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발 냄새 고민! 생활 속 냄새 해결법

by 홈쿡쌤 2011. 9. 4.
728x90
반응형


 발 냄새 고민! 생활 속 냄새 해결법


“함부로 신발을 벗지 못하겠어요.”,
“누가 냄새난다고 하면 모두 내 발 냄새 같아요.”,
 “발을 깨끗이 씻는데도 냄새가 나요."
 "원인을 모르겠네요.”
많은 사람들이 발 냄새에 대한 숨기고 싶은 고민을 가지고 있습니다.

머리를 금방 감고 나와도 야릇한 냄새가 있어 향수는 필수품이 되어버렸습니다.
하지만, 유난히 발 냄새가 심한 남편은 신발을 벗고 방으로 들어가는 식당은 늘 꺼린다고 합니다.

남이 알면 쑥스럽고 털어놓기는 곤란한 발 냄새!
여러분은 어떻게 해결하고 있습니까?



■ 발 냄새의 원인

땀이 많으면 신발 속에서 피부 맨 바깥층인 각질층이 불게 되고 세균이 각질을 분해하면서 악취가 나는 화학 물질인 '이소 발레릭산'을 만들어내게 됩니다.

발 냄새는 땀 속에 서식하는 세균 때문입니다. 땀 냄새와 마찬가지로 세균작용으로 인해 나타난다고 합니다. 발바닥은 신체 어느 부위보다 땀이 나기 쉽고, 또 발가락 사이나 발톱 주변 등은 세균이 번식하기에 적합한 부분입니다. 

특히 더운 여름이나 운동을 했을 때, 하루 종일 신발을 신고 생활을 했을 때, 땀에 절인 발로 통풍을 안 해 주었을 때는 누구나가 발 냄새로 곤욕을 치르고 있을 것입니다.

또한 지나친 땀의 분비는 발 냄새뿐만 아니라 무좀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땀을 많이 흘리고, 그 땀을 제대로 씻지 못하고, 양말을 안 신거나 같은 신발을 연속해 신거나 발가락 사이를 잘 닦지 않은 사람들은 발 냄새가 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양말을 안 신고 맨발에 신발을 신으면 발이 쉽게 물러져 땀이 나기 쉽고, 또 같은 신발을 계속 신거나 젖은 상태에서 신발을 신으면 발이 닿기 때문에 냄새를 더욱 악화시키게 됩니다.




■ 신발에 나는 발 냄새 제거하는 하는 법

그렇다면 구두나 운동화 속에 남아 있는 발 냄새는 어떻게 없앨까? 

레몬즙으로 구두를 닦거나 레몬즙을 묻힌 헝겊을 구두 속에 오래 보관하고 냄새제거 무취제를 뿌려주면 구두 속의 냄새가 해결됩니다.

신문지를 신발 속에 넣어두면 냄새가 완화되고 신발의 변형도 막을 수 있습니다.





■ 생활 속에서 발 냄새 제거법

★ 녹차티백 활용
㉠ 발을 깨끗이 씻은 후 면봉이나 브러쉬를 이용해서 발가락 사이를 깨끗이 닦는다.
㉡ 물기가 없게 말끔히 닦고 드라이어나 선풍기 바람으로 물기를 말린 후에 습기를 제거한다. 
㉢ 녹차를 우려낸 물에 약 5분 정도 발을 담그면 발 표면에 남아 있는 염분이 녹차 성분으로 인해 발 냄새가 없어진다.

그다음 찬물로 발을 씻고 드라이기로 말려주면 발 냄새가 줄어든다.



★· 물티슈을 항상 휴대한다.
가방 속에 물티슈를 휴대하고 외출했을 때 발에 땀이 나거나 맨발로 신발을 신을 경우 물티슈를 이용하면 좋다. 물티슈로 발을 자주 닦아 청결하게 유지한다.



★  헤어드라이기로 물기를 없애기.

발의 습기는 발 냄새의 원인이다. 마른 수건으로 발을 말끔하게 닦은 후, 헤어드라이기나 선풍기 등으로 바람을 쏘이면 발 냄새의 근원을 없앨 수 있다.



★  탈취 스프레이를 뿌린다.

외출할 때 발 냄새 전용 탈취 스프레이를 가방 안에 넣고 다니면 급한 상황이라도 위기를 모면할 수 있다.




★ 청바지 하나면, 발 냄새와 이별할 수 있다?
발 냄새를 날려버릴 청바지 깔창 만드는 법

▶ 재료 : 청바지, 분필, 가위


㉠ 청바지에 깔창을 대고 분필로 그려준다.
㉡ 가위로 오린다.
㉢ 본드로 붙이면 끝~
수시로 깔창만 꺼내 씻어주면 발냄새를 완화시킬 수 있답니다.
(축구를 자주 하는 아들 녀석을 위한 운동화에 깔아주었더니 효과만점이었습니다.)


개인차는 보이지만 청바지 하나로 평균 3~400ppb 감소 하게 되며, 발에서 발생하는 수분을 섬유 내부로 흡수해서 번식에 필요한 수분을 줄이게 되고, 청바지에 염색된 염료가 항균 방취성이 있어서 세균 번식에 필요한 수분을 줄이게 됩니다. 여기에 청바지에 염색된 염료가 항균 방취성이 있어서 세균 방식을 억제, 냄새를 어느 정도 잡아주게 됩니다.


흔히 십 원짜리 동전이 냄새를 잘 흡수하여 구두 냄새를 없애기 위해 이용되기도 합니다. 동전은 구리와 아연의 합금인 황동으로 만들어지는데, 동이온이 냄새를 없애고 세균을 죽이는 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또한 임시방편일 뿐이라고 합니다.


생활 속의 자그마한 습관들이 발 냄새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자! 이제 발냄새 고민 날려 버립시다!~



여러분의 추천이 큰 힘이 됩니다!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정기구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