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내 아이 천재 만드는 브레인 푸드 열가지

by 홈쿡쌤 2011. 6. 4.
728x90
반응형


내 아이 천재 만드는 브레인 푸드 열가지



우리가 먹고 있는 음식들만 신경 써서 먹어도 내 아이 머리가 좋아진다면?

엄마가 차려주는 음식으로 내 아이가 어려서부터 바른 식생활을 실천한다는 것은 그 아이의 평생을 좌우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인간의 두뇌는 육체의 능력이 가지는 한계의 범위를 훨씬 초과하고도 남는다고 합니다. 정교한 두뇌는 쓰면 쓸수록 그 능력이 향상하기에 아직 스펀지와도 같은 아이의 두뇌는 훨씬 더 그렇습니다.  그렇다면 온갖 화학첨가물이 들어간 가공식품이나 달고 기름진 음식으로 내 아이의 두뇌 능력을 멈추어줄 것인가? 아니면 올바른 식생활을 모범적으로 실천함으로 무한한 두뇌의 가능성을 활짝 열어줄 것인가? 고민해 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 천재 만드는 브레인 푸드 10


1. 시금치


두뇌 발달에 필요한 거의 모든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 대표적인 녹황색 채소, 체내에서 DHA로 변하는 알파리놀렌산은 물론 카로틴과 비타민 C, 철분 등이 풍부합니다.






▶ 어떻게 먹을까?

물을 최소량만 넣고 재빨리 데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데친 후 나물을 무쳐 먹거나 시금치 된장국으로 끓여 먹어도 좋습니다.




2. 토마토

 

신진대사를 도와주는 비타민 C, 지방의 분해를 돕는 비타민 B, 두뇌 활동을 좋게 하는 아미노산, 조혈에 필수적인 철분, 칼슘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 어떻게 먹을까?

토마토에 설탕을 뿌려 먹는 경우가 많은데 설탕이 토마토에 들어 있는 비타민 B1을 파괴하므로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는 열을 가하면 몸에 이로운 영양소가 증가하는 식품이므로 데쳐서 먹어도 좋습니다.



3. 해조류



미역은 두뇌 발달에 깊이 관여하는 갑상선 호르몬의 주성분인 요오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두뇌에 좋다고 알려진 다시마는 비타민 A와 비타민 B군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 어떻게 먹을까?

해조류는 초겨울에서 초봄에 나는 것이 제일 맛있는데 주로 초무침, 튀각, 부각, 냉국 등으로 해 먹습니다.




4. 견과류


 

호두, 잣 등의 견과류는 뇌 신경을 안정시키는 칼슘과 비타민 B군, 두뇌 발달에 필요한 비타민 A, 미네랄 등이 다양하게 함유된 건강식품입니다.







▶ 어떻게 먹을까?

씹는 맛이 고소해 아이들 간식으로 적합한데 호두의 기름은 산패되기 쉽기 때문에 겉껍질이 있는 것을 사서 먹되 만약에 깐 것을 구입했다면 반드시 밀봉한 다음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을 가미하거나 기름에 볶은 견과류는 건강에 좋지 않으니 유의합니다.




5. 등푸른 생선

 

뇌신경계의 반응 속도를 높이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뇌세포를 활성화시키는 DHA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등푸른생선으로 고등어, 꽁치, 장어, 멸치 등이 있습니다.




▶ 어떻게 먹을까?

등푸른생선은 구입 후 바로 조리하거나 소금에 절여 자반을 만들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조림, 샐러드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6. 옥수수


 

탄수화물, 단백질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옥수수 눈에 들어있는 레시틴은 두뇌 발달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 어떻게 먹을까?

옥수수는 가열해도 영양소가 쉽게 파괴되지 않는 식품으로 쪄서 먹거나 옥수수스프 등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7. 깻잎


시금치보다 2배 이상의 철분을 함유하고 있는 깻잎은 하루에 3~4장만 먹어도 철분의 하루 섭취량을 채울 수 있을 정도로 철분이 풍부합니다.


▶ 어떻게 먹을까?

깻잎은 생으로 먹거나 튀김 혹은 볶음 요리를 해 먹는 것이 좋은데 물에 삶거나 데치면 비타민과 철분이 줄어 드니 주의할 것.






8. 검은콩


콩은 심장과 두뇌발달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그중에서도 검은콩은 두뇌 발달에 영향을 주는 양질의 단백질과 지방산, 비타민 B1, B2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어떻게 먹을까?

볶은 콩을 씹으면 뇌를 자극해 두뇌 발달에 좋습니다. 유기농 콩은 물기가 없는 행주로 겉만 닦아서 튀기면 좋은 간식거리가 됩니다.



9. 굴


굴에 함유되어 있는 아미노산의 타우린 성분은 두뇌 발달에 도움을 주며 미네랄 중에서 아연은 학습 능력 향상에 좋습니다.


▶ 어떻게 먹을까?

날씨가 따뜻해지면 굴에 독성이 생길 수 있으므로 신선할 때 구입해서 제철에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10. 감자


기억력과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비타민 B1, B2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 어떻게 먹을까?

고온의 기름으로 튀긴 감자는 영양 손실이 많아 통으로 삶거나 샐러드를 만들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바른 식생활을 통해 몸이 건강해짐은 물론, 두뇌건강이 개선되어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되도록 어른들이 알고 지켜줘야 할 것 같습니다.



글이 마음에 들면 추천 한방!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정기구독+ 해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