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장마철, 집 안의 곰팡이 예방법과 퇴치법

by 홈쿡쌤 2011. 7. 12.
728x90
반응형

집 안의 곰팡이 예방법과 퇴치법


장마철이면 주부들의 손길이 바빠집니다. 높은 온도와 눅눅한 실내 습도 그리고 통풍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집 안 구석구석 곰팡이가 피기 때문입니다. 장마철 곰팡이 예방법과 곰팡이 제거 노하우를 알아봅시다.



★ 곰팡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1. 맑은 날에는 자주 환기를 시키자
곰팡이는 햇볕에 약합니다. 날씨가 좋은 날에는 꼭 창문을 열고 통풍을 시킨 다음 햇볕으로 집 안 구석구석을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환기는 아침저녁으로 하루에 2번 이상 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기구를 배치할 때는 미리 신경 쓰자.
가구는 설치 전에 통풍을 위해서 4~5cm 정도 간격을 두고 배치하는 게 좋습니다. 또 가구 뒤편에 습기 제거제를 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목제 가구는 왁스를 사용해 마른걸레로 닦아주면 습기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3. 보일러와 에어컨, 선풍기를 적절히 틀어놓자.
눅눅하고 습한 장마철에는 가끔 한 번씩 집 안을 데우기 위해 보일러를 틀어놓거나, 에어컨과 선풍기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함과 바람을 통해 습기를 없앨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습기를 미리 방지한다.
베란다나 다용도실은 특히 환기가 안 돼서 곰팡이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때 곰팡이를 방지할 수 있는 방수 페인트를 칠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5. 숯을 이용한다.

숯에는 미세한 구멍들이 나 있는데 이는 독소를 흡착하는 기능이 뛰어나 습기제거, 탈취, 미생물이나 곰팡이의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는 물론, 공기 정화 효과도 있습니다. 집 안 곳곳에 숯을 놓아두면 자연적으로 습기 제거와 탈취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이미 곰팡이가 생겼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 습기 제거제와 곰팡이 제거제를 활용한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습기 제거제를 집 안에 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보다 빠르고 쉽게 곰팡이를 제거하고 싶다면 화학 세제 등을 이용하면 간편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 베이킹소다를 활용한다.
아이들 때문에 화학세제 사용이 꺼려진다면 베이킹소다를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베이킹소다는 지방산을 중화시키는 성분이기 때문에 불순물을 중화시키면서 먼지와 기름때, 곰팡이 등을 쉽게 닦아낼 수 있습니다. 또 산성 성분 때문에 발생하는 불쾌한 냄새를 없애는 데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 식초를 활용한다.

친환경 세제로 좋은 효과를 발취하는 것이 바로 식초입니다. 식초는 잡균의 활동을 억제하는 항균 작용을 하며, 알칼리성 냄새를 중화하고 그 밖에 다른 악취를 제거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 비누 성분을 녹이고 머리나 피부, 옷감 등을 부드럽게 하는 린스 작용을 하며, 금속이나 생체 안에서 산화 때문에 생긴 녹을 제거하는 환원작용을 합니다.




★ 부엌관리 노하우

싱크대는 음식물의 얼룩뿐만 아니라 물때 등이 생겨 쉽게 더러워집니다. 특히 배수구는 조금만 관리를 소홀히 해도 금방 썩는 냄새와 곰팡이의 온상이 되기 쉽습니다.

㉠ 싱크대 배수구의 불쾌한 냄새를 없애고 싶을 때
▶ 설거지를 마무리할 때 따뜻한 물에 베이킹소다 1큰술을 넣고 헹군다.
▶ 배수구에 베이킹소다 1컵을 쏟아 부은 후 뜨겁게 데운 식초 1컵을 붓는다. 그런 다음 가만히 두었다가 5분 후 다시 뜨거운 물을 붓는다. 이 과정을 몇 차례 반복하면 배수구도 깨끗해지고 음식물 쓰레기 냄새도 사라집니다.


㉡ 싱크대와 조리대에 물때가 생겼을 때
식초에 푹 담근 천을 1시간 정도 지저분은 부분에 올려놓습니다. 그다음 소금과 식초를 섞어 천에 묻혀 다시 한번 닦으면 깨끗해집니다.


㉢ 행주, 수세미, 도마를 소독하고 싶을 때
▶ 행주 삶기
식중독은 상한 음식 등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놀랍게도 주방에서 쓰이고 있는 수세미와 행주가 식중독을 일으키는 살모넬라균의 온상이라고 합니다.

먼저 일반 가정에서 쓰는 수세미와 행주, 그리고 싱크대에 있는 설거지물의 시료를 수거해 일반 세균 수를 조사했더니, 설거지물에서는 1g엔 자그마치 1조 마리의 세균이 검출됐고, 행주에서 1천억 마리, 수세미에서도 1천만 마리의세균이 검출되어 충격을 주었습니다

집에서 행주를 얼마 만에 삶고 있습니까? 매일? 2~3일? 일주일? 릇을 씻은 뒤에는 반드시 흐르는 물에 수세미 행주를 비벼 빨아 세균 수를 줄이고 적어도 이틀에 한 번은 삶아서 균을 없애야 합니다.


전자렌지에 행주 수세미 삶기

 


 

 

부엌에서 사용하는 행주의 위생 안전하십니까? 그렇다고 매일 삶을 수 없는 법. 지퍼 팩에 세제를 조금 넣고 전자렌지에 2~3분만 돌리면 깨끗한 행주를 삶아낼 수 있습니다. 비닐봉지가 아닌 밀폐 용기에 담아 전자레인지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뚜껑을 열고 사용하도록. 전자레인지의 장점은 살균, 소독이 완벽하게 된다는 것, 그리고 가장 빠르게 가장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



㉣ 쓰레기통 냄새 없앨 때
쓰레기통 바닥에 베이킹소다를 뿌려놓으면 불쾌한 냄새를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 욕실관리 노하우

고온다습한 장마철이 되면 아무래도 욕조에 물때가 더욱 많이 낄 수밖에 없습니다. 이미 곰팡이로 인한 얼룩이 생겼거나 욕조에 때가 끼는 것을 방지하고 싶을 때 과연 어떻게 쳥소해야 할까?

㉠ 배수구를 청결히 관리하고 싶을 때
배수구는 머리카락이나 때가 잘 끼어 곰팡이와 악취가 심한 곳이기 때문에 자주 청소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배수구에 베이킹소다 1컵과 식초 1컵을 부은 뒤 거품이 생길 때 뜨거운 물을 부어주면 막힌 배수구를 뚫고 악취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 욕실에 곰팡이가 생겼을 때
욕조 타일, 샤워커튼, 샤워실 문의 곰팡이나 물때를 청소하려면 식초 원액을 뿌린 다음 솔로 문질러 닦습니다. 그런 다음 물로 헹구면 깨끗해집니다.


욕실 실리콘에 낀 곰팡이는 휴지를 돌돌 말아 붙힌 뒤, 락스 원액을 저녁에 곰팡이가 낀 부위가 충분히 젖을 정도로 뿌리고 다음날 아침에 샤워기로 씻어내기만 하면 됩니다. 만약 곰팡이가 너무 심하거나 실리콘이 떨어진 경우는 실리콘을 새로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 욕실 안 곰팡이 예방법
식초 1/2컵, 물 1/2컵, 소금 1/2큰술을 혼합한 용액을 분무기를 이용해 필요한 부분에 분사하면 곰팡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신발장 관리 노하우

신발장은 통풍도 되지 않는 좁은 공간이고, 높은 습도와 온도 때문에 곰팡이가 잘 생기는 단골장소입니다. 자칫 방심했다가는 값비싼 신발들이 곰팡이 때문에 망가지기도 합니다.

㉠ 곰팡이와 세균을 제거하고 싶을 때
습기 제거제나 습기 제거에 좋은 숯을 냄새나는 신발 속에 넣어 둔다.
또한 젖은 신발을 제대로 말리지 않고 신을 경우 무좀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신발 안쪽과 바닥에 신문을 끼워두면 습기가 빨리 빠져나간다는 것도 알아두자.


㉡ 신발의 눅눅한 냄새를 없애고 싶을 때

밖에서 신고 다니던 신발을 넣어놓는 신발장은 문을 열 때마다 쾌쾌한 냄새가 나기 마련입니다. 특히 신발에 남아 있는 땀 때문에 신발장이 눅눅해지기 쉽습니다. 이때 신발에 베이킹소다나 커피찌꺼기를 놓으면 냄새가 없어집니다.







☆ 우산 관리하는 방법


1. 우산 꼭지가 위로 향하게 놓는다.
젖은 우산을 세워놓을 때 우산 꼭지가 밑으로 향하면, 우산꼭지에 빗물이 고여 녹슬게 만든다고 합니다.

2. 
햇빛에 말려 건조한다.
날씨가 개고 해빛이 쨍쨍 나타나면 그동안 고생한 우산들을 햇빛에 건조시켜 줍니다.
우산을 습한곳에 보관해 두면 곰팡이도 생기고, 좋지않은 냄새도 발생 합니다!


3.녹슨 우산살은 아세톤으로 제거!
우산살 같은 경우는 오래 쓰다 보면 녹이 슬게 됩니다.
이렇게 우산 살에 녹이 슬 경우 아세톤을 사용해 주면 말끔히 제거된다고 합니다.


조그마한 관심이 가족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답니다.
장마철, 건강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도움도신 정보였다면추천 한방!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정기구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