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남녀 옷의 단추 위치는 왜 ‘반대’일까?

by 홈쿡쌤 2018. 6. 2.
728x90
반응형


남녀 옷의 단추 위치는 왜 ‘반대’일까?








며칠 전, 여름옷을 챙기다가
남편의 셔츠가 작아 보여
"이거 내가 입을까?"
"남자 옷을 왜 입어?"
"요새 남녀 공용으로 많이 입잖아!"

"그래도 남녀 옷의 단추 위치가 달라!"

보기 싫다며 입지 말라고 합니다.


남녀 옷의 단추 위치는 왜 반대일까요?










우리가 입는 옷의 단추는 보통 남자가 오른쪽, 여자가 왼쪽으로 방향이 반대로 달려 있습니다. 남녀 옷에 달려 있는 단추의 방향은 왜 반대일까. 그 이유를 알 수 있는 명확한 기록은 없지만 여러가지 유력한 ‘설’이 있답니다. 






1. 기사들이 결투를 편하게 하기 위해서


중세의 기사들은 결투를 할 때 왼쪽에 차고 있는 칼을 뽑기 전에 먼저 오른손으로 웃옷의 단추를 풀어야만 했습니다. 웃옷이 길게 내려와 칼을 덮었기 때문에 오른손으로 단추도 풀고 칼도 뽑아야 하는 번거로움을 겪었던 것으로 남자 옷의 단추는 오른쪽에 바꿔 달게 되었고 기사들은 왼손으로 단추를 풀자마자 즉시 오른손으로 칼을 뽑아 싸울 준비를 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2. 단추가 많은 드레스나 블라우스 같은 옷을 입었던 옛날 귀부인들이 하녀의 도움을 받았기 때문


단추가 많은 드레스나 블라우스 같은 옷을 입었던 옛날 귀부인들이 대게 하녀의 도움을 받아 옷을 입었기 때문이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하녀가 부인을 바라보면서 단추를 채워주려면 단추가 왼쪽에 있는 것이 오른쪽에 있는 것보단 편하다는 것. 등 뒤에서 여닫는 단추나 지퍼가 여자들의 옷에만 있는 것도 이 설을 뒷받침하는 증거라고 합니다. 





3. 여성들이 아이의 젓을 주기 위해서


여성들이 보통 아기를 안을 때 왼팔로 아기의 머리를 받치고 오른팔로 감싸 안기 때문에 아기에게 젖을 주기 위해서라는 설도 있습니다. 단추를 풀거나 채우려면 왼쪽에 단추가 달려 있어야 편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바람이 불거나 햇볕이 비출 때 아기를 가려주려면 단추가 왼쪽에 있어야 쉽게 옷자락으로 아기 얼굴을 덮어줄 수 있다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4. 남녀 옷의 차등 관세 때문


남녀 옷의 차등 관세 때문이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산업혁명 이후 일부 유럽국가 들이 의류를 수입할 때 남자 옷과 여자옷에 차등을 두어 관세를 매겼는데, 수입업자들이 구별을 쉽게 하기 위해 생산업자에게 여자 옷의 단추 방향을 바꿔달라고 주문했다는 것입니다.






남녀의 단추가 왜 반대로 달려 있는지 정확한 근거는 없지만, 

이와 관련된 몇 가지 재미있는 설이 있다는 걸 알았습니다. 

알고 있으면 좋은 유용한 정보 나눔이었습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인스타, 스토리, 페북, 포스트, 유튜브에서도 만나요~

도움된 정보였다면

하트 공감 ♡ 꾸우욱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