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속 레시피 따라잡기

알토란, 갈치 무 조림 황금레시피

by 홈쿡쌤 2017. 7. 27.
728x90
반응형



알토란, 갈치 무 조림 황금 레시피







여름 보양식 중 해산물 요리로
알토란에서는 갈치 무 조림
부서지지 않게 만드는 
황금 레시피를 소개해 따라 해 보았습니다.




※ 알토란 갈치조림 재료

 ▶ 재료 : 갈치 1마리(400g), 무 1/3개, 양파 1개, 대파 1개, 청, 홍고추 1개, 썰은 단호박 4개, 깨소금, 참기름 약간

▶ 양념장 : 물 1.2L, 생강 6g, 양파 1개, 다시마 10g, 무 150g, 생강즙 6g, 간장 100g, 물엿 80g, 굵은고춧가루 40g, 설탕 10g, 간 마늘 20g, 설탕 10g, 매실진액 7g, 후추가루 0.5g, 깨 1g


※ 갈치 무 조림 만드는 법

▶ 재료 : 갈치 3토막, 무 1토막, 양파 1/2개, 대파 1/2개, 청, 홍고추 1개, 단호박 1/4개, 깨소금, 참기름 약간

양념장 : 물 1L, 양파 1/2개, 다시마 2조각, 간장 2숟가락, 물엿 2숟가락, 고춧가루 2숟가락, 설탕 1/2숟가락, 간마늘 1숟가락, 매실진액 1숟가락, 후추, 깨, 생강가루 약간


▶ 만드는 법 

㉠ 갈치를 토막을 낸 후 갈치 1토막 당 2~3군데 칼집을 넣는다. 

㉡ 쌀뜨물 500ml를 볼에 붓고 소금 2g을 넣고 섞어서 손질한 갈치를 20~30분 간 담가둔다.



㉢ 냄비에 물 1리터를 붓고 센불을 켜고, 무 100g은 껍질을 벗긴 후 알맹이와 껍질까지 모두 넣고 끓인다. 

   양파 1/2개를 씻어서 4등분 해 넣고, 대파 뿌리 2개, 양파껍질까지 넣고 10분간 우려내고 건더기는 건져낸 뒤 다시마와 멸치를 넣고 더 우려준다. 



 

㉣ 우러난 채소 육수 2컵 정도 냄비에 붓고 진간장 2숟가락, 청주 2숟가락, 물엿 2숟가락, 설탕 1/2숟가락을 넣고 센불에 끓인다.






㉤ 냄비에 담긴 양념장을 끓어오를 때 까지 센 불로 끓인다. 한 소끔 끓어 오르면 불을 끈 후에 육수를 찬물에 담가 식혀준다. 






㉥ 식힌 양념장에 굵은 고춧가루 2숟가락, 간마늘 1숟가락, 후춧가루를 넣어준다. 







㉦ 단호박, 양파, 청, 홍고추, 대파, 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둔다.

㉧ 냄비에 양파, 우린 무, 단호박 순으로 바닥에 깔고 깔치를 채소위에 올려준다.





㉨ 채소와 갈치를 넣은 냄비에 양념장 2컵을 넣는다. 뚜껑을 닫고 양념장이 끓어 오를 때 까지 센 불에서 끓이고, 끓고 난 후에는 중간불로 줄여 4~5분간 조린다.
㉩ 어슷썰기 한 청고추, 홍고추, 대파 흰부분을 넣고 뚜껑을 덮지 않고 조린다.




㉪ 불을 끄고 뚜껑을 덮은 후 잔열로 1분간 뜸을 들이고, 마지막으로 참기름 한 방울, 통깨 한 꼬집을 뿌려서 완성한다. 





▲ 완성된 식탁




▲ 갈치 물이 들은 달콤한 단호박





▲ 단단한 갈치









※ 갈치조림의 알짜 비법

㉠ 소금을 약간 넣은 쌀뜨물에 담가 살을 단단하게 한다.

㉡ 간장을 먼저 끓여 넣어라.,

- 쓴맛이 날아가 감칠맛을 올린다.

- 끓일수록 깊은맛을 올린다.

- 잡내, 군내 제거 효과

㉢ 양념장을 식혀준다. (뜨거운 양념장에 섞으면 고춧가루의 매운맛 성분이 날아갈 우려가 있기 때문이며, 칼칼한 맛을 살리기 위함)

㉣ 고춧가루는 끓인 후 섞어준다 : 고춧가루를 미리 넣고 끓이면 텁텁한 맛이 강해지기 때문이다.

㉤ 뚜껑을 닫고 끓여준다.(수증기가 갈치살을 더 촉촉하고 부드럽게 해준다.)



갈치조림을 할 때

살이 부서져서 고민이라는 주부가 많습니다.


이제 알토란에서 알려주는 알짜 비법으로

맛있는 갈치조림 만들어 드시기 바랍니다.








   


인스타, 스토리, 페북, 포스트에서도 만나요~

도움된 정보였다면

하트 공감 ♡ 꾸우욱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