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의 작은일상

치매, 사전에 예방하라

by 홈쿡쌤 2007. 12. 3.
728x90
반응형

시간날 때마다 틈틈이!

지압마사지!

치매, 사전에 예방하라


 얼마전, 지인들의 모임에서 친정부모님의 치매로 인해 걱정을 많이 하는 분을 만났습니다. 평소 건강하기만 했었는데 갑자기 찾아 온 치매로 인해 형제들이 총 출동을 해서 돌아가며 병간호를 하는 걸 보니,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한다는 사실을 실감하게 만드는 날이었습니다.

치매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뇌가 손상되거나 파괴되어 언어 학습 지능 등에 대한 전반적인 기능들이 감퇴되는 임상증후군을 치매라고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처음에는 정상적인 건망증과 비슷하게 최근에 있었던 사건들에 대한 기억이 감퇴하기 시작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만 시간이 경과하게 되면 더 과거의 사건들도 기억을 못하고 심해지게 되면 기억이 상실되며 자신의 가족은 물론이며 이름까지 잊어버리게 되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기억만이 아니라 공간이나 시간을 잘 인지하지 못하게 되고 언어장애까지 불러일으키게 된다고 합니다.

 

간단한 지압으로 치매 예방 해 보세요.


 1. 풍지

 목 뒤를 양손의 엄지 손가락으로 만졌을 때 머리카락이 나기 시작하는 부위 중 약간 움푹 들어간 좌우 부위를 엄지 손가락으로 꾹꾹 누릅니다. 두통, 목의 피로와 마음의 피로 완화, 뇌신경 자극에 효과적인 지압 포인트.



 2. 사신총

  백회(●)의 좌우상하로 손가락 한마디씩(1cm) 떨어진 네 지점을 두 개씩 나누어 꾹꾹 눌러줍니다.

머리의 양기를 북동워주어 원기를 회복시키고 뇌기능을 활성화시켜 노화를 방지 하는 효과가 있는 지압 포인트.



1. 양반다리로 앉은 다음, 두 손을 등 위에서 마주잡고 깍지를 낍니다.

2. 숨을 들이쉬면서 상체를 앞으로 숙이고 동시에 깍지 낀 손을 등 뒤로 높이 쳐들면서 숨을 내쉽니다.

    머리가 거의 땅에 닿을 정도로 숙입니다. 이 동작을 10회 이상 반복합니다.


 ▶ 깍지 낀 두 손을 등 뒤로 올리는 동작은 척추를 따라 뇌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독맥을 자극하여 척추를 튼튼하게 하고 몸의 피로를 풀어 줍니다. 뇌로 연결되는 통로이기 때문에 뇌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며 노은들의 토행성 관절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치매를 예방하거나 관리하는 방법.  

1. 과식은 피하셔야 합니다.

2. 육류나 어류, 달걀, 우유 등의 음식을 자주 섭취합니다.

3.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합니다. (쥬스로 만들어 주어 마셔도 좋습니다)

4. 항상 웃어줍니다.

5. 술과 담배는 하지 않습니다.

6. 운동은 규칙적으로 꾸준히 해줍니다.

7. 항상 즐겁고 긍정적인 태도로 살아야 합니다.

8. 손을 많이 움직여 줍니다.

9. 스트레스를 피해야 합니다.

10. 수면은 충분히 취해줍니다.

11. 기억이나 언어등의 장애가 왔을때에는 즉시 검사 받습니다.

12.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등의 질환이 발병되지 않도록 유지해야 합니다.


모두가 건강하게 살아갔음 하는 맘 간절합니다.

즐거운 한 주 되세요.^^

 



Daum 블로거뉴스
도움 되셨으면 추천 꾹 눌러 주세요.^^
추천하기



스크랩을 원하시면
http://blog.daum.net/hskim4127/11699140 클릭^^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