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조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연기가 폐암을 유발한다?

by 홈쿡쌤 2010. 5. 11.
728x90
반응형

조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연기가 폐암을 유발한다?

여성 폐암을 흡연과는 무관한 것으로 알려진 선암이라고 하는 것이 더 많은데, 요리 할 때 생기는 연기 속에는 발암물질과 유해물질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국립 암센터조사에 따르면 국내 여성 폐암환자 80% 이상이 비흡연자라고 합니다. 조리과정에서 발생하는 연기가 연구결과 폐암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밝혀졌습니다.




요리매연이 조리사들과 여성의 건강을 위협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고기, 생선, 기름을 넣는 음식 조리 시 연기와 자동차 매연 담배연기 등으로 인해 발암물질이 포함되어있다는 사실 여러분은 아셨습니까?

집집마다 가스레인지의 위치는 주방 구석 벽면입니다. 환기가 잘 되지 않는 상태에서 조리 시 유해 물질이 호흡기로 흡입됩니다. 지속적인 요리 매연 흡연 시 폐암 발병 위험이 높다는 것입니다. 창문을 모두 닫아놓은 상태에서 가스불로 재료를 태우지 않고 발생하는 연기를 모아 성분을 분석해 본 결과 벤젠, 포름알데히드, 툴루엔이 상당량 나와 실내 환경 기준량을 훨씬 초과하였다고 합니다.

음식은 유기물질로 구성되어 있어 연소하는 과정에서 배출되는 물질들이 상당히 사람들에게 해로운 물질들로 벤젠, 폼알데하이드 PAH등 여러 가지 사람들에게 암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들이 어느 정도 작게 또는 요리하는 방법에 따라서 많이 배출될 수 있는 개연성이 항상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적절한 환기가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에서 계속한다면 요리를 하는 사람들은 두통, 피부염, 호흡곤란, 새집증후군 같은 증상이 찾아 와 폐암이 유발 할 가능성이 생긴다고 합니다.

★ 조리 중 나오는 연기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조리법
㉠ 음식을 만들기 전 환기 후 조리할 것
㉡ 재료가 타지 않게 조리할 것
㉢ 육류나 생선을 불에 직접 가열하는 방식보다 찌거나 삶는 조리법을 이용
㉣ 항산화물질이 함유된 포도주, 마늘, 양파를 넣어 재워두면 발암물질을 감소시킵니다.
㉤ 단 시간 내 조리하여 조리시간을 최소화 할 것.
㉥ 유해물질 해독 능력이 떨어지는 아이가 실내에 있을 경우 실내에서 튀김요리를 자제
    발암물질은 높은 온도에서 조리시간이 길수록 더 많이 생성됩니다.
㉦ 육류, 생선 조리 시 약 2분 전자레인지로 가열 후 육즙을 버리고 낮은 온도에서 조리
㉧ 조리가 끝난 뒤에 환기를 충분히 시킬 것
     하루에 두 번 10분 이상 환기를 시키고, 환기는 오전 10시, 호후 5시가 효과적 
㉨ 환기팬에 기름때를 주기적을 청소 할 것 


    여성 폐암 사망률은 자궁암, 난소암, 유방암 보다 높다고 합니다. 발생은 많이 하지 않지만, 걸리면 거의 죽게되는 무서운 여성폐암, 비흡연 남성보다 비흡연여성이 더 많이 폐암에 걸리는 이유가 다 있었던 것입니다. 그 이유는 여성 호르몬이 발암과정에 관여하게 되고 발암물질에 노출되더라도 해독능력이 여성이 약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여성들은  요리 매연등의 발암물질 노출을 최소화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할 것 같습니다.



★ 집안 냄새 없애는 법

1. 요리하며 나는 냄새는 찻잎으로 없애기
생선을 굽거나 청국장 등 냄새가 나는 음식을 조리하고 나면, 그 냄새가 부엌은 물론 집안 전체에 냄새가 배어 환기를 해도 잘 빠지지 않습니다. 이때는 냄비에 찻잎을 한줌 넣고 불에 올려놓습니다. 불이 꺼져도 퍼지는 찻잎 향기가 집안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며 역한 냄새를 잡아 줍니다. 엽차, 홍차, 녹차, 쑥잎 어느 것이든 좋고, 차가 없을 때는 부엌 한쪽에 초를 켜두거나 커피 찌꺼기로 포푸리를 만들어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2. 보기 좋고, 냄새 먹는 화초 키우기

암모니아를 흡수하는 능력이 탁월한 관음죽이나 담배연기와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흡수하는 데 효과적인 아레카야자, 벤자민고무나무, 스파티필룸 등이 주방에서 키우기에 적합한 식물입니다.





3. 주방의 커튼을 블라인드로 바꿔 달기

주방의 작은 창에는 두꺼운 직물 커튼보다는 롤스크린, 워셔블 커튼, 물걸레로 쉽게 닦을 수 있는 블라인드를 설치하는 것이 주방 환기에 좋습니다. 패브릭 제품이 주방 인테리어에는 효과가 있어도 섬유에 냄새가 배기 때문이랍니다.  




4. 요리할 때마다 레인지후드 작동하기

주방에는 눈에 보이는 먼지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먼지가 많습니다. 레인지후드는 이것을 환기장치를 통해 밖으로 배출하고, 요리하며 생기는 많은 습기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제때 레인지후드를 작동하지 않으면 주부들의 건강뿐만 아니라 주방 내 가전제품에도 곰팡이가 발생해 수명이 단축되기도 합니다. 가스레인지를 사용하기 5~10분 전부터 먼저 후드를 작동하고, 요리 후에도 약 5~10분 정도 더 후드를 틀어놓아야 이산화황, 일산화탄소, 이산화질소 등을 없앨 수 있고, 냄새가 나지 않는 음식을 조리할 때도 후드 가동은 필요합니다.


담배를 피우지 않는 주부들에게도 폐암 발생률이 높은 이유 중의 하나가 바로 요리하다가 마신 가스 때문이라는 뉴스가 있었습니다. 아무리 사랑하는 가족들을 위한 요리이지만, 주부들의 건강이 결코 뒷전이 될 수는 없습니다.

가족의 건강 지키기 위한 일을 하면서 자신의 건강 헤치는 줄 모르고 지내는 주부가 되지 말아야 할 것 같기에 말입니다.

*공감가는 정보였다면 아래 추천을 살짝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가능하답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고요한 산사의 풍경소리]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