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의 작은일상

특히 챙겨야 할 세대별 건강검진은?

by *저녁노을* 2010. 6. 1.
728x90
반응형

특히 챙겨야 할 세대별 건강검진은?

우리는 늘 '하루를 살아도 건강하게만 살다 갔으면..'하는 바램을 가지고 지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도 마음대로 되질 않는 걸 새삼 느끼게 됩니다.

'명예를 잃으면 조금 잃는 것이지만, 건강을 잃으면 전부를 잃는다는 말도 있듯, 건강은 오직 예방만이 최선의 방법이 아닐까 생각 해 봅니다.

그렇다면 특히 챙겨야 할 세대별 건강검진은 무엇일까?




★ 예비 신부들이 꼭 받아야 할 건강검진


1. 풍진 : 얼굴과 몸 전체에 발진이 생기는 전염성 높은 질환으로 임산부가 풍진에 걸렸을 경우에는 태아가 선천성 풍진증후군에 걸려서 눈, 귀, 신경계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가임기에는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여성들은 반드시 풍진의 항체여부를 검사해서 항체가 없을 때는 예방 접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풍진은 전염성이 높은 바이러스 질환이 그 자체로도 해가 될 수 있고 특히 산모에게 풍진이 있을 경우 태아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한 상태에서는 풍진 치료약이나 예방접종도 해롭기 때문에 임신 전에 항체 여부를 확인해야 하는 것입니다.


2. B형 간염 항원 항체검사 동시에!
B형 간염은 감염된 혈액이나 체액에 의해 감염되는 전염성 질환입니다. B형 간염바리러스는 간세포 속에 침투 바이러스를 제거하려다 간 세포까지 파괴시켜 간을 병들게 하는 질환입니다.

그렇다면 임산부들이 B형 간염 바이러스를 주의해야 하는 이유는?
B형 간염 항원이 있는 임산부는 태아를 분만할 때 B형 간염이 수직으로 전파될 수 있기 때문에 임신 전에는 반드시 B형 간염 항체 여부를 검사하여 항체가 없을 경우에는 미리 예방 접종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자궁, 유방, 갑상선 초음파 검사


★ 40대 가장으 건강 고민은?
1. 호흡을 통한 폐기능 검사

    흡연자의 비율이 75%이상인 폐암
    담배 속 발암물질이 원인
    흡연자는 정기적인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항상 움직이는 폐를 자세히 졸 수 있는 흉부 CT 검사를 하는 게 좋습니다. 흉부 CT 검사는 X - ray 튜브가 360도 회전하며 내보내지는 X선으로 인체를 잘게 쪼개 촬영 한 뒤 컴퓨터로 재구성하는 영상진단기기입니다. 우리 몸의 횡단면을 얇게 자른 영상으로 폐기종, 폐결절, 폐암을 찾아냅니다.

2. 대장 내시경 검사
약물을 미리 먹어내고 속을 비워야 하므로 한 번 하는데 무척 힘이 들었습니다. 반질반질하고 반짝반짝하고 혈관이 뚜렷이 보이면 정상입니다.

3. 위내시경 검사
반드시 조직검사를 실시합니다. 양성인지 악성인지는 조직검사로 판단합니다.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하지 않으면 궤양이 반복해서 생길 수 있어 약물치료로 제균을 시행할 것을 권합니다.


★ 50대 ~ 70대 여성들의 고민
1. 관절염
전신이 피로하거나 쑤시고 관절이 붓거나 뻣뻣해지는데
류머티스 관절염 : 인체의 면역기능에 이상이 생겨 면역세포가 자신의 몸을 공격
퇴행성 관절염 : 나이가 들어 관절이 노화되어 생김.
특히, 류마티즘 관절염을 방치하면 폐나 심장, 신장 등 주요 장기가 손상되어 자칫 목숨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에 70대는 관절염 검사가 필수입니다.

류마티즘 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요소가 들어있기 때문에 류머티즘 인자를 찾아내는 혈액검사를 해 줍니다.
손목과 무릎관절을 X-ray로 촬영하여 관절염의 원인을 찾아냅니다.

2. 골밀도 검사
골다공증의 정도를 파악 합니다.

3. 시력검사
4. 청력검사



성인병은 현재 하고 있는 나쁜 습관을 반대로 하면 고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보다 더 좋은 것은 올바른 생활 습관임을 명심합시다.


*도움되신 정보였다면 아래 추천을 살짝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가능하답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고요한 산사의 풍경소리]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36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