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겨울철 불청객, 생활 속 정전기 방지법

by 홈쿡쌤 2011. 12. 20.
728x90
반응형


겨울철 불청객, 생활 속 정전기 방지법



겨울철만 되면 반갑지 않은 불청객이 찾아옵니다. 옷을 입거나 차를 탈 때, 악수를 할 때 찌릿한 느낌 때문에 깜짝 놀라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조한 공기 중에 미처 흡수되지 못한 전기가 적절한 유도체를 만나면 한꺼번에 방전되기 때문에 일어납니다. 우리 주변에서 발생하는 정전기의 전압은 전류가 없어서 인체에 무해하긴 하지만 허약하거나 피부병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1. 정전기는 왜 일어나지?

습도 낮은 겨울철에 많이 발생합니다.
정전기란 말 그대로 흐르지 않고 모여 있는 전기를 말합니다. 물체가 마찰에 의해 외부의 힘을 받으면 전기적 성질을 띠게 되는데 이렇게 생긴 전기가 우리 몸에 머물러 있다가 전기가 통하는 물체가 손끝에 닿으려는 순간 방전되면서 순간적인 전기 충격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정전기의 발생은 습도와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습도가 낮을수록 정전기 발생이 잦으며, 습도가 높으면 정전기 발생이 감소합니다. 그 이유는 수분이 전하를 띠는 입자들을 빠르게 전기적 중성 상태로 만들기 때문입니다.

대기의 상대습도가 60% 이상이면 정전기가 남아 있지 않지만 30% 이하면 정전기가 많이 쌓입니다. 이것이 다른 계절보다 공기가 건조한 겨울철에 정전기가 자주 일어나는 이유입니다.





2. 정전기도 사람에 따라 다르다?

정전기에 쇼크를 느끼는 정도에도 개인차가 있습니다. 젊은이보다 노인이 정전기의 피해를 더 많이 호소하는데 그 이유는 나이가 들면서 피부가 건조해지기 때문입니다. 또 나이가 들더라고 피부가 건조한 사람일수록 정전기에 쉽게 노출이 됩니다. 남자보다 여자가, 뚱뚱한 사람보다 마른 삶이 정전기를 심하게 느끼며, 몸이 습하거나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은 비교적 정전기의 영향을 덜 받는다고 합니다.





3. 정전기 몸에는 이상없을까?

정전기는 전압은 높아도 전류가 거의 흐르지 않기 때문에 인체에 위험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피부 질환이 있는 환자의 경우 정전기가 지닌 수만V의 전압으로 인해 염증이 악화될 수 있고 몸이 허약하거나 고로한 사람의 경우에 정전기 쇼크에 민감하게 반을 할 수 있습니다.





4. 생활 속에서 정전기 방지하는 방법


㉠ 헤어
▶ 트리트먼드와 찬물
머리는 샴푸와 린스 후 트리트먼트를 사용해 모발표면에 보호막을 형성하고 모발 속으로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주는 것이 좋고 찬물로 머리를 감는 것이 정전기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추운 겨울이라 어렵다면 마지막 헹굼은 찬물로 해 주시면 좋습니다.

▶ 드라이기 사용은?
드라이어 사용은 정전기를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자연 건조시키고 정전기 방지를 위해 머리는 옷을 입기 전에 2/3 정도만 말립니다. 머리를 손질할 때는 모발에 물기를 준 다음 모발을 촉촉하게 해 주는 헤어로션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빗
건조한 머리를 나일론 빗이나 플라스틱 빗으로 강하게 빗으면 많은 양의 정전기가 발생해 두피가 상하고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빗은 손잡이나 몸통이 플라스틱이나 금속소재가 아닌 고무나 나무 손잡이로 된 블러시로 사용합니다. 나일론이나 플라스틱 소재의 빗일 경우라면 사용하기 전 물에 살짝 담갔다가 쓰거나 헤어오일을 발라서 사용하면 정전기를 막을 수 있습니다.


㉡ 의류
정전기는 화학섬유에서 더욱 많이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옷을 보관할 땐 같은 섬유의 옷을 포개거나 나란히 걸어두지 말고 코트와 털스웨터 사이에 신문지를 끼워놓거나 순면 소재의 옷을 걸어두면 정전기가 덜 발생합니다.





외출 중 스커트나 바지가 몸에 들러붙거나 말려 올라간다면, 임시방편으로 로션이나 크림을 다리나 스타킹에 발라 주면 정전기를 없애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스타킹의 경우, 낡을수록 정전기가 많이 발생하는데 세탁할 때 식초 몇 방을울 떨어뜨려 헹구면 스타킹이 질겨지고 자주 발생하는 정전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실내
물을 끓이거나 어항, 화분, 가습기를 사용해 실내에 적당한 습도를 유지합니다. 창문을 열어 환기시키거나 젖은 빨래를 걸어놓는 것도 방법입니다.




◀ 정전기가 많이 발생하는 플라스틱 물건은 양초를 발라두면 정전기가 줄어듭니다.
쓰레기 받기 끝쪽을 앞뒤로 문질러 주면 얇은 양초막이 형성되어 정전기를 없애줍니다.













▶ 실내용 빗자루의 경우 섬유 유연제에 담갔다가 사용하면 정전기로 인해 먼지가 잘 떨어지지 않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전화기나 TV 브라운관은 식초를 묻힌 부드러운 천으로 닦으면 정전기 방지와 함께 세균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자동차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정전기를 막으려면 문을 열고 내릴 때 한쪽 순으로 차의 문짝을 잡고 발을 내딛습니다. 이렇게 하면 운전자의 옷과 시트커버가 마찰하면서 생겨난 정전기를 서서히 흘려보내는 효과가 있어 한꺼번에 큰 정전기가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 동전이나 열쇠 등으로 차체를 툭툭 건드려 정전기를 흘려보낸 다음 차 문을 여는 것도 좋습니다.



찌릿찌릿 불쾌한 정전기, 이제 알고 대처해 봅시다.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였으면 참 좋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여러분의 추천이 글쓴이에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