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비가오면 부침개가 생각나는 이유?

by 홈쿡쌤 2010. 6. 26.
728x90
반응형
 


비가오면 부침개가 생각나는 이유?


빗방울이 창가를 두드리고 진회색 비구름이 잔뜩 낀 하늘이 무겁게 느껴지는 그런 날이면 흔히 드는 생각은
'부침개나 부쳐 먹을까?'입니다. 부침가루를 물에 풀고 냉장고에서 찾아낸 자투리 야채들이나 김치를 종종 썰어 섞은 다음 기름을 두른 팬에 한 국자 듬뿍 올리면 '지지직'하는 소리에 입에는 벌써 침이 고입니다. 노릇노릇 부쳐낸 부침개를 먹다 보면 역시 비오는 날 먹는 부침개가 최고라는 말이 절로 나오게 됩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비오는 날 왜 유독 부침개를 찾는 것일까?

1.비오는 날 습도가 높아지면 혈당치가 내려가면서 인체가 기름진 것을 찾게 된다.

이에 적합한 음식이 밀가루 음식이기 때문에 밀가루를 주재료로 만드는 부침개가 더 당기게 된다는 것. 밀가루에는 사람의 감정을 조절하는 세로토닌 이라는 성분을 구성하는 단백질, 아미노산, 비타민B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비오는 날에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우울한 기분은 물론 우수나 감상에 젖어 기분이 처지는 것을 막아주게 된다고 한다. 또한,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긴장감과 스트레스를 푸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2. 전을 구울 때 나는 소리 때문이다.

부침개를 부칠 때 나는 ‘지지직’ 소리가 빗방울이 떨어지는 소리가 비슷하기 때문에 빗소리를 들으면 자연히 부침개를 떠올리게 된다는 말입니다. 가만히 들어보세요. 정말 그런 것 같아요.


3. 고소한 기름 냄새가 사람의 입맛을 자극하기 때문.

그 외에 비가 오는 날은 저기압으로 인해 냄새가 위로 올라가지 못하고 낮게 깔려 더 멀리 퍼지기 마련인데 부침개 부칠 때의 고소한 기름 냄새가 더욱 사람의 입맛을 자극하기 때문이라는 것.


어느 게 정말인지는 몰라도 토닥토닥 빗줄기가 내려앉으면 입이 궁금해지는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지금 창밖엔 토닥토닥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우산을 들고 내려가 정말 빗소리와 전굽는 소리가 정말 비슷한지 동영상으로 담아 봤습니다.

한 번 비교 해 보세요.



▶ 전을 부칠 때 내는 소리입니다.



▶ 빗소리



노을이가 실험을 해 보니 땅바닥에 떨어지는 소리보다 낙숫물 소리가 전을 부칠 때 나는 소리와 비슷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공감가는 글이었다면 아래 추천을 살짝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가능하답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