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콜라는 안 좋고 사이다는 괜찮아?

by 홈쿡쌤 2010. 7. 3.
728x90
반응형

 

시원한 청량음료와 아이스크림에 저절로 손이 가는 여름이 다가 왔습니다. 하지만, 청량음료나 아이스크림은 잠깐 더위를 쫓는 데는 효과가 있을지 몰라도 건강에는 좋지 않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다 알면서도 찾게 되는 게 문제인 것 같습니다.


어제는 남편과 함께 부부동반 모임이 있었습니다. 한 달에 한 번 모이는데도 무엇이 그렇게 할 말이 많은지 남자들은 부어라 마셔라 하고 있고, 술을 마시지 못하는 여자들은 조잘조잘 대화는 끝이 없습니다. 그런데 여자들 사이에 남자친구가 앉으면서 술잔을 돌리기 시작합니다. 술을 마시지 못하는 노을인 이런 자리가 영 불편합니다.

“술 한 잔 받으세요. 고생하셨는데.”

“아닙니다. 술 못 마셔요.”
“요새 술 못 마시는 여자가 어딨어요?”

“여기요.”

곁에 있던 지인 또한 술잔이 앞에 가자 손사래를 칩니다.

“잘 마시는 사람이 왜 그래?”
“아니, 한약 먹고 있어.”

“그럼 콜라줄까?”
“아니, 콜라는 몸에 안 좋으니 사이다 줘.”

“콜라나 사이다나 다 똑 같아.”
“그래?”
“응”

“그럼 물 줘.”

우린 얼마나 웃었는지 모릅니다.

아니, 보통의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콜라는 몸에 안 좋고 사이다는 괞찮아? 

▶ 비만의 원인

콜라는 몸에 좋지 않으니까 대신 사이다를 마신다'는 사람이 간혹 있습니다. 하지만 사이다도 건강에 해로운건 마찬가지. 특히 당분의 경우 콜라에 100㎖당 13g이, 사이다에 100㎖당 10~12g이 각각 들어있습니다.



청량음료 250㎖ 한 캔을 마신다면 약 20~32.5g의 당분을 섭취하게 되는데, 이는 초ㆍ중등학생의 1일 권장 당분 섭취량인 20g을 훨씬 초과하는 양입니다. 이를 매일 1캔씩 마실 경우 1년에 5㎏의 체중 증가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 청량음료에는 흡수한 당을 에너지화하는 데 필요한 비타민과 무기질 등의 영양소가 없어 오히려 우리 몸 안에 있는 비타민을 빼앗습니다. 이 결과 오히려 비타민이나 미네랄이 부족해지면서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되고 입맛도 떨어지는 반면 에너지화 되고 남은 당이 지방으로 전환돼 비만의 원인이 된답니다.


 우리 몸의 칼슘을 빼앗는 청량음료

청량음료를 많이 마시면 성인이 돼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도 커집니다. 청소년기에는 뼈가 성장해 최대 골밀도에 이르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이 시기에 충분한 골량에 도달하지 못하게 되면 골다공증의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청량음료 속에 들어 있는 인산은 칼슘의 흡수를 방해할 뿐만 아니라 소변으로의 칼슘 배설을 촉진시킴으로써 칼슘 부족상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충치 발생에 최적의 환경 제공

대부분의 청량음료는 산성을 나타내는데, 지속적으로 치아가 산성의 청량음료에 노출되면 치아의 에나멜층이 부식하게 됩니다. 소비자보호원이 콜라, 사이다를 비롯해 당근 주스, 식혜음료, 스포츠음료 등의 산성도를 조사한 결과 식혜음료를 제외한 대부분의 음료가 pH 5.5 이하의 산성 음료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카페인이나 당분, 색소 등 몸에 좋지 않은 성분들이 함께 들어 있는 경우라면 오히려 손해일 수 있습니다. 특히 콜라와 사이다, 스포츠 음료는 pH 2.5~3.4로 강한 산성을 나타내 치아의 가장 바깥 부분인 법랑질을 손상시킬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한여름 갈증해소를 위해서는 차가운 생수나 집에서 끓인 보리차가 가장 좋고, 음료수 생각이 날 때는 수박이나 참외 등 물 많은 과일로 갈증을 해소하는 것도 최선의 방법이랍니다.



*도움되신 정보였다면 아래 추천을 살짝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가능하답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