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의 작은일상

여름철, 내 가족을 위해 신경 써야 할 주방위생

by 홈쿡쌤 2010. 7. 28.
728x90
반응형



여름철, 내 가족을 위해 신경 써야 할 주방위생


여름방학이 시작된지 일주일이 흘렸습니다. 게으름에 빠져 놀기만 하다가 손 걷어 부치고 집안일을 해 보았습니다. 미뤄두었던 곳곳이 먼지 털어내고 부엌에 눈길을 돌리니 장마동안 습기가 많아서 그랬는지 손 볼곳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습니다.

1. 그릇 보관고


㉠ 그릇만 엎어 두었지 물때가 낀 줄 몰랐습니다.
㉡ 세제를 묻여 솔로 싹싹 씻어내고 락스로 소득을 해 줍니다.



2. 싱크대 세제보관고


㉠ 세제통을 넣어두는 곳입니다. 미끌미끌 물때가 가득합니다.
㉡ 수세미에 세지를 묻혀 싹싹 딲아냅니다.


3. 배수구
음식찌꺼기는 수시로 제거하고 일주일에 한 번씩 칫솔에 식초나 중성세제를 묻혀 청소해줍니다. 

개수대의 악취는 우엉으로 제거

천연 탈취제의 재료는 바로 우엉을 삶은 물~

우엉의 폴리페놀이란 성분이 세균의 증식을 억제시키기 때문에 음식물 쓰레기에 우엉 삶은 물을 뿌리면 악취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 깨끗하게 청소를 해 준다.
㉡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린다.



4. 수저통
그냥 씻어서 꽂아 두기만 하셨습니까? 보통 때와는 달리 물때가 심하게 앉아 있을 것입니다. 하루에 한 번 점검해 보세요. 그리고 젓가락을 꽂을 때는 음식을 집는 부분이 위로 올라오게 꼽아 두시길. 



5. 수세미
항상 설거지를 하고 나면 씻어서 물기를 빼 놓곤합니다. 친정엄마는 늘
"수세미 물기 있게 해 놓으면 못 살아."
원인도 모르지만 엄마의 말을 기억하고 실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 수세미 등에서 세균이 많이 발생하였다는 말을 들었기에 2~3일에 한 번 정도는 소독을 하고 있습니다.



㉠ 삶으면 제일 좋은데 잘 되지 않으면 봉지에 물 1컵을 붓고 세제 몇 방울을 떨어뜨립니다.
㉡ 봉지에 넣은 수세미를 전자렌즈에 약 2~3분정도 돌려줍니다.
㉢ 깔끔하게 씻어 물기를 빼 놓습니다.



6. 행주 삶기
식중독은 상한 음식 등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놀랍게도 주방에서 쓰이고 있는 수세미와 행주가 식중독을 일으키는 살모넬라균의 온상이라고 합니다.

먼저 일반 가정에서 쓰는 수세미와 행주, 그리고 싱크대에 있는 설거지물의 시료를 수거해일반 세균 수를 조사했더니, 설거지물에서는 1g엔 자그마치 1조 마리의세균이 검출됐고, 행주에서 1천억 마리, 수세미에서도 1천만 마리의세균이 검출되어 충격을 주었습니다

집에서 행주를 얼마만에 삶고 있습니까? 매일? 2~3일? 일주일? 릇을 씻은 뒤에는 반드시 흐르는 물에 수세미 행주를 비벼 빨아세균 수를 줄이고 적어도 이틀에 한번은 삶아서 균을 없애야 합니다.

 

전자렌지에 행주 삶기

부엌에서 사용하는 행주의 위생 안전하십니까? 그렇다고 매일 삶을 수 없는 법. 지퍼 팩에 세제를 조금 넣고 전자렌지에 2~3분만 돌리면 깨끗한 행주를 삶아낼 수 있습니다. 비닐봉지가 아닌 밀폐 용기에 담아 전자레인지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뚜껑을 열고 사용하도록. 전자레인지의 장점은 살균, 소독이 완벽하게 된다는 것, 그리고 가장 빠르게 가장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

또 하나, 매일 삶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위의 수세미처럼 전자렌지에 소독하는 법과 행주 몇 개만 담아 세제 넣고 설거지 할 동안에 삶아보십시요.

반찬통을 챙겨 냉장고에 넣고 바로 행주를 불에 올려놓고 설거지를 합니다. 그럼 설거지가 끝나면 벌서 다 삶아져 있을 것입니다.







7. 컵이나 그릇을 얹어 놓는 선반

선반에 컵이나 그릇을 얹어 놓기만 하고 청소를 하지 않아 얼룩이 눈에 들어옵니다. 받침대에는 날파리까지 시체로 뒹굽니다.



㉠ 선반은 행주로 깨끗하게 닦아낸다.
㉡ 받침대는 물로 깨끗하게 씻어준다.



8. 칼 꽂이

칼을 꽂아놓고 사용할 때 바로바로 씻어서 사용하긴 하지만, 그래도 꽂이에는 너무 신경을 쓰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세제를 묻여 깔끔하게 닦아내었습니다.





9. 가스렌지
가스렌지 또한 눈에 보이는 곳에만 신경을 썼습니다. 살짝 들어보니 넘친 얼룩이 장난이 아닙니다. 주방세제를 묻여 싹싹 닦아 내었습니다.




10. 후드

요리를 하면서 냄새가 많이 나기에 자주 애용합니다. 그러다 보니 기름때가 많이 끼어있었습니다. 후드팬을 빼 세제로 깨끗하게 씻어 다시 끼워줍니다.





12. 도마 소독

화장실 변기뚜껑보다 도마에 세균 많다는 걸 아세요?
식중독의 위험까지 있으니 육류, 생선용, 채소,과일용 도마를 분류해서 사용합니다.
흠집 부분을 수세미로 잘 닦아주고 80도 이상의 물로 살균소독하자.

우리가 자주 애용하는 도마를 사용할 때 육류와 해물류 채소류를 같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건 교차오염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고기나 해물을 다룬 도마위에 생으로 바로 먹을 채소를 썰면 고기속에 남아있던 식중독균이 야채로 옮겨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도마의 소독 방법은?


㉠ 방법 1 도마에 굵은 소금을 뿌려 깨끗하게 씻어준다.
㉡ 방법 2 도마를 식초로 소독한다.
㉢ 방법 3 뜨거운 물에 열탕소독을 한다.
㉣ 방법 4 따사로운 햇살에 자외선소독을 한다.



13. 음식물 쓰레기통 냄새제거
주부들의 고민 음식물 쓰레기, 부지런하게 가져다 버려도 냄새가 납니다. 하지만, 그 냄새는 어쩔 수 없지요?




㉠ 이럴때 식초 한 방울 잊지 마세요.
다 우려먹은 녹차 티백을 달아두면 지독한 냄새,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답니다. 쓰레기봉투는 작은 것을 사용해 자주 비우고, 분리수거하는 캔이나 우유병 등은 물에 헹궈 찌꺼기를 없앤 뒤 버려야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 음식물찌거기 위에 에프킬러를 살짝 뿌려두시면 냄새를 잡고 벌레가 생기지 않습니다.


조그마한 관심이 내 가족의 건강을 지키는 일입니다.




*도움되신 정보였다면 아래 추천을 살짝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가능하답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고요한 산사의 풍경소리]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