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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나이별 건강관리법

by *저녁노을* 2011. 11.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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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이 되면서 건강을 걱정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노인이나 어린이, 만성질환자 등 면역력이 약한 계층은 찬 바람이 조금만 불어도 질병에 쉽게 노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운동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평소보다 건강관리에 더 힘써야 할 것 같습니다. 균형 잡힌 식생활과 규칙적인 운동, 필수 영양소로 겨울건강을 다져봅시다.




겨울철 나이별 건강관리법

★  10대 - 면역력 증진에 힘써라.

겨울철 10대에게 자주 발병하는 것은 감기, 감기에는 무엇보다 체내 면역력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면역능력을 유지하려면 적절한 면역세포가 제 역할을 원활히 수행해야 하는데 대표적인 음식이 홍삼입니다. 홍삼은 면역력을 증진할 뿐만 아니라 피로회복에도 좋습니다. 클로렐라, 알로에 등도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한방차
평소 감기나 비염 등을 달고 사는 아이들한테는 도라지, 생강, 은행, 꿀, 배, 대추 등으로 차를 끓여 마시면 호흡기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아이가 열리 펄펄 끓는 몸살감기에 걸렸을 때는 계피차나 생강차 등을 먹이면 열을 내리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목감기에는 레몬차, 초기몸살감기에는 유자차가, 약한 감기에는 파뿌리를 물과 함께 끓여서 먹이면 도움이 됩니다.




20대 ~ 30대 - 체지방 관리와 피부노화에 힘써라.

날씨가 추워 활동량이 줄어들면서 갑자기 살이 찌기 쉬운데 이럴 때일수록 체지방 관리에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특히 직장인들은 술자리가 많아 체지방이 급격하게 느는 경우가 많습니다. 포만감은 크면서 칼로리는 적고 영양가는 좋은 식품들로 선별해 섭취하고, 건강기능식품의 섭취를 통해 체지방을 관리합니다.




40~50대 뇌 심혈관질환에 주의하라.

혈관 건강을 위해서는 운동과 식습관 조절이 중요하지만, 건강한 혈액 흐름 유지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오메가 2'로 잘 알려진 EPA, DHA는 혈액응고 작용에 관여해 혈액이 원활히 흐를 수 있도록 합니다. '감마리놀렌산', '영지버섯 추출물' 등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춥니다.


▶ 30~50대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한방차

환절기 때 푸석해진 피부가 신경 쓰이는 여성이라면 구기자차나 오미자차가 좋습니다.
한방에서는 몸 안의 수분이 부족할 때 피부가 건조해진다고 봅니다.
차는 몸 안의 수분을 보충해줍니다. 평소 원기가 부족하다고 느끼거나 몸이 차고 추위를 잘 타는 남성에게는 인삼이 좋습니다. 인삼은 그 악성이 '대보원기'라 해서 기운을 북돋아 주는 대표 약재입니다.




★ 60대 이후 관절 연골 및 뼈 건강에 주의하라.

겨울이 되면 노인들의 뼈와 관절건강에 비상등이 켜집니다. 특히 노인들은 낙상에 주의해야 합니다. 가볍게 넘어져도 손목, 허리, 대퇴골에 골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겨울철에는 비타민 D가 부족해 실내에서도 낙상 위험이 있으므로 적정한 실외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글루코사민은 연골세포의 생성을 촉진합니다.



▶ 50~80대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한방차
환절기 때 노인들은 잦은 기침을 합니다. 오미자차나 인삼차가 마른기침을 없애는데 도움을 줍니다.
기억력 감퇴를 예방하기 위한 차로는 구기자치나 산수유 차가 제격입니다.
평소 소화가 잘되지 않거나 손발 저림 등의 증상이 있다면 칼슘, 칼륨, 무기질이 풍부한 모과차가 좋습니다.



건조하고 추운 겨울에는 영양가 높고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한 음식은 몸을 부드럽게 하고 몸을 덥혀주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듭니다.
겨울은 봄과 여름을 준비하기 위해 몸 안의 에너지를 고밀도로 응축하여 비축하는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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