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 있는 식탁

가을의 맛을 느낄 수 있는 '밤카레라이스'

by *저녁노을* 2010. 10. 17.
728x90
반응형


가을의 맛을 느낄 수 있는 '밤카레라이스'



입을 턱 벌리고 떨어지는 밤톨은 가을을 상징합니다. 이렇게 한창 많이 나고 있는 밤, 여고생인 딸은 무척이나 좋아합니다. 그래서 남편은 시골만 가면 주워와 삶아주곤 합니다.

그러던 어느날, 산림청 블로그에서 밤이 카레와 잘 어울린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밤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과 칼슘, 철, 나트륨 등의 무기질이 골고루 들어 있고, 당질의 밤이 소화되어 몸에서 활용되는데 필요한 비타민 B₁은 쌀보다 4배는 많이 들어 있답니다.

카레는 
 인도의 쿠리쿠리('맛있다', '기막히다')에서 온 말로, 카레 가루라는 것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20여 가지 재료를 섞어서 만든 것으로, 카레에 들어있는 향신료들은 향과 맛을 낼 뿐만 아니라 소화를 돕고 노인성 치매를 예방하는 기능이 있는 좋은 음식이라는 걸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밤과 카레가 만나 환상적인 맛을 만들어내었습니다.

▶ 재료 : 돼지고기 80g, 깐밤 10개, 자색고구마 1개, 당근 1/4개, 양파 1/2개, 새송이버섯 1개, 호박 약간, 카레가루 1봉(4인분)


▶ 만드는 법

㉠ 깐밤, 고구마, 당근, 양파, 호박은 먹기좋은 크기로 썰어둔다.



㉡ 돼지고기와 야채를 넣고 올리브유와 소금을 넣고 볶아준다.



㉢  익으면 야채를 넣어준다.


㉣ 물 1.5컵을 붓고 끓이다 0.5컵의 물에 카레가루를 풀어준다.







▶ 김치와 먹으면 그 맛...



★ 밤의 다양한 효능
1. 한방에서는 밤이 기(氣)를 향상시켜 몸이 허약한 사람이 밤을 먹으면 혈색이 돌아오고 건강을 되찾으며, 식욕을 잃은 사람은 식욕을 돌게 합니다.

2. 밤은 피부 미용에도 사용됩니다.
피부가 좋지 않은 사람은 밤의 속 껍질을 벗겨 말린 후 가루로 만들어 꿀이나 달걀흰자와 섞어 얼굴에 바르면 잔주름을 없애고 피부를 곱게 합니다.

3. 생밤은 감기 예방뿐만 아니라 피로 회복에도 좋고 허리나 다리가 아픈 사람이 꾸준히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아이가 차멀미를 심하게 한다면 장거리 여행시 생밤을 준비합니다. 차멀미가 날 때 생밤을 씹으면 차멀미를 가라앉힐 수 있답니다.

※ 변비가 심한 사람은 밤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생밤을 많이 먹는다면 설사를 할수도 있으며, 삶은 방을 많이 먹는다면 장(腸)내의 수분 함수율이
 떨어짐으로 변비에 걸리거나 대변이 딱딱해 질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참고 : 동의보감
 

*도움되신 요리였다면 아래 추천을 살짝 눌러주세요.
여러분의 추천으로 더 많은 사람이 함께 볼 수 있으며,

로그인 하지 않아도 가능하답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728x90
반응형

태그

, ,

댓글40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