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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정보 나눔

가을철 등산 사고 예방법은 무엇일까?

by *저녁노을* 2010. 10.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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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풍 시즌! 산행할 때 우리가 지켜야 할 건강지침
여기저기 울긋불긋 단풍이 물들기 시작하였습니다. 10월부터 본격적으로 단풍 구경을 위해 산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저 역시 일주일 내내 받았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서라고 가까운 곳을 정해 자연의 품으로 돌아가 느릿느릿 쉬엄쉬엄 피로를 풀고 오곤 합니다.

저번 휴일은 남편의 감기로 인해 집에서 아이 둘 챙기며 쉬었습니다. 저녁때가 되니 급하게 전화가 걸려옵니다.
"야! 어떻게 해. 00이가 많이 다쳤어."
"왜? 어쩌다."
"산에서 내려오다가 그랬지. 낭떠러지로 떨어졌어."
많이 다친 모양이었습니다.
TV에서도 산행 갔다가 목숨까지 잃었다는 소식이 흘러나오고 있었는데 그 말을 들으니 더 가슴이 뛰었습니다. 별일 없었음 하는 마음 간절하였습니다.

단풍놀이를 즐기다가 자칫 발을 헛디뎌 넘어져 부상을 당하기 십상이니 특히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가을철 등산 사고 예방법은 무엇일까?


1. 등산화와 지팡이

산을 오르고 내려올 때 나뭇가지에 의지하려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러나 부실한 나뭇가지를 잡으면 추락 위험이 있기 때문에 나뭇가지에 체중을 의지하면 안 됩니다. 정 힘들면 나뭇가지를 주워 스틱 대신 사용해 체중을 분산시킵니다. 산행을 하다 보면, 가끔 막대기를 사용하고 뒷사람을 위해 한 곳에 세워두고 가는 친절한 분도 볼 수 있습니다.

운동화를 신고 가는 건 위험합니다. 등산화를 신었더라도 돌이나 바위를 함부로 밟으면 미끄러져 골절 등을 당할 수 있으므로 돌, 바위가 없는 부분을 골라서 밟도록 합니다. 또 자갈길 또는 계곡 바윗길에선 발목을 삐거나 관절에 부담을 주기 쉽습니다. 이끼에 미끄러져 낙상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관절염이 있거나 골다공증이 있는 중년 여성은 평탄한 코스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2. 등산의 목표와 수준 자신 체력조건에 맞춰야!

어떤 형태의 등산이든 도중 또는 직후에 열이 나는 것은 위험신호힙니다. 체온이 올라가 열이 난다는 것은 체력조건에 무리가 가해져 체온조절기능에 이상이 발생했다는 것을 뜻하는 것입니다. 사람마다 심폐기능과 근육의 수축력에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오르고자 하는 산의 높이, 활동시간 등은 개인의 체력조건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등산을 시작하기 전에 자신의 건강상태를 점검하는 것은 꼭 필요합니다. 특히 심혈관계나 정형 외과적인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산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사탕이나 초코렛을 준비

 


등산은 에너지 소모가 많습니다. 이를 효과적으로 신속하게 보충해 주는 수단이 초콜릿이나 곶감, 건포도 등 단순 포도당이 많아 빨리 흡수될 수 있는 비상식량입니다. 무리하면 다리에 쥐가 나는 등 근육경직 현상이 나타나므로 과일을 준비해 땀과 함께 방출된 칼슘, 비타민, 마그네슘을 보충해 줍니다. 혈당이 높은 사람은 반드시 사탕이나 초콜릿을 준비해야 ‘만일의 사태’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4. 물은 자주마시고, 술은 금물

등산 활동은 심한 근육운동이므로 열 생산이 증가해 땀으로 열이 방출 돕니다. 즉, 우리 몸의 수분이 땀으로 빠져나가게 되므로 충분히 수분을 보충해 주도록 합니다. 술은 자칫 사고를 부를 수 있습니다. 균형을 잃을 수 있고 체력소모가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5. 등산 시작 후 처음 30분 천천히 등반

이는 심장의 갑작스러운 부담과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등산 전 가벼운 스트레칭 체조 등으로 준비운동을 해 등산 중 많이 사용하게 되는 부위를 풀어주고 산을 오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6.손전등, 구급약 등 필수품 반드시 챙겨야!

손전등, 여벌옷,구급약품은 꼭 챙겨야 합니다. 비록 당일치기 등산이라도 뜻하지 않은 돌발사태에 대비해 필수품의 휴대가 필요합니다. 의사의 지시감독 없이도 사용할 수 있는 진통제, 지사제, 멀미약, 소독약, 반창고, 압박붕대 등을 챙깁니다. 


7. 여벌옷을 챙겨야!

산을 오르다 보면 땀을 많이 흘리게 됩니다. 또한 정상에 다르면 바람이 차갑기 때문에 바람막이도 꼭 준비합니다. 땀을 남보다 많이 흘리는 사람은 감기 예방을 위해서라도 갈아 입을 여벌의 옷도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등산을 마친 후 몸에 무리가 없으면서 하루 정도의 숙면으로 피로가 회복되어야 다음번에 또 하고 싶은 마음이 생깁니다. 그래야 제대로 된 등산을 한 것이랍니다. 이를 위해서는 등산을 하는 동안 옆 사람과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정도의 강도로 하면 된답니다. 자기의 체력을 알고 등산을 즐기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자연을 느끼고 돌아오는 멋지고 행복한 산행이 되어야 할 것 같기에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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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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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avicon of https://bud1080.tistory.com 정암 2010.10.22 10:03 신고

    저는 하산길에 늘 발목을 다치곤 하죠 한번 다친곳을 다시 다치곤 하는데 완쾌가 되지 않은상태로 등산을 해서 그런듯 해요.. 요즘은 산을 잘 안타는 편입니다..^^
    답글

  • 저도 겨울오기전에 집앞 북한산 좀 가보고 싶은데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답글

  • Favicon of http://mindme.net mindnote 2010.10.22 10:42

    체력 안배와..금주가 산행 안전에 제일 중요한 요소라고 봅니다
    답글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10.22 11:07

    이제야 산을 알아가고 있는 저 같은 초보에게 정말 좋은 정보입니다.
    무리하지 않고 차근차근 다녀야죠~
    답글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10.22 11:37

    저녁노을 님!

    산행의 절정
    단풍으로 옷 입은 마지막 연회장
    지워져 버릴
    기억속에 남겨지는 추억
    모두 안전한
    산행되었으면...
    많이 추워졌어요
    감사드립니다

    행복은 곁에 있어요
    아름다운
    사랑으로..
    답글

  • Favicon of https://oravy.tistory.com 하수 2010.10.22 11:45 신고

    아... 낙엽 때문에 가을엔 약수터를 거의 못 가고 있습니다.^^
    내일은 딸아이와 산책 좀 해야겠네요. 주말 즐겁게 보내세요~
    답글

  • 낙엽수 2010.10.22 11:48

    산행하기 좋은 계절이지요.
    절정을 이룬다는 산마다 사람이 넘쳐납니다.
    모두...안전하게 자연을 즐기다 왔으면 합니다.
    유용한 정보 잘 보고 가요
    답글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10.22 11:54

    요즘은 구색을 갖춘분들이많아서다행인데 가끔 운동화를신는분들도있더군요,
    구두신은여성분도봤구요,
    다갗추면 너무 좋은데 등산화는정말 중요한듯...
    답글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10.22 11:55

    요즘 한창 등산하기 좋은 날씨라던데 말이죠 ^^
    답글

  • Favicon of https://decemberrose71.tistory.com 커피믹스 2010.10.22 13:41 신고

    노을님 가을엔 등산하기 좋죠. 등산지팡이 내리막길에 참 유용하겠더라고요
    답글

  • Favicon of https://mushroomprincess.tistory.com 버섯공주 2010.10.22 14:25 신고

    가족과 산행하려고 괜찮은 등산화를 요목조목 따져 장만했는데, 여벌 옷과 구급약도 꼭 챙겨가야 겠네요.
    답글

  • Favicon of https://9oarahan.tistory.com 아하라한 2010.10.22 14:36 신고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저두 초보일때는 저의 체력을 너무 과신한 탓인지 하산할때 무척이나 힘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저녁노을님의 말씀처럼 사고 예방을 위해서 철저히 준비하는게 중요합니다.
    답글

  • Favicon of https://yings17.tistory.com 설보라 2010.10.22 14:55 신고

    등산은 철저히 준비한 상태로 가야지~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서 꼭 필요한것 같아요~
    전 스틱은 아직 필요치 않아서 준비를 안했는데
    좀더 큰산을 오르기에는 꼭 필요한 것
    같아 준비하고 산에 가려고 해요~~ 잘 보고 갑니다.^^*
    답글

  • 가랑비 2010.10.22 15:18

    가까운 곳을 가더라도 철저한 대비가 필요한 게 산행입니다.
    잘 보고가요.
    답글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10.22 17:00

    당연히 지켜야할 기본 상식같은데도 부주의로 사고가 나는것 같아요~
    정말 잘 지켜야겠어요~^^
    답글

  • Favicon of https://junke1008.tistory.com mami5 2010.10.22 18:06 신고

    겨울철 등산은 특히 조심해야되지요..
    처음30분은 천천히 요걸 명심해야겠어요..^^
    잘 배우고갑니다..^^
    답글

  • Favicon of http://hantory.tistory.com 별찌아리 2010.10.22 20:29

    앗... 전 산에갈때마다 맥주싸가는데 ;;; 정상에서 맥주한잔 !! 캬~~ ㅎㅎ
    답글

  • Favicon of https://sepaktakraw.life 모피우스 2010.10.22 21:22 신고

    내리막 길에서 넘어지지 않으려면 두 손을 쥐고 힘을 주면 쉽게 잘 안넘어진답니다.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답글

  • 가을 산행을 위한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

  • 충분한 물을 준비하지 못하여 고생했던 기억이 나네요~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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