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매운 음식을 먹으면 기분이 왜 좋아질까?

by 홈쿡쌤 2010. 12. 29.
728x90
반응형


매운 음식을 먹으면 기분이 왜 좋아질까?


제법 쌀쌀한 기온으로 따뜻하고 매운 음식을 찾게 되는 계절입니다. 유난히 매운 걸 좋아하는 친구가 있습니다. 언제나 만나기만 하면
"우리 오늘 얼큰한 매운탕 먹을까?"
"우리 오늘 매콤한 찜 먹으러 갈까?"
닭을 시켜도 꼭 매운맛을 시키곤 합니다.
"넌 왜 그렇게 매운 걸 좋아하니?"
"매운 걸 먹으면 기분이 좋아져."
그리고는 은근히 중독된다고 말을 합니다.

사실, 먹으면 몸에서 열이 후끈 느껴지는 매운 음식은 겨울이 제철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매운맛은 맛이 아니라 일종의 통증입니다. 장기간의 반복된 학습을 통해 혀가 후끈 달아오르고 조여드는 듯한 느낌을 매운맛으로 감지하는 것입니다.







★ 매운 음식 섭취하면 엔도르핀 분비

달고 시고 쓰고 짠 기본적인 네 가지 맛은 혀의 미각세포에서 인식하지만 매운맛은 통각 세포가 감지합니다. 매운 음식을 먹으면 두통 요통 등 다른 통증처럼 '아프다'고 느껴집니다. 이때 뇌에선 천연의 통증 치료제인 엔도르핀이 분비됩니다. 매운 음식을 먹으면 스트레스가 풀리고 맑아지는 느낌이 드는 것은 엔도르핀 덕분입니다.

대표적인 매운맛 성분은 캡사이신(고추), 알리신(마늘), 피페린(후추), 아릴 아이소티오사이아네이트(겨자, 고추냉이) 등입니다.



★ 캡사이신의 기능

1. 활성(유해) 산소를 없애는 항산화 성분이다.
활성 산소는 노화의 주범입니다.


2. 혀와 위를 자극해 식욕을 높이며,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해 소화를 돕는다.
술과 자극적인 음식으로 인한 위장 손상도 막아줍니다. 서양 술꾼들이 마가리타를 마실 때 캡사이신이 든 살사를 함께 먹는 것은 이래서입니다.


3. 고혈압 환자에게 권할 만하다.
고혈압의 원인 중 하나인 소금(나트륨)의 섭취를 줄이는데도 기여합니다. 매운맛으로 짠맛을 일부 대체할 수 있어서입니다.


4. 체중 조절에도 유익하다.
지방분해효소(리파아제)를 활성화하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체중과 체지방을 함께 줄여줍니다. 일본에선 캡사이신의 다이어트 효과가 널리 알려지면서 일부 여성은 항시 고춧가루통을 지참하고 다니다가 식사 뒤 꺼내 먹을 정도입니다.


5. 당뇨병 환자에게도 추천할 만하다.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액 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고추를 먹으면 몸에서 열이 나는 것은 캡사이신이 모세혈관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서입니다. 따라서 기름진 음식을 먹을 때는 '고추와 함께' 먹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6. 고지혈증 환자도 관심을 가질 만하다.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액 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고추를 먹으면 몸에서 열이 나는 것은 캣사이신이 모세혈관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름진 음식을 먹을 때는 '고추와 함께' 먹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7. 혈전(피 찌꺼기)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매운 음식을 즐기는 사람 가운데 혈전 환자가 드뭅니다. 고추를 적당히 먹으면 혈관을 확장시켜주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반대로 혈관을 수축시키므로 주의를 요한다.


8. 면역력을 높여준다.
감기 초기 환자에게 매운 음식을 권하는 것은 이 이유때문입니다.


9. 통증과 가려움증을 없애준다.
작고 매운 고추일수록 통증 경감 효과가 더 큽니다. 퇴행성과 류마트스성 관절염, 대상 포진 환자의 강력한 통증을 덜어주는 캡사이신 연고가 나와 있습니다.


10. 유해 세균을 죽이는 항균 성분으로도 유명하다.
살모넬라균 황색포도상구균 등 식중독균, 위궤양 위암의 원인균인 헬리코박터균을 죽이는데도 유용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있습니다.



★ 이로움 많지만 지나친 섭취는 건강 해쳐

매운음식도 사랑도 지나치면 모자람만 못합니다. 기분전환을 위해 1주일에 한두 번 식탁에 매운 음식을 올리는 것은 무방하지만 과식하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다이어트를 위해 매운 음식을 과다 섭취했다가는 살이 빠지기도 전에 탈이 날 것입니다. 매운 음식을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위장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위의 보호막이라고 할 수 있는 위 점액의 분비가 줄어들고 위 점막의 혀ㄹ류가 감소하며 매운 성분이 위 세포를 직접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자극의 결과로 미란성 위염이나 위경련 위궤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매운 음식은 위 신경의 감각도 무디게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과식을 유도하고 염분 섭취를 늘리며 더 자극적인 음식을 찾게 하는 등 나쁜 식습관을 부를 수 있습니다.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매운 음식을 즐기면 피부나 위가 상할 수 있습니다. 심한 위염이 있거나 위절제, 위암 환자도 매운 음식의 섭취를 엄격히 제한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83

  • 이전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