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겨울철 우리의 보약, 하루 단감 한 개로 건강을!

by 홈쿡쌤 2011. 1. 9.
728x90
반응형

겨울철 우리의 보약, 단감


주말, 오랜만에 늦잠을 자는 가족들입니다. 방학이지만 늘 보충수업으로 학교에 간다고 일찍 일어나 동동 걸음 치는 모습이 생각나 그냥 두었습니다. 혼자 일어나 컴퓨터 앞에 앉아 있으니 요란하게 전화벨이 울립니다.
"처제! 뭐해?"
"그냥 집에 있어요."
"그럼 와서 단감 좀 가져가!"
"네."
밖에 나간다는 말을 들어 얼른 달려갔습니다.
어떻게 보관을 해 왔는지 싱싱한 모습 그대로였습니다.
"형부! 잘 먹겠습니다."
가까이 살면서 가끔 나눠줄 수 있어 기분이 좋다고 하는 형부입니다.


감나무는 참 정겨운 이름입니다. 시골 마을을 떠올리면 으레 집집마다 한두 그루 자리 잡고 있는 나무입니다. 봄엔 아이들이 감꽃을 엮어 목걸이를 만들고, 여름이면 감나무는 무성한 잎으로 시원한 그늘을 만들어주었습니다. 늦가을 풍성한 열매를 맺고, 찬바람 부는 겨울엔 가치 밥을 남겨두었습니다. 겨우내 먹을거리를 찾아다닐 배고픈 새들에게 양식을 제공하였습니다. 야채와 과일이 귀한 계절, 찬바람과 함께 찾아오는 단감은 그래서 더욱 반갑습니다. 하루에 단감 한 개면 우리 건강을 튼튼하게 지킬 수 있답니다.





건강하려면  하루에 단감 한 개!~

1. 감기를 예방하고 면역력을 키워요.
단감에는 비타민 A와 C가 풍부해서 면역력이 뛰어납니다. 비타민 A의 모체가 되는 카로틴이 풍부하고 질병에 대한 저항성을 높입니다. 또 비타민 C가 사과의 10배, 감귤의 2배나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단감을 꾸준히 먹으면 찬바람 쌩쌩 부는 겨울 감기 적정 없이 지낼 수 있을 것입니다.


2. 아름다운 피부를 원한다면 단감은 필수!
보통 과일에 비타민이 비교적 풍부하기는 하지만 모든 과일이 비타민 C, 비타민 A가 풍부한 건 아닙니다. 과일마다 조금씩 영양성분은 다른데, 단감은 비타민 C도 들어 있지만, 피부 각질화를 막아주는 성분인 비타민 A가 과일 중 가장 많이 있어서 건조해지기 쉬운 겨울철 피부 관리에 특히 좋습니다.

단감 100g에는 베타카로틴이 2,845ug 수준으로 매우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돼 피부가 각질화되거나 건조해지는 것을 막고, 피부의 탄력 조직인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파괴를 줄이면서 피부 노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3. 노화를 막고 성인병을 예방합니다.
단감의 껍질엔 프로안토시아니딘 성분이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의 작용을 막아서 노화를 지연시켜 줍니다. 감에는 떫은 성분이 있는데, 이는 타닌 때문입니다. 이 타닌 성분은 뇌졸중 등 고혈압성 질환 발생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일반 단감이라면 껍질을 먹기 곤란하지만, 무농약 단감은 껍질채 먹을 수 있습니다. 무농약 단감으로 건강을 지키세요.


4. 담배의 니코틴을 없애줍니다.
경남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연구팀에서는 단감을 많이 먹으면 몸속의 니코틴의 배출을 촉진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는 실험 결과를 밝혀내셨습니다. 이 실험은 흡연자를 대상으로 한 소변검사로, 단감을 꾸준히 먹은 흡연자는 그렇지 않은 흡연자에 비해 니코틴 대사 산물인 코티닌의 농도가 더 높게 나왔다고 합니다. 코티닌 농도가 높게 나왔다는 것은 니코틴이 몸 밖으로 배출되었다는 뜻입니다.


5. 숙취 해소에 좋습니다.
연말, 연초에는 일 년 가운데 술자리가 많은 계절입니다. 숙취 후 괴로울 땐 감을 드셔 보세요. 머리가 개운해지고 속이 편안해집니다. 단감의 과당과 비타민 C는 숙취의 원인 제공자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시키고, 감의 타닌 성분은 아세트알데히드를 밖으로 배출시켜 과음 후의 두통과 속쓰림을 해결해줍니다.


무농약이라 감 꼭지도 안심하고 먹어요!

단감은 껍질과 꼭지에도 영양분이 많습니다. 무농약 단감이라면 안심하고 감 꼭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감 꼭지를 말린 것을 한방에서는 '시체'라고 하는데, 약재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감 꼭지에는 포도당, 과당 등의 당질로 토리텔리펜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기침과 천식 만성 기관지염 치료 및 딸꾹질 멈춤에 효과적입니다.

▶ 감꼭지 차 만들기
재료 : 감꼭지 10개 정도, 물 100ml의 비율로 섞어 끓입니다.
만드는순서
㉠ 우선 꼭지를 따내어 말린 다음 물에 살짝 헹궈 물기를 제거합니다.
㉡ 다관에 감꼭지를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맛과 향을 우러냅니다. 3~4분 정도 지난 후 건더기는 걸러내고 마십니다.
㉢ 이때 꿀을 타면 마시기에 더욱 좋습니다.
1일 1~2회 정도 섭취하며 100ml 쯤 마시는 것이 적당합니다.



★ 단감 보관하는 방법

단감을 오랫동안 신선한 상태로 유지하면서 먹기 위해서는 비닐봉지에 밀봉한 상태로 0도 정도의 저온(가정에서는 냉장고 냉장실 2~5도, 김치냉장고 0~2도)에 보관해야 합니다.

다만, 단감의 동결온도로는 -2도 정도이므로 너무 낮은 온도는 피해야 합니다. 특히 주의할 것은 단감을 사과와 함께 보관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사과에서 발생하는 에칠렌가스 때문에 쉽게 물렁물렁해지기 때문에 따로 보관하도록 합니다.



예로부터 '감나무 아래에 서 있기만 해도 건강해진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감은 무기질, 비타민, 구연산, 섬유소가 풍부합니다. 감의 열매는 물론이고 잎, 감꼭지까지 우리 몸에 이롭습니다. 단감 한 개에는 비타민 A와 C가 풍부해서 한 개만 먹어도 하루 필요량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A는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고, 비타민 C는 감기를 예방합니다. 찬바람 부는 겨울 단감은 몸에 좋은 보약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