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여자라는 이유로, '남' 다른 아픔들

by 홈쿡쌤 2011. 12. 3.
728x90
반응형


여자라는 이유로, '남' 다른 아픔들


유방암, 자궁암, 난소암, 생리통, 생리 전 증후군 등은 여성에게만 생기는 질병입니다. 반면 고환암, 전립선암, 전립선비대증, 잠복 고환 등은 남성만 걸립니다. 남녀가 공유하지 않는 장기에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그러나 남녀 중 어느 한 쪽에 유독 잦은 병이 있습니다. 신물이 넘어오고 명치끝이 쓰린 역류성 식도염은 남성이 여성보다 3배 가까이 잘 걸립니다. 술, 담배,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어서 남성에게 흔한 것입니다. 반대로 여성에게 훨씬 빈번한 병도 수두룩합니다.




1. 변비 : 장 길이가 길어서

 

'만병의 근원'이라는 변비는 여성이 잘 걸립니다. 여성의 변비 유병률이 남성의 3~4배입니다. 체구에 비해 장의 길이가 남성보다 상대적으로 길어서입니다. 또 호르몬에 의한 장운동의 변화가 남자보다 심한 탓도 있습니다. 변비 '특효약'인 식이섬유(거친 곡류, 채소, 과일에 풍부)의 섭취에 여성은 더 신경 써야 하는 것입니다.





2. 빈혈 - 생리로 인한 출혈로 철분 결핍

 

철 결핍성 빈혈의 발생률은 여성이 남성의 4배가량입니다. 생리로 인한 출혈로 철분이 체외로 빠져나가기 때문입니다. 특히 임산부나 젊은 여성은 철분 결핍성 빈혈이 오기 쉽습니다. 대합, 바지락, 쇠간, 돼지 간, 미꾸라지, 들깻잎, 콩, 말린 대추, 쑥 등 철분이 풍부한 식품을 즐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방광염 : 요도가 짧아 세균의 노출이 쉬워서

방광염은 여성이 10배나 걸리기 쉽습니다. 여성은 요도가 짧아 세균에 노출되기 쉽기 때문입니다. 출산으로 인해 생식기 손상도 방광염 발생 위험율이 높입니다.








4. 갑상선 : 30대 여성 암발병률 1위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이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결렸다고 해서 갑상선 질환을 '남성의 병'으로 생각한다면 큰 오산입니다. 여성이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걸릴 위험은 남성의 3~8배, 또 갑상선 기능 저하증 유병율은 남성의 약 7배입니다. 갑상선암도 남성보다 3~5배나 더 잘 걸립니다. 현재 갑상선암이 여성 암 중에 2위이며, 특히 30대 여성에선 1위입니다.







5. 퇴형성 관절염 : 골반이 커 무릎에 하중

퇴행성관절염의 대표격인 무릎 관절염의 발생률은 여성이 2.6배 높습니다. 골반이 커서 무릎에 하중이 많이 걸리는 탓입니다. 또 근육, 인대의 힘은 남자보다 약합니다. 쪼그리고 앉아 일하는 것도 관절에 엄청난 부담이 됩니다.








6. 류머티스성 관절염 : 여성호르몬과 관련

류머티스성 관절염도 여성이 3배 더 잘 걸립니다. 류머티스 발생률에서 현저한 성차를 보이는 것은 호르몬과 관련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여성호르몬 성분이 함유된 경구피임약을 복용하거나 임신 중일 때 병이 호전된다는 사실이 이를 뒷받침해줍니다. 또 류머티스성 관절염과 루푸스(남성 비율 1대 9)가 자가 면역 질환인 것도 여성에게 흔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7. 우울증 : 여성 5명중 1명꼴

우리나라 여성 5명 중 1명이 '마음의 감기'로 통하는 우울증에 걸려 있습니다. 생리 임신 출산, 수유 등 여성만의 생물학적 부담과 여성호르몬 등이 여성을 더 우울하게 할 것으로 짐작됩니다. 남성보다 일상생활의 스트레스에 더 심하게 반응하고 최근 들어 취업 등 여성의 사회적 역할이 활발해지는 것도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 남성은 일 중심이고 이성적인 데 비해 여성은 감정적, 직관적인 성향을 지닌 것도 우울증에 걸리기 쉬운 요인이란 분석도 있습니다.








★ 우울증에 도움이 되는 10가지 방법

㉠ 너무 어려운 목표 설정이나 과중한 책임감을 피한다.
㉡ 큰 업무를 작게 쪼개서 우선순위를 정하고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만큼만 한다.
㉢ 자신에게 너무 큰 것을 기대하지 않는다.
㉣ 다른 사람과 함께 지내도록 노력한다.
㉤ 운동, 영화, 종교, 사회활동 등에 적극 참여 한다.
㉥ 전직, 결혼, 이혼 등 중요하나 결정을 할 때는 자신을 잘 아는 사람과 상의한다.
㉦ 우울 증세가 갑자기 좋아질 것으로 기대하지 않는다.
㉧ 자신이 현재 갖고 있는 부정적 생각들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이는 우울증이나 우울감의 증상일 뿐이므로 치료되면 없어지기 때문이다.
㉨ 화가 날 때 참지 말고 말로 표현한다.
㉩ 잠이 오지 않는다고 억지로 잠을 청하지 않는다.



여자이기 때문에 건강에 더 신경을 쓰야 할 부분입니다.
하루를 살아도 건강하게 지낼 수 있다면 그보다 큰 행복은 없을 것입니다.


여러분에게 도움되신 정보였으면 좋겠습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여러분의 추천이 글쓴이에겐 큰 힘이 됩니다.
글이 마음에 들면 추천 한방!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정기구독+ 해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