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 있는 식탁2011. 2. 10. 06:07

  무릎건강을 위한 위대한 건강 밥상


나이가 들어가니 주위에 무릎건강을 걱정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습니다.

무릎이 아플 경우 운동을 할 것인가? 말 것인가? 어떤게 좋을까요?

무릎이 갑자기 아픈 경우 걷기 운동 삼가고 스트레칭 정도의 운동을 추천합니다.

너무 낮은 플랫슈즈도 무릎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관절질환은 나이가 많이 들면서 잘 나타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잘못된 운동 방법으로 운동 효율저하와 관절 손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당신의 무릎나이는?


㉠ 많이 걷고 나면 무릎이 2~3일 아프다.

㉡ 계단을 오르내릴 때 무릎이 아프다

㉢ 걷거나 서 있을 때 무릎이 갑자기 힘이 빠지거나 주저앉을 것 같다.

㉣ 앉았다 일어설 때 무릎이 아프다.

㉤ 차렷 자세로 서면 무릎 사이가 주먹크기 이상 벌어진다.

㉥ 많이 걸으면 종종 무릎이 붓는다.

㉦ 다리를 뻗고 앉으면 무릎 뒤쪽이 바닥에 닿지 않는다.


                     해 당 항 목                           무 릎 나 이
                   0 ~ 1 개                             20세
                   2 ~ 3 개                              30대
                   4 ~ 5 개                             45세
                   6개 이상                            60대




 

퇴형성 관절염의 근본 해결책

              

① 체중관리

무릎에 좋은 운동은 속보, 자전거타기, 수영입니다.

③ 무릎에 도움 되는 생활소품 사용



무릎 건강 생활

 

① 푹신한 실내화 착용

② 봉걸레 사용

③ 등산용 폴 사용 무릎의 부담을 20~30% 덜어줌

④ 키 높이 앞 깔창



관절을 지키는 운동

 

① 운동의 올바른 방법, 자세를 습득할 것.

② 적정한 복장과 보호 장구는 필수.

③ 운동전 관절을 풀어주는 준비 운동의 생활화

④ 자신의 운동능력과 몸 상태 파악 후 그에 맞는 적절한 운동 실시

⑤ 편중된 운동 보다는 다양한 부위의 운동을 실시

⑥ 운동 후 마무리 운동 또한 필수

⑦ 관절에 이상이 생긴다면 전문의의 도움을 받을 것.



무릎건강을 위한 위대한 밥상 

 


㉠ 각종 채소와 버섯이 어우려진 버섯전골

    버섯은 비타민 D 풍부, 식물성 단백질 함유
당근은 비타민K가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는 칼슘 다량 함유

㉣ 관절에 좋은 영양소가 많은 해조류와 멸치

마늘은 천연 페니실린으로 항균, 면역에 탁월한 효과
    칼슘까지 있는 마늘은 성인 건강에 최고.



버섯전, 취나물, 숙주나물, 김구이, 마늘, 우유

무릎관절 건강에는 칼슘, 미네랄, 비타민이 좋습니다.


 

★ 반찬 만들기


1. 잔멸치볶음

▶ 재료 : 멸치 100g, 마늘 10개 정도,
             양념장(멸치육수 3~4숟가락, 진간장 2숟가락, 물엿 1숟가락)

▶ 만드는 순서


㉠ 멸치는 이물질을 제거하고 마늘은 편을 썰어둔다.
㉡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약간만 두르고 멸치를 볶아준다.
㉢ 마지막에 마늘을 넣고 살짝 볶아내면 완성된다.



2. 숙주나물무침
▶ 재료 : 숙주나물 1봉(120g), 멸치액젓 2숟가락, 깨소금, 참기름 약간

▶ 만드는 순서


㉠ 숙주는 깨끗하게 씻어 끓는물에 넣어 살짝 삶아냅니다.
㉡ 삶아 둔 숙주는 물기만 빼고 식혀둔다.
㉢ 양념을 넣고 조물조물 무치면 완성된다.


3. 취나물 무침
재료 : 취나물 300g, 멸치액젓 3숟가락, 깨소금, 참기름 약간
▶ 만드는 순서


㉠ 취나물은 끓는 물에 데쳐낸다.
㉡ 멸치액젓 3숟가락 깨소금 참기름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내면 완성된다.


4. 톳나물무침

재료 : 톳 200g, 멸치액젓 3숟가락, 깨소금, 참기름 약간
▶ 만드는 순서

㉠ 톳나물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낸다.(너무 오래 삶으면 색깔이 변색됨)
㉡ 멸치액젓 깨소금 참기름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내면 완성된다.






5. 브로콜리
▶ 재료 : 브로콜리 2송이
▶ 만드는 순서


㉠ 브로콜리는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 살짝 데쳐낸다.



6. 버섯전
▶ 재료 : 버섯 5~6송이, 밀가루 4~5숟가락, 계란 1개, 식용유 약간
▶ 만드는 순서


㉠ 먹기 좋은 크기로 찢어 소금간을 한다.
㉡ 밀가루 - 계란 순으로 입혀 노릇노릇 구워내면 완성된다.



Tip

버섯은 오래 굽다보면 질겨지게 됩니다.
계란만 살짝 무쳐서 덜 익은 듯 구워야 아삭아삭 씹히는 맛을 느낄 수 있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먹을량만 요리 해 즉석에서 먹어치우는 게 좋습니다.
오래두면 물기가 생기고 한 맛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 버섯의 효능

㉠ 버섯에 함유 된 스테롤 성분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합니다.
버섯에 함유 된 게르마늄이 제암효과와 진통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면역증강, 항염증작용 : D-glucon

㉢ 혈당강화작용 : 영지버섯의 다당인 노데란 단백질 복합체

㉣ 탈 콜레스테롤 작용 : 표고버섯에서 에리다데닌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질을 저하시키는 작용이 있고, 혈압강하 작용도 한다고 합니다.





▶ 완성 된 반찬들


7. 버섯전골
재료 : 쇠고기 100g, 표고버섯 2개, 새송이버섯 1개, 양송이 3개, 당면 한 줌,
              팽이버섯(소) 1봉, 느타리 버섯 100g, 멸치액젓 3숟가락, 고추가루 2숟가락,
              양파 1/2개, 호박 1/4개, 청량도 2개, 깐마늘 약간

▶ 만드는 순서

㉠ 버섯과 호박 양파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쇠고기 불려놓은 당면과 함께 돌려담는다.
㉡ 멸치육수 2컵을 붓는다.
㉢ 팽이버섯은 먹기 직전에 넣어줘야 질기지 않다.



▶ 완성 된 버섯전골




▶ 완성 된 상차림(개인접시와 함께 담아냈습니다.


가끔 다리가 아파올 때가 있어 유심히 보고 따라해 본 위대한 밥상입니다.
맛있게 먹어주는 가족을 보면 늘 흐뭇한 고슴도치 주부가 되곤합니다.

즐겁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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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저녁노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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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꽃자리

    꼭 필요한 정보였습니다.
    메모했어요.
    운동과 먹거리...신경쓰고요

    2011.02.10 10:34 [ ADDR : EDIT/ DEL : REPLY ]
  3. 관절같이 약한 부분에는 젊었을때부터 관리가
    중요한것 같에요^^
    이런 좋은 음식먹으면 무릎이랑 건강이 좋아지겠어요!!ㅎㅎ

    2011.02.10 10:49 [ ADDR : EDIT/ DEL : REPLY ]
  4. 결혼초에 수박농사 지으면서 무릎을 많이 혹사시킨 아낙인지라....
    위에 반찬들 다 좋아하는것들인데 이제부터는 더 열심히 챙겨먹어야겠어요^^

    오늘 하루도 화이팅요~노을님^^*

    2011.02.10 10:52 [ ADDR : EDIT/ DEL : REPLY ]
  5. 저는 아직 해당사항은 없지만 요리는 먹고 싶어요 ㅎㅎ
    욕심인가요~?

    2011.02.10 11:01 [ ADDR : EDIT/ DEL : REPLY ]
  6. 저는 1번뿐이라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뼈에 좋은 음식 많이 챙겨 먹어야겠습니다..^^

    2011.02.10 11:1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7. 작년 5월달에 안동시에 주최하는 족구대회에 출전을 했다가 무릎 십자인대, 연골파열로 엄청 고생하고 아직도 회복을 다 못하고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답니다...저에게 정말 유용한 정보입니다..너무 감사를 드립니다..트랙백 하나 걸어 두고 두고 보아야 겠습니다..감사합니다..^^

    2011.02.10 11:1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8. 무릎이 중요한 나이가 되어 갑니다.
    조심하고 잘 먹을께요^^

    2011.02.10 12:04 [ ADDR : EDIT/ DEL : REPLY ]
  9. ㅎㅎㅎ 박씨는 걱정없네요~
    방금 조거 체크해보니 20대 네요~ㅎㅎㅎㅎ 기분조오타~~

    2011.02.10 12:43 [ ADDR : EDIT/ DEL : REPLY ]
  10. 요즘은 무릎수술도 좋아졌지만...
    체중을 빼는게 가장 중요한것 같아요 ^^;

    2011.02.10 12:5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1. 저도 조심해야겠습니다 ㅜ
    운동도 꾸준히 하구요 ㅜ

    2011.02.10 13:3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2. 비밀댓글입니다

    2011.02.10 13:38 [ ADDR : EDIT/ DEL : REPLY ]
  13. 나이들어서 무릅 아프면 정말 힘들겠죠
    저희 어머님도 항상 불편해 하시더군요
    정성이 가득한 포스팅 잘보고 갑니다^^

    2011.02.10 14:2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4. 헛 집에 가서 해봐야겠어요!
    근데 언뜻 봐도 뭔가 충격적인 결과가 나올 것 같아요 ㅎㅎ
    ㅠㅠㅠㅠㅠ

    2011.02.10 15:13 [ ADDR : EDIT/ DEL : REPLY ]
  15. 요새 저도 젊은데도 무릎이 안 좋은것 같은데..

    근근히 이거 챙겨먹어야 겠습ㄴ디ㅏ^^

    2011.02.10 16:1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6. 꼭 무릎이 아니라도 온몸에 좋은 건강식이네요.
    퇴행성으로 인한 무릎관절 노화는 어쩔수가 없습니다.
    아무리 잘 관리해도 결국 허리나 무릎은 고장나게 되어있죠.
    시기와 정도의 차이일뿐요.
    하나 더. 성별의 차이입니다.
    인공괄절 받는분의 대부분은 할머니라서요.
    여러모로 힘든 우리나라의 여성들이네요.

    2011.02.10 16:49 [ ADDR : EDIT/ DEL : REPLY ]
  17. 저런밥상을 받는분은 정말 행복할것 같습니다

    2011.02.10 18:3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8. 이렇게 진수성찬으로 식사하시네요..
    언제나 부지런하신 노을님...
    건강도 부상으로 주어질거 같아요.
    행복한 밤 되세요..노을님..

    2011.02.10 23:4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9. 군대있을 때는
    과도한 운동때문에 무릎이 아프더라고요! ㄷㄷㄷ
    사회로 나오니 말끔히 나았습니다! 하하;;

    2011.02.11 04:4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0. 바람개비

    다행이 아직...무릎은 튼튼합니다.
    진수성찬이로군요.ㅎㅎ

    2011.02.11 05:39 [ ADDR : EDIT/ DEL : REPLY ]
  21. skybluee

    무릎이 안 좋은데...
    잘 알고갑니다.
    와이프 보여줘야겠어욤.ㅎㅎ

    2011.02.11 05:40 [ ADDR : EDIT/ DEL : REPL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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