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식재료를 써는 도마에 변기만큼 세균이 많다?

by 홈쿡쌤 2011. 2. 17.
728x90
반응형

 

도마가 청결하지 못하면 음식은 독이 될 수 있다.


주부라면 매일매일 접하고 있는 도마입니다.
토닥토닥 맑은 도마소리를 내며 가족의 먹거리를 챙기는 우리입니다.



















1. 식재료를 써는 도마에 변기만큼 세균이 많다?


 이 충격적인 정보가 한 TV프로그램을 통해 소개되면서 우리의 도마 위생관리가 허술하다는 것을 깨닫게 했습니다. 음식물의 대부분을 썰고 자르는 동안 생긴 도마 표면의 흠집과 칼자국 안에 온갖 잡균이 번식하고 있습니다.



2. 도마가 세균 번식이 주범이 되는 이유?


 많은 주부들이 생선이나 고기를 썬 후 물로 대충 도마를 헹궈낸 뒤, 배추 양파 등의 채소를 썰고 자릅니다. 그러나 이럴 경우, 칼에 생긴 흠집이나 빈틈을 통해 생선이나 고기를 손질하면서 발생하는 비브리오균이나 살모넬라균 등이 스며들게 됩니다. 이렇게 칼집 사이에 파고 든 세균은 축축한 상태가 유지되는 도마에서 번식을 증폭합니다. 그래서 도마를 사용하고 난 후, 자주 살균을 하지 않고 재사용하면 도마의 빈틈 안에서 번식을 이룬 세균이 옮겨가 식중독과 장염 등의 질병을 일으킵니다.



3. 집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청결한 도마 관리법


 

① 소금

생선을 다듬거나 김치를 썰고 난 후 도마의 얼룩과 냄새를 없애려면 굵은 소금으로 도마를 싹싹 문지른 뒤 뜨거운 물로 헹구어 햇빛에 말립니다. 도마의 냄새가 심할 때는 레몬즙을 바르거나 레몬을 넣은 뜨거운 물을 1시간 정도 담가두고 햇볕에 말리면 해결됩니다.


② 숯

숯을 넣고 끓인 물을 도마에 여러 차례 붓고 햇빛에 완전히 건조시키면 칼집으로 인해 생긴 흠까지 소독됩니다.


③ 녹차

도마에서 생선 비린내와 김치 냄새가 심할 때에는 녹차를 우려낸 뜨거운 물을 부으면 효과적입니다. 녹차 티백을 버리지 말고 재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4.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도마 관리법


 

첫째, 재료에 따라 육류와 생선용, 채소와 과일용으로 나눠 재료별 전용 도마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생선이나 고기의 비브리오균과 살모넬라균이 채소에 옮겨가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용 도마를 따로 두면서 사용하기 어렵다면 먹다 남은 우유팩을 사용해 보세요. 우유팩을 깨끗이 씻어 말린 후 생선이나 고기, 김치를 손질할 대 도마 위에 깔아 사용하면 훌륭한 1회용 도마가 됩니다.


둘재, 건강한 도마 사용의 핵심은 세균입니다.

일반적으로 도마는 구입 후 평균 1~2년 정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때문에 도마의 표면엔 칼로 인한 흠집이 생기게 되고 결국 이 틈사이로 온갖 세균이 번식하게 됩니다. 도마를 사용하고 난 후에는 반드시 뜨거운 물로 깨끗이 씻은 다음 전용 세제로 살균 소독합니다. 먼저 홈이 파이거나 칼자국이 난 속은 수세미로 문질러 닦은 후 80℃ 이상의 뜨거운 물을 부어줍니다. 그리고 살균 세제를 묻힌 행주를 도마위에 얹어둔 채 하룻밤 두게 되면 도마는 세균의 온상에서 깨끗한 조래대로 바뀌게 됩니다. 전용 세제를 사용하는 게 꺼려진다면 소금이나 레몬 등 천연 재료를 사용해도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똑똑한 도마 선택법


 

세균 번식이 심한 도마를 철저히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도마의 소재에 따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소재

장점

단점

비고

나무

주부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형태로, 도마재료가 잘 잘려지고 손목에 힘이 덜 들어가 선호하는 편입니다.

그러나 잦은 칼질에 이해 틈새나 흠집이 잘 생기므로 음식물의 재료나 세균이 잘 스며들고 빠지지 않습니다.

 

플라스틱

나무에 비해 가볍고 디자인도 우수한 플라스틱도마는 물기를 흡수하지 않아 세균에 강하며 칼자국이 잘 생기지 않아 음식물 냄새가 배지 않는 강점이 있습니다.

습한 날씨가 지속되는 여름엔 세균이 번식할 수 있으므로 항상 물기를 제거해서 보관해야 합니다.

 

유리나 아크릴

칼자국이 남지 않고 틈새가 벌어질 염려가 없어 위생적인데다 음식물의 냄새나 색도 배지 않습니다.

단 칼날이 쉽게 상하고 칼질할 때 소리가 크고 힘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조그마한 관심으로 가족의 건강지키는
현면한 주부되시길 빕니다.^^



글이 마음에 들면 추천 한방!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정기구독+ 해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