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신학기, 올바른 책가방 선택법

by 홈쿡쌤 2011. 2. 18.
728x90
반응형


며칠 전, 오랜만에 후배를 만나 커피향을 맡으며 좋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3월이면 학교에 들어가는 딸아이를 데리고 나와 오래 앉아 있지는 못하였습니다.
"아! 00이 입학하잖아."
"응. 언니."
"가방은 샀어?"
"아니, 이제 준비해야지."
"그럼 나온 김에 가방 사러 가자. 내가 하나 사 줄게."
"괜찮아."
"얼른 일어나자 00 이도 심심해하는데."
"우와 신난다. 이모가 가방 사 주실 거예요?"
"그래. 나가자."
"네."
마냥 좋아라 하는 녀석입니다.

가까이 있는 가방 점으로 들어갔습니다.
딸아이라 그런지 마음에 드는 가방을 고르는 게 분홍색이었습니다.
이모저모 기능을 따져본 우리는 빨간색이 마음에 드는데 말입니다.



★ 추억의 책가방

수많은 가방을 바라보니 보따리에 책을 싸서 다녔던 어린 시절이 떠올랐습니다. 분홍색이 마음에 든다며 질질 울고 있는 모습을 보니 선택의 여지가 없었던 우리였기에 말입니다. 책 보따리 속에는 침을 무쳐가며 글을 썼던 똑똑 잘도 뿌려졌던 연필과 책, 그리고 반찬이라고는 김치가 전부인 도시락을 함께 싸서 허리에 매고 즐겁게 내달렸던 시절이었습니다. 맛있게 점심을 먹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은 다 까먹은 도시락통에서 달그락 달그락 수저 부딪히는 소리에 장난 맞춰 발걸음을 옮겼던 기억이 생생하였습니다. 없이 살았어도 마음만은 풍족했던 그 시절도 되돌아갈 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나도 모르게 빙그레 쓴웃음을 짓고 있었습니다.



★ 올해 책가방은 어떤 게 유행하지?

㉠ 어린아이들이니 500g이 넘지 않도록 최대한 가볍게 디자인
㉡ 등판. 밑판 일체형 디자인, 중량감 최대한 분산시켜주는 효과
㉢  올바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체형을 고려한 가방
㉣ 빛 반사소재 어깨끈. 이름표로 안전사고 예방
㉤ 다양한 수납공간



★ 올바른 책가방 선택법

봄방학이 10 여일 가량 남아 있지만, 이제 막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자녀를 둔 부모라면 벌써부터 마음이 급할 것입니다. 신학기 준비물 가운데 가장 신경 쓰이는 것은 단연 책가방으로 매일 들고 다녀야 하며, 오랜 기간 사용해야 하므로 첫 구매 시 신중히 선택해야 합니다.
 

종류도 가격도 천차만별인 가방!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 할까?


올바른 책가방 선택법
1. 어깨끈이 넓은 U자형 제품
좁은 어깨끈일수록 어깨가 받는 압력이 고르지 않아 척추 변형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되도록 넓은 어깨끈의 제품을 선택해 척추에 무리가 없게 합니다. 최근에는 어깨너비에 따라 무게를 분산시켜주는 어깨끈이 U자 형태의 가방이 출시되어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합니다.


2. 등판 부분에 쿠션이 있는 제품
올바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인체공학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제작되어 착용감이 좋도록 척추의 굴곡에 맞게 디자인되어야 하며, 압력을 완화시켜주는 패딩쿠션 또한 꼼꼼히 체크해 봐야 합니다.


3. 체형발달에 도움이 되는 제품
아이들의 뼈와 척추는 성인과 달리 매우 약하기 때문에, 무거운 가방은 척추를 휘게 하고, 통증을 느끼게 하는 등의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은 평균 3~4kg이 적당하며 교과서의 무게를 고려한다면 1kg 미만의 가방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안전을 고려한 디자인
아이들의 가방은 밝고, 착용감이 좋은 제품을 선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등하교 시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운전자의 눈에 잘 띄도록 불빛에 반사되는 소재로 구성된 제품이 좋으며 어린이 범죄 예방을 위해 호신용 경보기가 부착된 가방도 추천할 만합니다.


5. 내구성을 고려한 최상의 품질
활동량이 많은 아이의 특성상 내구성이 튼튼한 가방을 선택해야 합니다. 특히 책가방의 바닥 부분은 닳아지기 쉬우므로, 튼튼한 재질로 구성된 것이 좋습니다.
또한, 초등학생은 대부분 교과서가 크기 때문에 가방 입구가 둥근 형태면 책의 모서리가 구부러지기 쉬우므로, 각진 형태의 가방을 고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가방을 매고 밖으로 나온 녀석
"이모 고마워!"
"그래, 공부 열심히 해."
"네"
이제 고생이 시작되는 줄도 모르고 마냥 기분좋아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가방을 고를 때는 건강에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에서 아이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이번 새 학기에는 가방의 기능과 디자인 모두 신중히 고려해서 아이도, 부모도 만족할 만한 후회 없는 가방을 구매해 보는 건 어떨까요?


글이 마음에 들면 추천 한방!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정기구독+ 해주세요.


76D7A05F9B03411EAF7614923940CA8A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