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 있는 식탁

겨울 입맛 살리는 해조류

by 홈쿡쌤 2008. 1. 21.
728x90
반응형
겨울 입맛 살리는 해조류
나의 평가
아주 좋아요!아주 좋아요!아주 좋아요!아주 좋아요!아주 좋아요!
난이도
재료

* 생미역200g,

   (고추장 한숟가락,식초,

    마늘, 깨소금약간)

나만의 요리방법

겨울 입맛 살리는 해조류 반찬


요즘 무슨 반찬을 해 먹으시나요?

시장을 나가봐도 별로 먹을 게 없는 요즘인 것 같습니다.

늘 그렇지만, 무얼먹이지? 주부들의 끝없는 고민 아닐련지요.

어제는 이리저리 돌아다니다가 김 한톳 장바구니에 담고나니, 생미역이 눈에 띄기에 얼른 하나 사가지고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우리집 식탁에 늘 올라앉은 미역, 톳, 파래, 다시마, 김...

시원한 바다 내음이 가득한 해조류로 입맛 살리는 반찬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미네랄과 비타민 등이 풍부하여 건강까지 책임지는 영양만점 해조류입니다.


생미역초무침

▶생미역을 손질합니다.             ▶끓는물에 살짝 데쳐냅니다.(초록색으로 변하면 건집니다)

  & 보너스 : 데치지 않고 그냥 씻어서 먹으면 바다냄새가 더 난답니다.


▶흐르는 물에 이물질을 제거 합니다.

▶ 미역 줄기, 귀 부분이 더 아삭아삭 씹히는 맛이 좋습니다.

▶ 초장에 찍어 먹을 수 있도록 합니다.


▶ 생미역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둡니다.

▶ 고추장 한 숟가락 마늘, 깨소금, 집에서 만든 감식초를 넣고 조물조물 손 맛을 냅니다.


시콤한 것을 좋아하는 우리 아이들은 저녁밥 한 그릇을 뚝딱 먹어 치웠습니다.



◈ 톳

  나뭇가지 모양으로 생긴 톳은 요오드 함량이 높은 해조류. 떫은맛이 있기 때문에 삶거나 말려서 먹는 것이 좋고,  기름과 간장을 넣고 삶아 무치거나 된장국에 넣어도 괜찮습니다. 쉽게 피로해지거나 붓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요건 남편이 좋아하는 것입니다. 두부 조금넣고 무쳐주기도 합니다. 겨울이면 자주 해 먹는 톳나물이지요)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해조류 반찬 중 으뜸인 김은 한천이 많이 들어 있고, 지방은 거의 없고,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영양 만점의 자연 식품. 달콤하면서도 기름진 맛을 동시에 내는 글리신과 알리신 등 아미노산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특히 좋아하는 김입니다.

신문지 깔아놓고, 참기름 발라 소금약간 뿌려 후라이팬에 구워주면 잘 먹는...   

(배고프다는 아이들 성화때문에 김 굽는사진은 찍지 못하였습니다.ㅎㅎㅎ)


* 김 맛있게 굽는 방법

김을 바삭바삭하게 맛있게 구우려면 김을 두장씩 겹쳐서 살짝 구우면 된답니다. 김이 겹쳐졌기 때문에 향기가 밖으로 달아나지 않아 제맛을 낼 수 있습니다.


* 김 보관법

김은 습기를 잘타는 성질이 있어 김이 눅눅해지면 향기도 없어지고, 제맛을 잃게 됩니다.

또 검은빛이 나던 김도 붉은 빛을 띠게 되고, 이렇게 습기를 머금은 김을 구울땐 한쪽면에 참기를을 살짝 바르고 소금을 뿌린다음 중간 불에 구우면 제맛을 되찾습니다.

맛김을 드시다가 보관미흡으로 습기를 먹었을때는 전자레인지에 1분내지 1분30초간 넣었다 드시면

고소하게 드실수 있습니다. 직사광선을 피하고 서늘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고, 냉장고의 냉동실에 보관하면 오랫동안 김의 맛과 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 김이 눅눅해 졌을 때는 전자레인지에 넣고 15초 정도 가열하면 다시 바삭바삭해 집니다.)


다시마

  시원한 국물 맛을 낼 때 좋은 다시마는 섬유질이 많은 알칼리 식품입니다. 수분 함량이 많아 장의 노폐물을 배출시키며, 칼로리가 거의 없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자주 이용된다. 피를 맑게 해주는 칼슘 함량이 다른 해조류보다 높습니다.

(미역처럼 초장에 찍어 먹으면 맛있습니다)  


파래

  풍부한 식물성 섬유질이 대장 운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변비를 예방해주는 파래. 비타민A·B1, 리보플라빈, 니아신, 철분이 풍부해 건강 식품으로 최고. 날것을 무쳐 먹거나 말려서 김처럼 먹거나 과자를 구울 때 넣어도 좋습니다.  


미역

  예부터 산후조리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진 미역.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과 피로회복에 좋은 알칼리 성분, 요오드 등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습니다. 칼로리가 거의 없고 섬유질이 풍부해 다이어트나 체질 개선을 위한 식단에 자주 이용됩니다. 

 

★ 해조류에 많은 알긴산 성분이 배변 활동을 돕는다고 합니다.   

다시마, 미역, 김 등의 해조류에는 알긴산이라는 난소화성 다당류가 많이 들어 있어 배변 활동을 돕습니다. 알긴산은 곤약이나 고구마, 우엉 등에 함유된 식물성 섬유와 마찬가지로 체내에 거의 흡수되지 않고 대장으로 보내져 장을 깨끗하게 해주면서 변비를 막아주는 정장작용을 합니다. 해조류에 들어 있는 식물성 섬유 또한 변을 원활하게 배설하게 하므로 대장암을 유발하는 물질은 물론 그밖에 유해물질도 동시에 배설해 줍니다. 또한 알긴산은 체내에 남아 있는 여분의 콜레스테롤이나 나트륨도 배설시켜주므로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시마에는 갑상선 호르몬의 구성성분인 요오드가 풍부하여 갑상선종도 막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해조류는 단순히 변비를 예방하는 차원을 벗어나 고혈압, 심장병, 간장병 등 성인병까지도 방지할 수 있으므로 매우 유익한 식품입니다.


이 겨울! 건강하게 보내세요.^^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고요한 산사의 풍경소리]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