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유통기간 지난 우유 그냥 버리세요? 200% 활용법

by 홈쿡쌤 2011. 6. 14.
728x90
반응형

유통기간 지난 우유 그냥 버리세요? 200% 활용법



우유를 마시는 것 외에도 미용을 위해 바르기도 하는 우리입니다. 그 쓰임새도 많고
영양이 풍부해 만족할만한 효능을 얻을 수 있는 게 우유입니다.

이렇듯 다방면의 팔방미인 우유 다른 쓰임새는 없을까?
집안 곳곳 쓰이지 않는 곳이 없는 우유의 색다른 모습 알아볼까 합니다.

200%이상으로 쓰여지는 우유 활용법입니다.

냉장고에서 유통기간이 지난 우유, 사실 먹을수도 있지만 또 먹기는 찝찝할 때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1. 키보드 닦기

 


손때가 자주 묻는 키보드는 먼지가 끼어도 청소가 쉽지 않고 묵은 때를 벗기기도 어렵습니다.
이럴 때는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를 면봉이나 솜을 감싼 핀셋에 끼워 키보드 사이 좁은 틈을 닦아 보세요. 묵은 때가 쉽게 지워지고 자판을 떼어내지 않아도 깨끗하게 닦을 수 있습니다.




2. 옷감 보호하기

새하얀 실크 블라우스나 스카프 등은 세탁에도 많은 주의가 필요하지만 자칫 관리에 소홀하면 변색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세탁 전에 우유에 잠시 담갔다가 세탁을 해보세요. 우유가 옷감에 붙어 코팅 효과를 내 변색을 막을 수 있습니다.







3. 닭고기나  생선 비린내 제거


조리법이 다양한 생선은 먹는 방법은 다르지만 고유의 비린내를 제거하지 않으면 먹기 거북합니다. 생선의 비린내를 제거하려면 조리 전에 우유에 담가둡니다.
생선의 비린내가 제거되면서 생선 특유의 식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 생닭의 누린내 제거하기

생닭을 조리하기 전에 10분 이상 우유에 담가두면 누린내가 나지 않고 육질이 부드러워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쇠고기의 핏물 제거

쇠고기로 요리를 할 때는 쇠고기에 남아 있는 핏기를 제거해야 하는데 이럴 때 물에 담가 두는 것보다 우유에 담가 두는 것이 더 효과적이랍니다. 핏물이 잘 빠지는 것은 물론 우유의 영양이 소고기와 합해져 육질이 부드러워진답니다.




5. 식물도 우유를 마신다.

 

시들어 버린 화분에 영양제 보다 좋은 보약은 바로 우유랍니다.
분무기에 물과 우유를 섞어 시들시들한 화분에 물처럼 뿌려보세요.
녹색이 진해지고 식물에 활기를 주어 싱싱한 화초가 된답니다.

또, 화분의 나뭇잎에 앉은 먼지를 우유로 닦아내면 반질반질 윤기가 흐른답니다.






6. 금 세척에도 좋습니다.

때가 타고 광택이 사라진 금을 닦을 때도 우유로 간단하게 광택을 복원을 하고 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우유가 담긴 컵에 금을 넣고 전자렌지에서 1분간 데워줍니다.

전자렌지에서 꺼낸 후 10분간 그대로 둔 후에 금을 꺼내면 묵은 때는 제거되고 반짝반짝 광택이 살아났음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입니다.





7. 가죽 때는 우유가 즉효

모든 가죽 제품에 묻은 때는 상한 우유가 만능 청소꾼입니다.
소파나 가죽 재킷 등 때가 많이 묻은 부위에 상한 우유를 묻힌 거즈나 걸레로 닦아주면 광택도 살아나고 깨끗하게 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8. 냉장고 악취잡는 우유!

 

냉장고 각종 음식 냄새는 다른 음식에 냄새가 배일 수도 있을 뿐 아니라 냉장고를 열고 닫을 때마다 나는 악취로 머리가 아픕니다. 이럴 때는
밥그릇 같은 입구가 큰 그릇에 우유를 담가 냉장고에 넣어두세요.
우유 속 지방이 냄새 분자를 잡아줘 악취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9. 옷에 묻은 먹물 제거하기

옷에 먹물이 묻었을 때는 즉시 치약을 묻혀 문지르고, 우유에 담가두세요.
2시간 정도 지난 후에 가볍게 문질러 빨아주면 옷에 묻은 먹물이 쉽게 제거된답니다.




10. 구두약 대신 우유로!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는 구두의
더러움을 말끔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변질된 우유 속 알칼리 성분이 때를 제거하고 지방분이 광택을 내주기 때문에 구두약 대신 상한 우유를 사용하면 간편하게 구두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11. 거울 김 서림 방지! 우유로 닦으세요.

샤워를 하고 난 뒤 욕실에 뽀얗게 거울에 낀 김 서림! 감자로 닦아도 비누로 닦아도 소용이 없을 때, 우유로 닦아 보세요.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입니다.








이제 남은 우유 버리시겠습니까?

우유를 정화하려면 우유 양의 약 1만5천 배의 물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즉 우유 1ℓ를 통째로 버리면 15t의 물이 있어야 정화된다는 것. 이 사실을 알게 된 이상 남은 우유를 그냥 버릴 수 없을 것입니다.

남은 우유를 집 안 곳곳에서 쓸모 있게 사용해보세요.
재활용으로 환경까지 살리는 알뜰한 주부 되시기 바랍니다.






글이 마음에 들면 추천 한방!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정기구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