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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 있는 식탁

토마토! 가장 영양가 있게 먹는 법

by *저녁노을* 2011. 8.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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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토! 가장 영양가 있게 먹는 법



여름방학 내내 연수를 받으면서 교양과목으로 배운 EM 발효액 만드는 방법을 제대로 배워왔었습니다. 그런데 농촌지도사님은 그 발효액으로 친환경 농법으로 방울토마토를 키우도록 농부들에게 권해 한창 수확을 하고 있어 2kg 10,000원을 주고 사 왔습니다.

또한, 농촌지도사님은 발효액과 방울토마토 매실 등 농사일에 관심을 가지고 열심히 일하고 계셨습니다. 그분에게 토마토를 영양가 있게 먹는 법과 카레라이스 만드는 방법을 배워왔습니다.

 붉은색을 내는 성분인 리코펜은 강력한 항암성분. 비타민 C도 풍부해 감기와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준다고 해 요즘 많은 사람이 찾고 있습니다. 토마토는 미국타임지가 선정한 21세기 최고의 식품’으로 꼽힐 만큼 건강과 장수를 위해 꼭 챙겨 먹어야 할 야채입니다.


※토마토의 효능
 

1.유방암과 전립선암 예방에 특효


토마토가 영양 면에서 우수한 것은 토마토의 붉은색 속에 함유되어 있는 리코펜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이 리코펜 성분은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며 강력한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특히 유방암과 전립선암, 소화기 계통의 암을 예방하는 데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2. 고혈압 치료에도 효과

토마토에는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고혈압 치료에 좋은 루틴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고혈압 환자가 토마토를 많이 먹으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고혈압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루틴 성분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줘 코피를 자주 흘리는
아이들에게 많이 먹이면 좋습니다.



3. 강력한 노화 예방 효과

토마토의 ‘리코펜’ 성분은 노화를 유발, DNA를 손상시키는 물질인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동맥의 노화 진행을 늦춰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 토마토 카레 만드는 법
▶ 재료 : 감자 2개, 양파 1/2개, 호박 1/4개, 당근 1/4개, 적파프리카 1/2개,
             방울토마토 15개 정도, 올리브유 약간
             돼지고기 100g, 인델리 카레 4인분, 물 1.5컵

▶ 만드는 순서

㉠ 감자와 채소는 작은 크기로 사각 썰기를 해 둔다.
㉡ 올리브유를 두르고 감자와 당근, 돼지고기를 넣고 먼저 볶아주고 호박과 양파를 넣어 볶는다.
㉢ 물 1.5컵을 붓고 인델리 카레 분말을 넣어 잘 풀어준다. 

 


㉣ 대추 방울토마토 절반은 갈아서 넣고 절반은 보기 좋게 썰어 넣는다.



㉤ 먹을만큼 밥을 그릇에 담는다.
㉥ 카레를 끼얹으면 완성된다.







▶ 파프리카 인삼김치, 무말랭이 김치, 부추김치와 함께 담아냈습니다.





※ 영양소 100% 섭취하는 용법

1. 빨간 완숙 토마토를 먹는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토마토의 리코펜 성분은 붉은색 속에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덜 익은 파란 토마토를 수확해서 익힌 것보다 완전히 붉게 익은 뒤 수확한 것에 더 풍부합니다.
대개 토마토는 덜 익었을 때 수확하여 후숙 과정을 거친 뒤 유통시키는 경우가 많은데,
구입할 때는 가능하면 붉게 익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2. 삶거나 끓여서 먹는다.

리코펜 성분은 열을 가했을 때 활성화되어 양이 증가하고 흡수율도 더 높아집니다.
토마토를 삶거나 끓이는 등 가열하면 생것보다 리코펜의 체내
흡수율이 4배 정도 증가합니다.




3. 올리브유를 곁들이면 영양 최고!

토마토는 생것보다는 익혀서, 덩어리보다는 다지거나 으깨서 먹는 게 리코펜의 흡수율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익힌 토마토에 올리브유를 곁들이면 생토마토를 그냥 먹었을 때보다 리코펜 성분을 9배 이상 더 많이 흡수할 수 있습니다.




4. 설탕보다는 소금과 함께

토마토를 과일처럼 즐길 때 설탕을 뿌려 먹는 경우가 많은데, 설탕은 체내에서 분해될 때 토마토 속의 비타민 B를 소모시키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설탕보다는 소금을 약간 곁들이면 토마토의 단맛이 살아나고 소금에 들어 있는 나트륨 성분이 토마토 속의 칼륨과 균형을 이루어 영양 흡수를 손쉽게 해줍니다.




5. 일반 토마토보다 방울토마토에 영양이 풍부하다.

일반 토마토는 수분이 많고 비타민 C, 비타민 B, 리코펜 등의 영양분이 풍부하며 칼륨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방울토마토는 일반 토마토보다 크기는 작지만 당도가 더 높고 필요한 영양소가 모두 들어 있어 영양 면에서 큰 차이는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 토마토는 파란 토마토를 수확하여 붉게 만드는 후숙 과정을 거치지만,방울토마토는 빨갛게 익은 다음 수확하므로 더 많은 리코펜 성분을 섭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토마토에 대해 많은 걸 알고 왔습니다.

여름의 끝자락입니다.
카레에 든 강황도 치매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온 가족의 건강을 위해 주말엔 토마토가 들어간 카레 어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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