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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을이의 작은일상

포기할 수 없는 인성교육, 예의 없는 학생의 습관

by 홈쿡쌤 2012. 4.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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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기할 수 없는 인성교육, 예의 없는 학생의 습관


학교생활을 하면서 학생을 다루는 일이 녹녹지 않습니다.
한 마디 하면 두 마디 하고,
두 마디하면 세 마디로 대꾸하는 게 요즘 아이들입니다.

얼마 전, 아이와 눈을 마주치지 않고 무얼 시켰더니 아무도 그 일을 하지 않으려 합니다.

'00아', 이름을 부르고 시키면 마지못해 하는...

우리가 어릴 때에는 선생님이 무얼 시키면 기분 좋게 했는데 많이도 변한 세월입니다.

'이런 걸 왜 내게 시켜?' 하는 표정입니다.


이렇게 예의 없는 아이, 행동의 특징으로는
㉠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합니다.
㉡ 규칙을 무시하며 약속을 가볍게 생각합니다.
㉢ 공동체나 다른 사람의 입장이나 이익을 무시합니다.
㉣ 사회적 권위와 가치를 가볍게 생각합니다.
㉤ 사소한 일에서도 피해 의식을 가집니다.
㉥ 직설적이며 행동을 절제하지 못합니다.
㉦ 감각적이며 감정 표현이 서툽니다.



 

예의 없는 학생의 원인



1. 학생 개인의 문제
청소년기의 정서적, 심리적 변화로 인하여 반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기질적인 문제
개인의 성격이 자신을 드러내기를 좋아하거나,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 것, 자신의 환경을 바꾸는 것을 싫어하는 것들입니다.



3. 가정 환경의 문제
부모의 폭력적인 언어나 행동, 집안의 억압적인 분위기 등은 학생들 행동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예의 없는 학생을 지도하는 교사의 원칙


첫째, 학생 지도 기준의 일관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둘째, 학생들에게는 적절한 보상이 주어져야 합니다.
셋째, 학생들이 왜 그런 지도가 필요한지를 납득해야 합니다.
넷째, 규칙을 정할 때 학생들의 의견이 반영되도록 참여시킵니다.
다섯째, 학생들이 통제하지 못하는 원인도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세요.
여섯째, 학생의 잘못을 빨리 해결하려고 조급하게 서둘러서는 안 됩니다.
일곱째, 학생의 태도가 변할 수 있도록 친구, 교실, 가정의 협조가 필요합니다. 




 

★ 예의 없는 학생의 지도 전략


㉠ 친해지기 : 학생이 마음을 열 수 있는 공감대가 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살펴보기 : 학생의 행동을 면밀히 관찰하여 행동 특성을 이해해야 합니다.
㉢ 계획 짜기 : 변화의 목표와 방법을 구체적으로 찾고, 도울 방법도 탐색합니다.
㉣ 변화를 위한 노력 : 말고 행동을 스스로 점검하도록 하며, 긍정적 강화를 계속하며, 감정을 전달하는 방법을 익힙니다.
㉤ 결과 보기와 마무리
자신의 행동을 변화가 느껴지면 학생들은 자신감을 갖게 되며, 다른 사람에 대한 신뢰가 회복되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학생들이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려 하지 않습니다.
요즘 학생들 중에는 자신의 잘못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때는 학생들의 잘못을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지적하여야 하며 논리적으로 이해시켜야 합니다. 보상이나 부정적 강화도 즉각적으로 실시되어야 효과적입니다.

I-message가 좋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I-message를 사용하면 상대방(학생)에게 감정을 자극하지 않고 잘못을 지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흥분한 상태에서는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기보다는 반항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정적 대응으로는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기 어렵습니다.
'너 자세가 왜 그래?' 말하기 보다
'그렇게 앉으면 허리에 안 좋아!'
'말대꾸 할래?' 말하기 보다는
'화가 많이 났구나. ~구나'


아이들을 대할 땐 감정적이기보다 이성적으로 대해야 합니다.
가정에서는 하나 아니면 둘뿐이라 모두가 왕자요 공주입니다.
그러니 더욱 통제하는데 힘이 드는 게 사실입니다.
뭐라 하면 눈 똑바로 뜨고 한 마디 안 하는 아이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포기할 수 없는 게 또 우리 아이들입니다.

똘망똘망한 눈망울만 쳐다보면 귀엽지 않은 아이 없으니 말입니다.

 

 즐거운 휴일되세요.^^

 

여러분의 추천이 글쓴이에겐 큰 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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