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연말, 잦은 술자리 최고의 숙취해소 음식은?

by *저녁노을* 2011. 12. 27.
728x90
반응형


연말, 잦은 술자리 최고의 숙취 해소 음식은?



2011년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가는 해가 아쉽다며 우린 송년회 자리에 참석하게 됩니다.
이에 농촌진흥청은 술자리가 잦은 연말연시 숙취 해소에 좋은 감의 효능을 소개했습니다.

감나무는 참 정겨운 이름입니다. 시골 마을을 떠올리면 으레 집집마다 한두 그루 자리 잡고 있는 나무입니다. 봄엔 아이들이 감꽃을 엮어 목걸이를 만들고, 여름이면 감나무는 무성한 잎으로 시원한 그늘을 만들어주었습니다. 늦가을 풍성한 열매를 맺고, 찬바람 부는 겨울엔 가치 밥을 남겨두었습니다. 겨우내 먹을거리를 찾아다닐 배고픈 새들에게 양식을 제공하였습니다. 채소와 과일이 귀한 계절, 찬바람과 함께 찾아오는 감은 그래서 더욱 반갑습니다.




1. 숙취현상은 왜 일어나지?

숙취현상은 체내에 들어온 알코올 성분이 과다할 경우 분해과정에서 생기는 아세트알데히드와 같은 독성 성분들이 체내에 잔류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아세트알데히드를 쉽게 분해하는 것은 과당과 비타민 C인데, 감에는 이런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숙취 해소에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2. 숙취 해소에 감이 왜 좋을까?

혈중 알코올 농도를 낮추고 인체 내의 알코올을 체외로 빨리 배출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 감은 타닌과 펙틴 성분이 장의 알코올 흡수를 방해하거나 지연시키고, 카타라제 등의 효소가 알코올 산화를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감의 성분은?

감에는 비타민 C가 사과보다 17.5배가 많고 비타민 A 역시 사과나 배보다 많이 함유돼 있어 수험생에게 매우 좋고, 동맥경화와 관상동맥 질환 등 심장병 치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A, C 등 영양소가 풍부해 아이들 간식이나 회복기 환자의 영양식으로 그만입니다.




5. 좋은 감 고르는 법

제대로 된 감을 고르기 위해서는 전체 모양이 고르고 꼭지 부분이 깨끗해야 하며, 과실을 만졌을 때 단단하게 느껴지는 것이 좋습니다.





6. 덜 익은 감 빠르게 홍시 만드는 법

덜 익은 대봉감을 홍시로 만들 때는

㉠ 감의 꼭지에 소주를 묻혀 비닐 속에 밀봉하거나,




㉡ 비닐 속에 사과를 함께 넣어 두면 더 빨리 홍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겨울철 떡을 먹을 때 조청이나 꿀 대신 홍시에 찍어 먹으면 더 맛있습니다.




★ 단감 보관하는 방법


단감을 오랫동안 신선한 상태로 유지하면서 먹기 위해서는 비닐봉지에 밀봉한 상태로 0도 정도의 저온(가정에서는 냉장고 냉장실 2~5도, 김치냉장고 0~2도)에 보관해야 합니다.

다만, 단감의 동결온도로는 -2도 정도이므로 너무 낮은 온도는 피해야 합니다. 특히 주의할 것은 단감을 사과와 함께 보관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사과에서 발생하는 에칠렌가스 때문에 쉽게 물렁물렁해지기 때문에 따로 보관하도록 합니다.



예로부터 '감나무 아래에 서 있기만 해도 건강해진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감은 무기질, 비타민, 구연산, 섬유소가 풍부합니다. 감의 열매는 물론이고 잎, 감 꼭지까지 우리 몸에 이롭습니다. 단감 한 개에는 비타민 A와 C가 풍부해서 한 개만 먹어도 하루 필요량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A는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고, 비타민 C는 감기를 예방합니다. 찬바람 부는 겨울 단감은 몸에 좋은 보약이 됩니다.

감은 동의보감에 '숙취 해소에는 감'이라고 기술돼 있을 정도로 숙취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하니 감을 즐겨 먹는 것이 어떨까요?







여러분의 추천이 글쓴이에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69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