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고향가는 길. 자동차 멀미 예방하는 법

by 홈쿡쌤 2012. 1. 18.
728x90
반응형


고향가는 길, 자동차 멀미 예방하는 법



고향에 갈 생각을 하니 벌써 기분이 좋아지지 않습니까?
내가 뛰놀던 들판, 함께 꿈을 키어왔던 친구들,
그리고 무엇보다 까치발을 하고 자식들 오기만 손꼽아 기다리는 부모님의 모습이 눈에 아롱거립니다.

하지만, 그 길이 만만치 않고 멀미로 고통스러운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







★  멀미는 왜 하지?


멀미는 자동차의 흔들림으로 속이 메스껍고 어지러워지는 증상입니다. 멀미를 하면 얼굴이 창백해지고 속이 메슥거리면서 식은땀이 나고 구역질이나 구토를 하기도 합니다.

멀미는 우리 몸이 평소 경험하지 못했던 운동에 대한 일종의 거부감으로 귓속에 있는 전정기관, 반고리관과 연관이 있답니다. 전정기관은 몸의 운동이나 위치에 관한 정보를 감지해 뇌에 전달하는데 눈의 움직임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또 반고리관은 회전감각을 감지하는 기관으로, 우리가 실제로는 이동수단을 이용해 움직이지만 이 전정기관과 반고리관이 몸이 이동 중이라고 인식하는 바람에 자율신경계가 혼란을 겪으며 멀미가 일어난다고 합니다.



★ 자동차 멀미 줄이는 방법

1. 박하사탕을 준비한다.


그럼, 왜 차멀미에는 사탕이 효과가 있을까?

멀미는 비장과 위장이 허약한 사람에게 주로 나타나는데 비, 위장의 힘을 강화해주는 맛이 바로 단맛입니다. 따뜻한 꿀차가 가장 적격이지만 차 안에서는 무리이며 가장 휴대가 간편하고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이 사탕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박하향은 매운맛이기 때문에 늘어지고 지친 위를 도와줍니다. 그래서 이왕이면 박하사탕이 좋다는 것. 그리고 명심할 것은 본래 비장과 위장이 허약한 경우도 있지만 요즈음은 차가운 음료와 물, 음식의 섭취로 위가 허약해진 경우가 더 많다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멀미가 잦은 사람이라면 평소에 위장이 지치지 않도록 잘 관리해주고 차가운 음용수를 줄이며 사탕을 휴대해 보길 권합니다.






2. 게임을 즐긴다.


아이가 게임에 집중하는 동안 이동하고 있는 중임을 잊을 수 있어 멀미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평소하지 못한 가족끼리 오손도손 대화 나누기, 노래를 부르기, 껌 씹기 등도 기분 전환에 도움을 준답니다.






3. 창문을 열어 시원한 바람을 쐰다.


흔히 관리를 하지 못하나는 차 냄새 때문에 멀미가 난다합니다. 인공 방향제나 가죽 시트, 휘발유 등 환기가 안 된 공기에서 날 수 있는 복합적인 냄새가 비위를 상하게 할 수 있습니다.
신선한 공기를 쐬며 기분 전환을 할 수 있어 좋은 방법입니다.
 
숯을 놓아두는 것도 공기 정화에 도움이 된답니다.






4. 녹차

 

장거리 여행 시 멀미가 심한 사람은 녹찻잎을 꼭꼭 씹어 물을 마시면 멀미가 예방되는 녹차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멀리 증세가 나타나면 진하게 우린 녹차에 간장을 타서 마시면, 멀미로 인한 울렁거림이나 메스꺼움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답니다.
녹차에는 신경을 안정시켜 주는 효능과 함께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있어 멀미를 억제해 주기 때문입니다.

 

 

즐겁고 행복한 명절 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추천이 글쓴이에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