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백색 가루의 비밀, 알고 보면 숨은 살림꾼?

by 홈쿡쌤 2012. 3. 10.
728x90
반응형


백색 가루의 비밀, 알고 보면 숨은 살림꾼?



깨끗한 친환경 주방을 만드는 반짝 아이디어
베이킹소다와 베이킹파우더가 베이킹에만 사용한다는 편견은 버리자.
과자와 빵을 부풀려 볼륨감 있게 만들 때 주로 사용하던 베이킹 소다와 베이킹파우더가 알고 보면 숨은 살림꾼이라는 사실. 독한 화학 세제 대신 베이킹 소다와 베이킹파우더로 주방을 깨끗하게 관리하는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1. 베이킹 소다

㉠ 가스레인지, 전자레인지의 기름때를 제거한다.

가스레인지 주변이나 전자레인지 안에 베이킹 소다를 뿌린 다음 젖은 행주나 스펀지로 닦고 다시 젖은 천으로 닦으면 알칼리성인 베이킹 소다가 산성인 기름때를 중화시키기 때문에 잘 지워집니다.




㉡ 싱크대에 광택을 내고 악취를 없앤다.
물 1컵에 베이킹 소다 1큰술을 넣고 희석해 분무기에 담아 뿌리면서 행주로 닦아내면 먼지와 물때를 없앨 수 있습니다. 배수구 망에 베이킹 소다를 뿌린 뒤 칫솔로 문지르고 물에 헹구면 배수구의 악취를 없애는 데 효과적입니다.



㉢ 냄비에 눌어붙은 음식 찌꺼기를 제거한다.
젖은 스펀지에 베이킹 소다를 묻힌 다음 냄비에 붙은 음식 찌꺼기를 문지르면 묵은 때까지 말끔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 과일과 채소의 농약을 제거한다.
포도, 딸기, 토마토 등 껍질째 먹는 과일에 베이킹 소다를 직접 뿌린 다음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으면 과일에 묻어 있는 농약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만약 껍질이 무르지 않는 과일이라면 소다 가루를 과일에 직접 문지른 후 헹구거나 소다수에 20~30분 정도 담가놓아도 농약과 먼지를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 생선 그릴의 비린내를 없앤다.

생선 그릴은 비린내가 심하고 기름때가 많습니다. 먼저 키친타올로 기름때를 닦아낸 뒤 베이킹 소다와 물을 4:1 비율로 희석한 물을 설거지 전에 뿌려두면 비린내가 덜 나고 설거지하기도 쉽습니다.


㉥ 주방도구를 살균, 소독한다.
칼과 도마 등 주방 도구를 베이킹 소다 탄 물(베이킹 소다 2큰술+물 1컵)에 1시간 정도 담가두었다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다음 마른행주로 물기를 제거하면 살균, 소독 효과는 물론 냄새까지 제거할 수 있습니다. 칼 등 스틸 제공에 녹스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 일석이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주방 타일에 기름때를 닦아낸다.

가스레인지 주변과 배수구 주변의 주방 타일은 일주일에 2~3회 청소는 필수. 젖은 스펀지에 베이킹 소다를 묻힌 다음 주방 타일에 원을 그리듯 문지르고 젖은 행주로 닦아내면 타일에 흠집을 내지 않으면서 기름때도 없애고 반짝반짝 윤기도 납니다.








2. 베이킹 파우더

㉠ 주로 청소를 위한 최고의 세제 베이킹파우더
식초, 물을 준비하고 분무기에 베이킹파우더 2큰술, 식초 1큰술, 물 1컵을 넣고 흔들어 세제를 만듭니다. 주방의 구석구석 때가 낀 곳에 뿌린 후 닦아내면 주방이 반짝반짝 빛납니다.



㉡ 냉장고 안팎을 깨끗하게 청소한다.
베이킹파우더를 녹인 물(베이킹 소다 2큰술+ 물 1컵)을 헝겊에 묻혀 냉장고 표면을 닦아보세요. 누렇게 낀 때가 말끔하게 없어집니다. 또 베이킹파우더를 용기에 담아 뚜껑을 연 채로 냉장고 안에 넣어두면 음식 냄새도 사라집니다.


㉢ 유리창의 먼지 제거에 효과적
베이킹파우더와 물을 4:1 비율로 섞은 뒤 스펀지에 묻혀 유리창을 닦으면 유리 전용 세제를 따로 준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분무기를 이용해 유리창에 직접 뿌린 뒤 마른걸레로 닦아도 효과적입니다.




㉣ 스위치의 손때가 잘 지워진다.

스위치나 문 손잡이 등 손때로 더러워지기 쉬운 곳에 베이킹파우더 탄 물을 스펀지에 묻혀 닦고 분무기로 물을 한 번 더 뿌린 후 마른걸레로 닦으면 깨끗해집니다.











베이킹 소다와 베이킹파우더는 주로 베이킹에 사용하는 팽창제로 이름이 비슷하고 역할도 같지만 성격은 조금 다릅니다. 베이킹 소다가 탄산수소나트륨 성분을 함유한 단일 제제 팽창제라면, 베이킹파우더는 베이킹 소다에 분산제와 산성제가 섞인 혼합제제 팽창제여서 부풂의 특성과 정도가 다른 것.

빵을 만들 때 주로 사용하는 베이킹 소다에는 지방산을 중화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잘 지워지지 않는 기름때나 먼지를 제거할 때 유용합니다. 베이킹 소다를 물에 희석해 사용법도 간단합니다.

베이킹파우더 역시 베이킹 소다와 같은 알칼리성으로 주방뿐만 아니라 집 안 청소할 때 유용하고 살균, 소독, 탈취 효과가 있습니다. 면 주머니에 베이킹파우더를 넣거나 베이킹파우더 탄 물을 분무기에 넣어두면 특히 청소할 때 유용하답니다.


주말!
봄맞이 대청소 어떠세요?




여러분의 추천이 글쓴이에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