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의 작은일상

초등학교 1학년, 입학하는 신입생을 위한 안전상식

by 홈쿡쌤 2008. 3. 3.
728x90
반응형
 


초등학교 1학년, 입학하는 신입생을 위한 안전상식



  오늘부터 시작하여 3월 5일, 입학식이 있는 주입니다. 코 흘리게 유치원을 졸업하고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마음은 남다를 것입니다. 어리광만 부리던 아이가 의젓하게 책가방을 메고 학교에 등교하는 모습을 보면 대견하다가도 도처에 깔려있는 위험요소를 때문에 한시도 마음을 놓을 수 없을 것입니다. 교통사고, 납치, 성폭력 등 험악한 사건들이 지금 이 시간에도 어린이들을 위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에게 꼭 들려줘야하는  안전상식과 올바른 안전교육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전교육도 올바른 방법이 중요해요.

▶ 아직 어려요.

  초등학생이 됐다고 해서 아이들에게 너무 큰 기대와 부담을 주어서는 안 됩니다. 초등학교 1학년생은 아직 유아 단계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않은 시기여서 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지식과 상황 판단 및 위험을 예측할 수 있는 인지 능력이 부족하답니다.


▶ 경험이 중요해요.

  학교에서 교과서를 통해 배우는 안전 수칙은 지식일 뿐입니다. 실제 경험해 볼 수 있는 곳은 가정입니다. 생활 속에서 안전교육을 시키는 점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함께 TV를 통해 뉴스나 안전 관련 프로그램을 보면서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해서 말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아이와 야외활동을 하면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그 때마다 설명하고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생활 속에서 부모가 안전과 질서에 관한 모범을 보임으로서 터득하게 하는 일입니다. 이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부모가 일관성 있는 행동을 보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 지나치게 과장하지 마세요.

  안전사고에 대해 주의를 줄 때, 부모는 상황을 지나치게 과장해서 설명하기 쉽습니다. 이 때 아이들은 공포심을 갖게 되며, 부모가 조리를 위해 가스레인지를 사용하는 것만 보아도 불안해하는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꼭 들려줘야 하는 안전상식

▶ 교통안전

  주차장 근처를 지날 때는 주위를 살피고, 주차장 근처에서 장난치지 않도록 합니다. 자동차가 있는 곳에서 놀이하다가 공이 들어갈 경우 성인의 보호 하에 공을 꺼내야 합니다. 횡단보도에서는 차가 없어도 신호를 반드시 지켜서 걷도록 하며 한쪽 손을 들고 걷도록 합니다. 횡단보도를 포함해 모든 길에서는 뛰지 않게 합니다. 특히 골목길은 더욱 주의를 요합니다.



 ▶ 성폭력

  부모 외에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몸을 만질 때에는 싫다고 당당히 말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신의 의사를 똑똑히 밝힌 뒤, 그 자리를 벗어나도록 하고, 조금이라도 불편한 상황이 생긴다면 부모에게 반드시 알리도록 교육 합니다. 좁은 골목길 보다는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큰길을 이용하도록 하며 누군가가 안내해 달라고 해도 함께 가지 말고 그 자리에서 설명하도록 합니다. 길을 가던 중 승용차가 옆에 멈추어 뭔가를 물어보더라도 계속 가던 길을 가도록 합니다.



 ▶ 불량식품

  아이들에게 부모가 구입 해 주는 식품 외에는 문구점이나 거리에서 식품을 구입하지 않도록 주의를 주어야 한다. 불량식품에는 색소 등 어린이들에게 유해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플라스틱이나 금속으로 만들어진 저가 완구들을 무심코 입속에  넣는 행동도 조심해야 합니다.


▶ 납치

  학교 수업이 끝나면 일단 집으로 먼저 오고, 외출 시에는 함께 놀 친구의 이름과 연락처, 장소를 남기도록 해야 합니다. 이러한 행동이 습관화 되면 자녀가 중. 고등학생이 되었을 때 큰 도움이 됩니다. 또 부모는 아이가 속한 학급의 비상연락망을 알고 있어야 하며, 아이가 학원을 다닐 경우 오는 시간을 정확히 체크 하도록 합니다.


바깥세상의 위험성을 미리 알고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줘야 할 것 같습니다. 순수한 우리아이들에게 가르쳐야 할 게 너무 험악한 내용들 같아 기분 씁쓸하기도 합니다.

더 큰 꿈 안고 자라나길 바라는 마음으로 축하드립니다.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고요한 산사의 풍경소리]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