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각종 비타민이 겹겹이! 양배추 바로 알기

by 홈쿡쌤 2012. 5. 20.
728x90
반응형

각종 비타민이 겹겹이! 양배추 바로 알기




아삭아삭, 각종 비타민이 겹겹이 꼭 들어찬 위대한 식품이 양배추입니다.
양배추는 사계절 내내 생산되어 1년 내내 먹을 수 있지만 알고 보면 5월이 제철입니다. 양배추는 면역 체계를 자극해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죽이는 효과가 있어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에게 특히 좋습니다. 겹겹이 쌓인 부피만큼이나 영양이 풍부한 양배추 덕분에 식탁이 건강해질 것입니다.

아이들이 평소에 잘 먹지 않는 양배추는 영양가가 높은 채소로 요구르트, 올리브와 함께 서양의 '3대 장수 식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서양에서 '가난한 사람들의 의사'라고 부를 만큼 각종 비타민이 풍부한 영양덩어리입니다. 고대 로마에서는 양배추를 만병통치약으로 여겼을 정도로 양배추의 영양은 정평이 나 있습니다. 고대 희랍의 유명한 수학자 피타고라스는 양배추를 원기 회복과 기분을 안정되게 하는 채소라고 했으며, 16세기 한 역사가에 의하면 고대 로마인은 모든 병에 양배추를 써서 건강을 유지했다고 합니다. 현대에는 과거에 믿었던 만큼의 약효를 오롯이 인정할 수는 없지만, 양배추가 건강에 좋다는 사실만큼은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1. 양배추의 영양가는?

양배추는 시금치보다 칼슘이 많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우유의 칼슘만큼 체내 흡수가 잘 되며 훌륭한 엽록소 공급원 역할을 합니다. 녹색이 짙은 겉잎에는 비타민 A가, 하얀 속잎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혈액응고 작용을 하는 비타민 K도 많이 들어 있는데, 속잎보다 겉잎에 더 많습니다. 양배추 150g을 먹으면 비타민 K는 일일 권장량의 92%를, 비타민 C는 일일 권장량의 50%를 섭취할 수 있답니다. 이 외에 양배추는 항궤양 성분인 비타민 U와 칼슘 등 미네랄과 식물성 섬유가 풍부합니다. 또 양배추는 칼로리는 100g당 약 30Kcal 정도로 배부르게 먹어도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는 물론 배변 장애에도 탁월합니다.








2. 갑상선 환자는 양배추를 먹지 말라는 이유

양배추 생즙은 빈혈, 위궤양, 위장장애, 당뇨병에 효과가 있으며, 계속 마시면 피를 맑게 해 몸의 저항력을 높입니다. 하지만 이 양배추에도 한가지 흠이 있습니다. 체질에 따라 치오당탕체라는 물질이 요오드의 흡수를 막아 갑상선 질환이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갑상선 환자라면 양배추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양배추 올바르게 먹기

곱게 채를 썰어서 샐러드로, 살짝 삶아서 쌈으로, 쓱쓱 썰어서 볶음으로, 믹서에 갈아서 즙으로 먹는 등 그 방법이 다양하기만 합니다. 양배추는 먹는 방법에 따라 효력이 다르다는 사실을 아십니까? 양배추의 효능은 생으로 먹을 때 더 확실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양배추를 삶으면 무기질과 단백질, 탄수화물 등이 파괴되기 때문입니다. 조리하더라도 단시간 내에 살짝만 익혀 먹는 것이 양배추를 올바르게 먹는 방법입니다.









4. 양배추 올바른 구매법과 보관법

양배추를 구매할 때는 자르지 않은 통째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C는 공기 수분과 만나 쉽게 파괴되기 때문입니다.

보관할 때는 통째로 비닐 팩에 넣어 밀봉해 냉장고 신선 칸에 넣어두고 빠른 시일 내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Tip. 양배추 피자 만들기

▶ 재료 : 양배추 6~7장, 파프리카 청 홍 적색 1/2개식, 양송이버섯 5개,
             모짜렐라 치즈 250g, 
맛살 2줄, 양파 1/2개, 토마토 케첩 3숟가락,
             올리브유, 소금 약간


▶ 만드는 순서

㉠ 맛살, 피망, 양배추는 잘게 썰어둔다.

㉡ 양송이버섯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올리브유에 살짝 볶아준다.

㉢ 맛살과 채소를 넣고 볶아준다.
㉣ 토마토케첩을 3숟가락 정도 넣어준다.



㉤ 양배추는 물에 씻어 물기를 빼둔다.
㉥ 줄기가 있는 것과 잎, 2장에 볶아둔 채소를 올려준다.

㉦ 양송이버섯도 올린다.

㉧ 치즈를 뿌려주고 전자레인지에 3분이면 완성된다.




이제 바로 알고 먹을 수 있는 양배추이기를 바래 봅니다.

즐거운 휴일되세요.^^

여러분에게 도움되신 정보였음 참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