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겨울철 전기전력 아끼는 13가지 알뜰 요령

by 홈쿡쌤 2012. 12. 15.
728x90
반응형

겨울철 전기전력 아끼는 13가지 알뜰 요령






겨울이 시작되자마자 기록적인 한파와 폭설이 북반구를 강타하고 있는 것은 1년 만에 다시 나타난 북극진동 때문이라고 합니다북극진동이 강해지면서 찬 공기를 차단하는 제트기류가 약해지며 북극지방의 찬 공기가 중위도로 남하하여 북미와 유럽에 한파와 폭설이 나타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도 매서운 추위가 이어지고 있답니다.

북극진동의 위력은 당분간 지속되면서 올겨울 북반구 지역에는 한파와 폭설이 자주 나타날 전망이라고 하니 평소 따뜻하게 보냈던 남쪽에도 너무 춥게만 느껴집니다.

그래서 전력 공급이 모자라는 위험한 사태까지 벌어지고 있나 봅니다. 





1. 전기온풍기, 스토브 등 전열기 사용은 자제합니다.

전기로 난방하는 전열기구는 전력의 소비가 큰 전기다 소비 기기이므로 사용을 자제하고, 내복 또는 무릎 담요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격소비전력 1.5kW 용량의 전기온풍기를 가동 시 전등(10W)을 150개 켤 수 있는 전력을 소비합니다.








2. 사용하지 않은 전기제품 또는 사무용품의 플러그는 뽑습니다.

 

. 사용하지 않는 전지제품 또는 사무기기의 전원을 OFF 하고, 콘센트를 뽑아 놓아야 합니다.

. 컴퓨터의 전원옵션(윈도우이 제어판 메뉴)에서 모니터 끄기, 하드 디스크 끄기, 시스템 대기모드 및 최대절전 모드 등 다양한 절전 모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냉음료 자동판매기의 경우에는 절전타이머를 설치하여 이용자가 없는 시간에는 절전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엘리베이터는 저층(4층 미만)은 운행하지 않고, 4층 이상은 격층 운행합니다.

이용에 크게 불편하지 않은 4층 미만은 엘리베이터를 운행하지 않고, 4층 이상은 격층 운행하면 엘리베이터 운행횟수를 약 20% 정도 줄 일 수 있습니다.


가급적 계단을 이용하면 에너지 절약과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4. 실내온도는 겨울철 건강온도(18도 ~ 20도)를 유지합니다.

.겨울철 옷을 여러 겹으로 입으면 속옷만 입는 것에 비해 4~6도 정도 실내온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 난방온도를 1도 낮추면 4~6% 절약 효과가 있고, 2도 낮추면 10%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눈에 띄는 곳에 온도계를 설치하면 실내온도를 쉽게 확인할 수 있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절전을 생활화할 수 있습니다.







5. 중식시간 및 퇴실 1시간 전에는 난방기 가동을 중지합니다.

. 연속 난방의 경우에는 난방을 중지하여도 중식시간과 퇴근 1시간 정도는 연속적인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관행적으로 난방기는 온도로 관리합니다. 이에 더불어 시간을 같이 관리하면 전지절약에 더 효과적입니다.

타이머로 중식시간과 퇴근 1시간 전에 난방을 끄도록 예약한다면 큰 불편 없이 많은 양의 전기를 절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6. 점심시간, 야간시간에는 전체 일괄 소등하고, 필요한 곳은 부분 점등합니다.

대부분 자리를 비우게 되는 점심시간에 조명을 켜둔 채 식사하러 가는 경우나 퇴실 시 소등하는 것을 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일괄 소등을 실시하고, 재실자가 있는 필요한 부분만 점등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7. 전력 피크시간대(10~12시, 17~19시)에는 전지사용을 최대한 자제합니다.

 

겨울철에는 하루 중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와 오후 17시부터 19시까지 전력수요가 가장 많은 시간대입니다.

최대전력수요 증가로 예비전력이 부족해지면 전력공급이 중단되어 일부 지역이 정전될 우려

 

가 있습니다.


이 시간에는 불요불급한 전기사용을 억제하고 전기난방을 최대한 자제함으로써 전력수급을 안정화시켜야 합니다.









8. 사무기기, 자동절전 콘센트, 자동절전 멀티 탭 등은 대기전력저감 우수제품을 사용합니다.

 

컴퓨터, 모니터, 비데 등의 전자제품은 사용하지 않은 시간에도 항상 대기전력을 소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자제품과 콘세트, 멀티 탭 등을 자동 절전 기능이 있는 대기전력저감 우수제품으로 교체하면 사용하지 않는 시간에 자동으로 대기전력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9. 에너지 기기 및 설비는 고효율 에너지 기자재 인증제품 또는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사용합니다.

 

정부는 일반제품에 비하여 품질이 우수하고 고효율 기준을 만족하는 제품에 대하여 고효율기자재로 인증하고 있으므로 제품 교체 시 고효율 기자재인증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고 교체합니다.


또한 전자제품이나 사무기기 제품 선택 시 에너지 효율 1등급 제품을 사용하면 5등급 제품에 비해 약 30~40%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10. 전기난방(특히 EHP)은 가급적 자제하고 지역난방 또는 가스난방 등을 활용하여 난방을 실시합니다.

전기는 발전, 송전, 변전, 배전 등 복잡한 과정을 거친 고급 에너지입니다.


이러한 고급 에너지인 전기로 난방하는 것은 국가적으로 전력피크를 유발하고 있습니다.

난방기기는 최대한 지역난방 또는 가스난방 등을 이용한 난방기기를 사용함으로써 전력피크를 예방하고 발전소 건설에 필요한 막대한 국가 예산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11. 건물 적정온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단열을 강화합니다.


난방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열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단열이 잘되어 있어야 합니다.


문풍지 사용과 같은 간단한 조치를 포함하여 벽체의 단열재 보강이 이루어지면 난방에너지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12. 저효율조명(백열등)은 LED 조명 등 고효율 조명기구로 교체합니다.

백열등 대신 LED 조명 등 고효율조명을 사용하면, 약 80%의 소비전력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사용 중인 40W 형광램프를 28W 형광램프로 교체하면 약 30%의 소비전력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 백열전구는 2014년 1월부터 생산, 판매가 중단됩니다.












13. 주간에는 창 측 조명을 소등하고 자연채광을 활용합니다.

한낮에 사무실의 창가 쪽 조도가 충분함에도 실 전체 스위치를 점등하여 전력이 낭비되는 사례가 많습니다.


주간에 창 측 조명의 스위치를 끄면 창가 쪽 조명의 불필요한 사용으로 인한 전력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사무실에서,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우리 모두 동참해 보시지 않겠습니까?








여러분의 추천이 글쓴이에겐 큰 힘이 됩니다.
글이 마음에 들면 추천 한방!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정기구독+ 해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