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의 작은일상

알뜰 살림 비법, 니트 세탁과 보관법

by 홈쿡쌤 2013. 3. 26.
728x90
반응형


알뜰 살림 비법, 니트 세탁과 보관법




여기저기 봄꽃이 피어납니다.
이제 겨울옷을 정리하고 봄옷으로 바꿔놓았습니다.

니트는 누구나 하나쯤 가지고 있는 소재로 가볍게 걸치고 다닐 수 있어 좋지만 관리를 잘 해주어야 깨끗한 상태로 오래 입을 수 있답니다.

세탁을 잘못하면 소매나 목둘레가 늘어나거나 전체가 쭈글쭈글해져서 못 입게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니트는 미지근한 물에 지그시 눌러 빠는 것이 좋으며, 울 스웨터도 물 온도, 세제 종류, 세탁 방법, 건조 방법을 알면 손세탁해도 무방합니다.






1. 니트 취급법

니트는 오래 깨끗하게 입으려면 첫 세탁을 할 때는 드라이클리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세탁 가능한 니트는 손으로 조물조물 세탁해도 되지만 처음 한번은 들라이클리닝을 해주면 더 오래 새것처럼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손세탁을할 때도 바로 세탁을 하지 않고 니트를 꼼꼼하게 손질한 다음 세탁해주면 좋습니다. 보풀도 제거하고 먼지도 털어주고 손목이나 목 주변에 찌든 때가 있을 때 세제를 미리 뿌려 30~35도 정도의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풀어 조물조물 가볍게 세탁해주면 됩니다.

물에 젖은 니트는 들어 올리게 되면 물의 무게로 늘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세제는 중성세제를 사용해야 하며 일반세제나 표백성분이 있는 세지를 사용하면 니트가 수축하거나 탈색 등의 변형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 세탁이 끝난 후
비틀어 짜지 않고 눌러서 물기를 뺀 다음 마른 타월에 감싸 물기를 적당히 빼줘야 옷 모양이 틀어지지 않습니다. 건조할 때도 옷걸이나 건조대는 피하고 바닥에 펼쳐서 말려야 늘어나지 않습니다.








2. 니트 보풀 간단 제거법

니트를 입을 때 보풀은 쓸리게 되는 부위로 옆구리, 겨드랑이, 소매 등에 주로 생깁니다. 보풀은 아무리 고급 니트라도 생기기 마련인데, 방치하면 초라해 보이고 스타일이 살지 않으므로 제거해야 합니다.

하지만 보풀의 크기에 따라 방법을 달리해 보세요.

㉠ 보풀 제거기를 떼기 어려운 조그만 보풀 제거법


 스프레이 풀을 살짝 뿌린 다음 니트의 결을 따라 일회용 면도기로 밀어주면 말끔하게 없어지고, 다시 일어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털이 길거나 굵은 보풀을 제거 하는 법


보풀 위에 투명 접착테이프를 밀착시켜 들어 올린 후 손가위로 잘라냅니다.



노을이가 실험한 결과 일회용 면도기가 최고였습니다. 한쪽 방향으로 밀어 보풀을 제거합니다.






3. 손상된 니트 손질법

세탁을 잘못하거나 보관을 잘못하면 니트는 쳐지거나 늘어나 입을 수가 없게 됩니다. 이럴 때 니트를 손질하면 원상태에 가깝게 되돌릴 수 있습니다.

▶ 줄어든 니트 복원

암모니아수와 린스나 헤어트리트먼트를 이용하는 방법
㉠ 니트가 잠길 정도의 물에 암모니아수 2스푼 정도를 풀고 15분 정도 니트를 담갔다가 헹군 후 타월에 싸서 물기를 뺀 다음 뉘어 말립니다.

㉡ 린스나 트리트먼트를 물에 푼 다음 15분 정도 담갔다가 줄어든 부분을 조금씩 늘려준 후 깨끗하게 헹궈줍니다.

㉢ 물과 헤어트리트먼드를 5:1비율로 섞어서 분무기에 담아 뿌린 다음 줄어든 부위를 살살 잡아 당겨주는 것도 효과가 있습니다.






▶ 늘어난 목둘레, 소매 등은





스팀다리미를 이용해 다리면 조금 줄일 수 있습니다.

소매나 목둘레의 골을 손으로 움켜잡듯 안쪽으로 가볍게 모아가며 스팀다리미로 빗겨주듯 다려주면 원상태에 가깝게 돌아갑니다. 늘어난 소매나 니트 단은 안쪽에 고무줄을 넣어 기워주면 짱짱해집니다. 고무줄을 몸통이나 손목 길이에 맞춘 다음 고무줄을 쭉 늘려 바늘로 꿰매주면 됩니다.


 

㉠ 세탁하기 전 늘어난 부분을 촘촘하게 홈질한 다음 세탁하고 세탁 후에는 다림질을 해줍니다.
㉡ 다림질이 끝난 후 실을 빼면 늘어났던 소맷부리가 원상태로 돌아옵니다.

뜨거운 물로 세탁하고 말린 후 늘어난 부분에 스팀을 쐬며 다려주는 방법도 효과가 있습니다.


▶ 좌, 우 비교해 보세요.
늘어난 호주머니가 모양을 되찾은 모습 보이시나요?




4. 니트 보관할 때

옷걸이에 걸지 않고 돌돌 말거나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게 개서 보관하도록 합니다. 옷걸이에 니트를 장시간 걸어두면 어깨 부분이 늘어나 스타일이 망가지므로 주의합니다.




▶ 키친타올 심을 이용한다.
다 사용한 키친타올 심을 이용하여 돌돌 말아두면 구겨지지 않고 늘어나지 않아 좋습니다.
(휴지심 3개를 이용해도 됩니다.)
모서리에 정리해 둔 모습입니다.




자!
봄옷을 꺼내고 겨울옷 정리하는 요즘입니다.
입었던 니트 잘 보관해야 따뜻하게 입고 다닐 수 있답니다.

여러분에게 도움되는 유용한 정보였음 참 좋겠습니다.









여러분의 추천이 글쓴이에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