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

by 홈쿡쌤 2014. 6. 14.
728x90
반응형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

 

 



고혈압은 '침묵의 살인자'로 불립니다. 그 이유는 혈압이 심각한 수준까지 올라가도 증상을 못 느끼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50대는 34%, 60대는 절반이 넘는 54%가 증상을 갖고 있으니 말입니다.


혈압이 높은 상태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신체 각 부위에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이들 중 상당수는 심장발작이나 뇌졸중처럼 치명적인 문제를 발생시킨다. 고혈압은 유전적 요인과 함께 환경적 요인도 주요한 원인으로 꼽힙니다.

이는 가족들이 같은 환경에서 식생활을 하기 때문에 후천적 영향으로 인한 발생률도 높다는 것입니다. 고혈압을 막기 위해서는 염분과 포화지방이 많이 든 음식 섭취량을 줄이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미국의 건강ㆍ영양 전문 사이트인 '조이바우어닷컴(JoyBauer.com)'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 7가지를 소개했습니다.

 

 

1. 짙은 녹색의 보석 '시금치'

우리 식탁에 자주 올라 식상한 메뉴일지 모르지만 전문가들은 '짙은 녹색의 보석 같은 채소'라고 부릅니다. 칼로리는 낮고 식이섬유소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칼륨, 엽산, 마그네슘과 같은 심장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가득 들어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은 혈압을 낮추며 혈압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시킵니다.

 

 

 

2. 다양한 요리가 가능한 '감자'

 

감자에는 심장건강에 중요한 성분인 마그네슘과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몸속 칼륨양이 낮으면 신체는 너무 많은 양의 나트륨을 함유하게 된다. 반면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먹게 되면 이런 나트륨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게 됩니다. 특히 칼륨과 마그네슘은 혈류를 개선시키는 데 중요한 성분으로 고혈압을 저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 감가는 볶음, 무침, 조림, 샐러드, 전, 국, 찌개, 밥 등 다양한 조리가 가능해 6월이 적기입니다.

 

 

 

 

3. 강낭콩

 

영양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다용도로 쓰이는 강낭콩에는 수용성 섬유질과 마그네슘, 칼륨 등이 많이 들어있다. 이런 성분들은 혈압을 낮출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심장건강을 증진시키는 효능이 있다.

 

 

 

 

 

4. 해바라기씨

 

마그네슘이 풍부한 해바라기 씨는 간식용으로 좋습니다. 하루에 4분의 1컵 정도의 양만 먹으면 됩니다. 단 주의해야 할 것은 소금(나트륨)이 들어 있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소금으로 가공된 해바라기 씨는 나트륨 함량이 너무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5. 얼려먹어도 좋은 바나나

바나나에는 풍부한 무기질이 함유되어있고 체내 고혈압을 떨어뜨리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들고 다니며 먹기에도 간편한 바나나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더운 계절에는 얼려서 먹으면 맛도 있고 건강에도 좋습니다.
 

 

 

 

 

6. 무지방 우유

무지방 우유에는 칼슘과 비타민 D가 풍부하게 들어있고, 이 두 성분은 한 팀을 이뤄 혈압을 3~10%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혈압이 이 정도만 낮아져도 심혈관질환 위험이 15% 감소한다고 합니다.

한편, 식약처는 최근 고혈압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김치, 찌개, 국, 젓갈, 라면 등 염분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고 염분의 섭취량이 늘어나면 고혈압, 심장질환 등이 악화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7. 다크 초콜릿

 

미국의학협회저널(JAMA)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약 30칼로리에 해당하는 다크 초콜릿 작은 조각 한 개를 18주 동안 매일 먹은 사람은 체중 증가나 다른 역효과 없이 혈압이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고. 코코아 분말이 70% 이상 든 다크 초콜릿이 이런 효과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안되겠지요?

 

 

 

이상, 알아두면 좋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7가지 음식이었습니다.

 

즐거운 주말되세요^^

 

 

 

 

다음 view가 6월 30일로 종료됩니다.

즐겨찾기로 구독해 주세요^^



 

 

*공감되신다면 아래 추천을 살짝 눌러주세요.
여러분의 추천으로 더 많은 사람이 함께 볼 수 있으며,

로그인 하지 않아도 가능하답니다.
제 글을 쉽게 볼 수 있으려면 구독+해 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