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의 작은일상

학생이 행복한 교육! 무상급식, 무상교육

by 홈쿡쌤 2008. 6. 13.
728x9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찍이 매스컴이나 공문을 통해 무상급식을 한다는 소식을 알고는 있었으나  어제 아들 녀석이 전해주는 가정통신문을 보니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유가가 올라가니 등달아 뛰는 물가로 인해 등이 휘는 서민들의 생활인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것 같습니다.


2008년 민선으로 뽑힌 권정호 도교육감의 무상급식은 특히나 그 많은 재원을 어디서 어떻게 만들어서 할 것인지에 대해 말도 많고 탈도 많았습니다. 지난해 선거과정에서 내놓은 무상급식 등 무상교육, 공립 대안학교 설립, 지역교육청 지정 시범학교 폐지,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지원 확대 등 각종 공약을 실천 해 나가는 모습을 보는 것 같아 흐뭇했습니다.





학생이 행복한 교육! 경남은 이렇게 지원합니다.



★ 전국에서 처음으로 무상급식과 우리농산물을 이용한 친환경급식을 추진합니다.

 * 초 중학교 무상급식

   -2008년도에는 100명 이하 초 .중학교 100%, 101명 이상 초등학교에는 40%를 지원

   - 2009년 이후에는 지자체, 민간기업 등이 참여하는 “경남 친환경 무상학교급식 추진 협의체”에서 재언확보 방안을 마련하여 2010년도 까지 초. 중학교 100% 급식비를 지원할 계획


 * 올해 급식비는 언제부터 지원받고, 이미 납부한 급식비는 얼마나 돌려받을까?

    - 올 3월 급식비부터 소급하여 지원받고,

    - 100명 이하 초. 중학교는 전액 환급

    - 101명 이상 농어촌 지역 초등학교는 이미 납부한 금액의 50%이상, 도시지역 초등학교는 30%, 평균 40%정도의 급식비를 돌려받게 됩니다.


 * 우리 농산물을 이용한 친환경급식은 어떻게 추진할까?

    장독대설치를 통한 전통음식시범운영과 지역 우수농산물을 이용한 학교급식을 제공합니다.


★ 전국에서 처음으로 중학교 학교운영지원비를 지원

  - 2008년에는

    .읍면이하 지역 학생, 법으로 정한 감면자, 저소득층 자녀 등 : 전액 감면

    .시(동)지역 : 학생 1인당 징수액의 20% 감면지원

  - 2009년에는 읍. 면지역은 100%, 시(동)지역은 50% 감면 지원

  - 2010년에는 도내 전 지역의 중학교에서 학교운영지원비를 지원


★ 초등학생 학습준비물을 무상으로 제공합니다.

  - 초등학생 1인당 2만 원 이상의 기본적인 학습준비물을 각 학교에서 지원할 수 있도록 함.


★ 여름을 시원하게, 겨울을 따뜻하게

  쾌적한 교실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냉 난방비를 학급당 20만원씩 추가로 지원함.




올해는 도교육청 자체적으로 공약 사업을 추진하는데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이나, 내년과 내후년에는 경남도나 자치단체와 함께 예산 확충을 위해 머리를 맞댈 것이라고 하니 기대 해 봅니다.


 학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게 만들어 주고, 학부모들의 경제적 부담까지 들어주니 점차 좋아지는 교육 현장입니다. 소통을 거부하고 ‘MB장벽'까지 쳐가며 귀를 열려 하지 않았던 정부도 있는데, 작지만 한 가지씩 공약을 실천하는 정직한 일꾼을 아주 가까이에서 현실로 느끼고 있습니다. 이제 경남뿐만 아닌 다른 타시 군에서도 무상급식 무상교육을 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아들은 중1로 2010년이 되면 무상급식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