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의 작은일상

“식탁양극화에 엄마는 또 뿔난다.”

by 홈쿡쌤 2008. 6. 20.
728x90
반응형


“식탁양극화에 엄마는 또 뿔난다.”




  서민 가정인 김혜자네는 아침마다 커피 믹스를 타 마시고, 가끔은 햄버그 세트로 끼니를 때웁니다. 저녁이면 삼겹살이며 김치전, 족발에 막걸리를 한잔 걸치고, 돼지고기 넣은 얼큰한 김치찌개를 자주 끓여 먹습니다.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식품들로 차린 ‘고 칼로리 고 염분“ 식탁인 것.


  고소득층 가정인 장미희네는 수시로 허브티를 마시고 간을 싱겁게 한 맑은 국과 찌개, 한우로 식탁을 차립니다. 유기농으로 재배한 파프리카와 브로콜리, 토마토를 자주 먹으며 질 좋은 와인을 마십니다. 최근 가격이 상승한 재료들로 차린 ‘저칼로리 고섬유질“식탁.


 가끔 TV에서 밥을 먹으며 연기하는 장면이 자주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못 사는 서민과 잘 사는 부유층의 식탁은 눈으로 보기에도 확연하게 틀립니다. 하지만, 자주 먹고 있는 서민이 먹는 소소한 식탁이, 우리의 전통음식인 싱거운 된장국, 두부, 신선한 야채 과일 등으로 건강은 더 보장된다는 것입니다. 그럼 가족을 건강을 지키기 위해 우리 식탁에서 뺄 것과 더할 것은 무엇일까요?


★ 우리 식탁에서 뺄 것


▶ 설탕

 다른 영양소 없이 오로지 당 성분으로만 되어 있는 설탕은 몸속에 들어가면 혈당 조절을 어렵게 만들고 저항력, 면역력, 기억력 등을 떨어뜨립니다. 양파나 무 등의 야채나 유자즙, 양파 즙 사과즙 같은 과일즙을 첨가 해 단맛을 냅니다.


▶ 소금

 염분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위염 심하면 위암을 초래하고 고혈압, 비만 등의 성인병을 부릅니다. 정제한 꽃소금이나 조미료가 가미된 맛소금보다는 국내산 천일염을 사용합니다. 맵고 얼큰한 국보다 담백하고 맑게 끓인 국물 요리로 대신합니다.


▶ 삼겹살

 동물성 지망인 포화지방이 많아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킴으로써 동맥경화나 고지혈증, 비만 등의 성인병을 일으킵니다. 기름기가 적은 목살이나  안심, 등심 부위로 대신 합니다.


▶ 식용유

 콩이나 옥수수로 만든 식용유에는 핵산이라는 유기용매와 유통기한 때문에 들어갈 수밖에 없는 합성 산화방지제, 방부제가 첨가되어 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은 사람에 따라 혈액이나 뇌신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현미유나 해바라기씨유, 올리브오일이나 포도씨 오일, 들기름, 참기름 등의 다른 식물성 기름을 사용합니다.


▶ 튀김. 스낵류

트랜스지방은 심장질환이나 고지혈증 등 각종 성인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트랜스지방이 함유된 대표적인 식품은 마가린이나 쇼트닝, 우리 몸에 유해하기는 포화지방과 마찬가지이므로 될 수 있으면 이러한 기름으로 조리한 튀김이나 스낵류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 밀가루

시판 중인 밀가루는 모두 수입산 밀로 만든 것. 수입산 밀은 수확 후에도 농약 처리를 하기 때문에 과다한 농약 성분이 문제. 우리 밀이나 우리 밀로 만든 식품을 이용합니다. 빵이나 과자, 케이크 대신 떡이나 과일로 만든 스낵류, 감자나 고구마로 만든 과자, 쌀로 만든 과자 등을 먹습니다.


★ 우리 식탁에 더할 것


콩은 단백질 양이나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합니다. 검정콩, 대두, 완두, 강낭콩 등의 콩은 쌀과 섞어 밥을 지어 매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콩을 싫어한다면 소화흡수가 잘 되는 두부나 두유로 대신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섬유질 야채

섬유질은 비만, 당뇨병, 고지혈증 같은 성인병을 예방해주고 배변 기능을 원활하게 해줘 대장 건강에 좋습니다. 가격이 떨어지고 있는 브로콜리를 상에 올려 보세요.


▶ 등 푸른 생선

DHA는 두뇌 활동 촉진은 물론 동맥경화, 천식, 아토피성 피부염, 암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고등어나 꽁치 등을 이용합니다.


▶ 토마토

토마토의 붉은색 색소에 함유된 리펜 성분은 전립선암이나 유방암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 비타민 C가 풍부하여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줍니다. 유기농으로 고집하지 말고 제철에 난 싱싱한 것을 구입해 먹습니다.


▶ 마늘

마늘에 함유된 알리신은 강한 항균 작용을 하고 체력 증강제로서이ㅣ 효과가 큽니다. 꾸준히 먹으면 수족냉증, 피로,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고, 무엇보다도 항암효과가 탁월합니다. 양념으로 이용하는 것 이외에 장아찌나 초절임 등으로 담가서 수시로 먹습니다.


▶ 견과류

우리 몸에 유익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며, 두뇌 활동을 도와 성장기 어린이가 많이 먹으면 학습 능력을 높이고 노인들은 기억력을 증진하고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땅콩이나 잣 등 비교적 저렴한 견과류를 구입합니다.


▶ 해산물

조개류에는 곡류에 부족하기 쉬운 라이신, 히스티딘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하며 오메가3 타입의 지방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혈관 내의 혈전을 예방해줍니다. 새우는 필수아미노산과 키토산이 오징어에는 타우린이 풍부합니다.


축축하고 눅눅한 습기 때문에 더욱 신경 써야 할 장마철입니다.

생각만 바꾸면 내 가족의 건강은 지킬 수 있답니다.


 [블코채널 : 고요한 산사의 풍경소리]

*스크랩을 원하신다면 http://blog.daum.net/hskim4127/13149627 클릭^^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