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 있는 식탁2008.06.25 10:47

제철 음식이 최고, '천원으로 즐기는 가지요리'

여러분은 요즘 식탁 무엇으로 채우십니까?

시장에 나가 봐도 늘 그게 그것처럼 두부 아니면 콩나물이니 말입니다. 여름이면 텃밭에서 하나 뚝 따서 옷깃에 쓱쓱 닦아서 먹었던 가지가 눈에 띄어 사가지고 왔습니다. 입이 보라 빛으로 변한 모습을 보고 서로 마주보며 웃었던 유년시절을 떠올리며 말입니다.

보랏빛 가득한 추억 속으로 여행하였습니다.


2개 1,000원으로 즐기는 아름다운 여행 한번 빠져 보시지 않겠습니까?


★ 가지 볶음과 가지전

재 료 : 가지 2개, 풋고추 홍고추 각 1개, 올리브유, 참기름, 깨소금 , 마늘 약간


1. 가지 볶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1)가지 1개를 껍질째 반으로 잘라 어슷썰기를 합니다.

   2)풋고추, 홍고추도 보기 좋게 썰어둡니다.

   3)올리브유를 약간 두르고 마늘을 넣고 볶아줍니다. 물기가 없는 가지와 멸치육수 5스푼정도(생수를 넣어도 상관없음)와 함께 볶다가 거의 다 익을 무렵 고추를 넣습니다.

   4)참기름, 깨소금을 넣어 완성합니다.


2. 가지 전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1) 가지 1개, 밀가루 3스푼, 계란 1개, 풋고추 홍고추 반개씩을 다져 놓습니다.

2) 어슷썰기를 한 가지를 밀가루 계란 순으로 입히고 노릇하게 구워냅니다.

  * 가지요리를 싫어하는 우리 아이들, 전을 부쳐 주었더니 잘 먹었습니다.


◆ 싱싱한 가지 선택법

   가지는 껍질이 진한 보라색을 띠고 윤기가 나며 탄력이 있는 것이 맛있습니다. 너무 크거나 껍질이 뻣뻣한 것은 늦게 수확한 것이므로 구입하지 말 것. 껍질이 얇고 길이가 짧으면서 통통한 것을 고르되, 꼭지가 말랐거나 시든 것은 피합니다.


◆ 가지의 효능

  가지는 단백질, 탄수화물, 칼슘, 인, 비타민 등이 골고루 함유돼 있지만 수분이 93%로 영양분의 함양은 그리 놓지 않습니다. 대신 가지의 껍질에는 항산화 및 항암 효과가 뛰어난 보라색 색소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합니다. 가지에 다량 함유된 사포닌 성분 또한 항암작용을 하고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비마나을 예방합니다. 펙틴 성분도 함유돼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고, 대장암과 변비를 예방 해 줍니다. 스코폴렌틴과 스코피론 성분은 통증을 가라앉히고 신경통을 낫게도 합니다.




◆ 가지를 건강하게 먹는 법

   가지는 찬 성질을 지니고 있어 임산부나 몸이 찬 사람이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가지는 기름을 많이 흡수하기 때문에 기름을 넣어 조리하면 칼로리가 높아지므로 주의하고, 볶음 요리를 할 때는 건강에 좋은 올리브오일이나 포도씨 오일을 사용합니다.

(노을이의 비법) : 가지를 썰어 물에 씻으면 색깔도 변하지 않고,  멸치다시물이나 냉수를 조금 넣어 볶아 주면 기름을 많이 흡수하지 않습니다.



◆ 가지로 효과 보는 민간요법

- 치통에는 가지껍질가루

  가지는 잇몸이나 치아 관련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치통이 있을 때 가지의 껍질을 벗겨 팬에 바싹 구운 뒤 빻아 물을 약간 넣고 갠 다음 치통이 있는 부위에 갖다 대면 통증이 줄어듭니다.


- 입 속 염증에는 가지가루

  입 안에 염증이 있을 때는 가지를 말려 가루로 낸 뒤 염증이 있는 부위에 발라줍니다. 말린 가지 삶은 물로 가글을 해도 효과적. 가지 5-6개를 편으로 썰어 그늘에서 말린 뒤 냄비에 물 5컵과 함께 넣어 진한 보라색이 될 때까지 푹 끓입니다. 미지근하게 식혀서 굵은소금을 넣은 뒤 그 물로 가글이나 양치하면 염증이 가라앉습니다.


- 만성적인 잇몸 염증에는 가지치약

  가지 30여 개를 편으로 썰어 그늘에서 잘 말린 뒤 그 뚝배기나 밑이 두꺼운 냄비에 넣고 약한 불에서 은근히 구워 빻습니다. 여기에 같은 분량의 굵은소금을 넣고 다시 빻은 뒤 고은 체에 내려 치약 대신 사용하면 만성적인 잇몸 염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 피부 잡티 연해지는 가지 즙

  얼굴에 기미나 주근깨 등의 잡티가 있을 때는 생가지를 편으로 자른 다음 얼굴에 자주 문질러주면 잡티가 연해집니다.


- 식중독에는 태운 가지꼭지

  생선을 먹고 가벼운 식중독에 걸렸을 경우 가지의 꼭지를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검은색이 나도록 구운 뒤 가루로 빻아 하루에 1/2 작은 술씩 먹습니다.


- 식도염과 위. 십이지장 궤양에는 가지뿌리 달인 물

  식도에 염증이 있거나 위나 십이지장에 궤양이 있을 때는 가지 뿌리 15-20g을 달인 뒤 하루에 3번씩 나누어 마십니다. 증세가 심하지 않은 경우 3일 정도 꾸준히 마시면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 치질에는 말린 가지꼭지가루

  가지는 열을 내리고 통증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으므로 치질에도 효과적. 가지 꼭지 4개를 팬에 바싹 구워 가루를 낸 다음 14등분 해 아침저녁으로 한 번씩 일주일간 먹습니다.


제철에 나는 식품이 최고의 건강식이라고 합니다.

*스크랩을 원하신다면 http://blog.daum.net/hskim4127/13179929 클릭^^

Posted by *저녁노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소리새

    간단하면서도 맛날 것 같아요.
    배우고 갑니다.

    2008.06.25 11:11 [ ADDR : EDIT/ DEL : REPLY ]
  2. 왕비네도 가지 ,호박,감자 요즘 매일 먹어요~ㅎ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2008.06.25 11:11 [ ADDR : EDIT/ DEL : REPLY ]
  3. 좋은 정보까정 올리는 센스
    닮고 싶지만 도저히 흉내낼 수도 없는 토토 ㅜ.ㅜ
    가지요리는 남편이 좋아해서 자주 하지요^^

    2008.06.25 11:4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맞아요.
    요즘 채소와 제철입니다.
    저도 감자와 가지를 자주 먹습니다.

    2008.06.25 11:4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5. 하악하악~ 가지요리! 가지요리!
    쩝쩝! 호박 무지 좋아하는뎅.. 흐흐흐^^

    2008.06.25 12:0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6. 천원으로,,,
    그런것을 보면 돈의 가치는 어떻게 쓰느냐에 달린듯 하네요
    좋은 날 되세요

    2008.06.25 13:4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7. 아침에 가지나물에 밥 비벼 먹고 왔는데요. ㅎ
    다시 봐도 군침이 고이네요.
    건강하세요.

    2008.06.25 14:5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8. 비밀댓글입니다

    2008.06.25 15:22 [ ADDR : EDIT/ DEL : REPLY ]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