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여름에 즐겨찾는 냉면, 달걀 먹는 순서

by 홈쿡쌤 2015. 6. 19.
728x90
반응형

여름에 즐겨찾는 냉면, 달걀 먹는 순서

 

 

  

날씨가 더워지면서 냉면 찾는 분들 많습니다.

냉면의 화룡점정, 달걀 이야기입니다.

 

 

 

1. 냉면 위의 달걀 왜 나오는 거지?

 '냉면위에 얹어놓은 계란은 고명으로 보기 좋게 올렸다는 말도 있지만, 냉면발의 원료인 메밀은 쌀보다 거칠어 빈속에 먹으면 위 내벽이 편치 않다고 합니다. 이때 계란 노른자는 위장에 부담이 되는 메밀의 소화를 돕기 때문에 냉면을 먹기 전에 계란을 먼저 먹어야 된답니다.

 

 

 

2. 냉면 위의 달걀 언제 먹지?

취향에 따라 먼저 먹기도 하고 맨 마지막에 먹기도 하는데, 달걀을 먹는 데도 순서가 있다고 합니다.

먼저, 차가운 육수로부터 위벽을 보호하려면 달걀을 먼저 먹어 위벽을 감싸는 게 좋고, 노른자위가 풀어지면 육수가 탁해지기 때문에 깔끔한 국물 맛을 원할 때 역시 달걀을 먼저 먹어야 합니다.

하지만, 매운 냉면을 먹을 땐 다르답니다.
캡사이신 성분은 물보다 지방에 잘 녹기 때문에, 달걀을 마지막에 먹어야 입안의 얼얼한 맛을 깔끔하게 없앨 수 있다고 합니다. 

 

 

 

 

3. 냉면에 든 동치미 무 역시 위장의 부담을 줄여준다.

동의보감에는 “무는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매우면서 달고 독이 없다. 음식을 소화시키고 담(痰)이 뭉친 것을 헤치며 소갈을 멎게 하고 관절을 잘 놀릴 수 있게 한다. 오장에 있는 나쁜 기운을 씻어내고, 허파가 병들어 피를 토하고 기침하며 여위는 것을 치료한다. 아무 곳에나 심는데 늘 먹는 채소이다. 무가 기를 내리는 데서는 제일 빠르다. 밀과 보리의 독(毒)을 푼다”고 쓰여 있습니다. 

무는 소화를 잘 되게 하는데, 특히 밀, 보리, 메밀 등으로 만든 음식을 소화시키는 효능이 강합니다. 그래서 자장면, 냉면, 라면 등 면 음식을 먹을 때 무를 곁들이는 것이랍니다.

메밀은 성질이 찬데, 메밀국수를 먹을 때 무를 갈아서 듬뿍 넣은 소스에 메밀 면을 담갔다가 먹으면 시원하고 맛있을 뿐만 아니라 속이 지나치게 냉해지는 것을 막아주고 소화도 잘 되게 합니다.

 

 



음식에도 궁합이 있다고 하더니 냉면 한 그릇에도 조상들의 지혜, 살림의 지혜가 숨어있었습니다.

 

 

 

 

 

핸드폰으로 소식받기

 

도움되신 유용한 정보였다면

하트 공감 ♡ 꾸우욱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