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속 레시피 따라잡기

생생정보, 밀푀유나베 황금레시피

by *저녁노을* 2018. 11. 6.
728x90
반응형

생생정보, 밀푀유나베 황금레시피



KBS2TV 저녁 생생정보, 

배추와 깻잎 그리고 차돌박이가 

겹겹이 겹쳐진 밀푀유나베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게 하는 비법이 방송되었습니다.



1. 맛국물 만들기


▶ 재료 : 다시마 6cmX4cm 1장, 마른 표고버섯 3개, 물 2L, 멸치 액젓 2 큰 술, 다진 마늘 반 큰술, 후추 3분의 1 큰 술, 소금 3분의 1 큰 술
▶ 만드는 순서

㉠ 큰 냄비에 물 2L를 붓고 다시마 6cmX4cm 1장, 마른 표고버섯 3개를 넣어 센 불에서 끓인다.
㉡ 물이 팔팔 끓기 시작한 순간부터 5분을 더 끓여주고 다시마를 건져낸다.
㉢ 표고버섯만 남긴 채 5분 동안 더 끓인 뒤 표고버섯을 건져내고 체에 밭쳐 맛국물만 따로 덜어낸다. (총 10분 끓이기)
㉣ 다시마와 표고버섯을 우려낸 맛국물에 멸치 액젓 2 큰 술, 다진 마늘 반 큰술, 후추 3분의 1 큰 술, 소금 3분의1 큰 술을 넣고 잘 저어준다.


Tip

※ 깔끔하면서도 맑은 맛국물을 만들기 위해선 끓이는 동안 거품처럼 떠오르는 불순물을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다시마는 오래 끓이게 되면 미끌미끌한 성분이 나오면서 쓴맛이 날 수 있으므로 끓기 시작한 뒤 5분 동안 끓여주다 반드시 건져내야 합니다.

※ 멸치 액젓은 심심할 수 있는 맛국물에 감칠맛은 물론 깊은 맛을 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2. 전골냄비 바닥에 까는 채소 손질하기

▶ 재료 : 알배기 배추 1개 속잎, 고추 2개, 양파 반 개, 무 10분의 1개, 숙주 200g, 느타리버섯 200g

㉠ 알배기 배추는 나중에 깻잎과 차돌박이를 겹겹이 쌓을 용도의 겉잎은 따로 떼어내고 속잎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 고추 2개, 양파 반 개, 무 10분의 1개, 숙주 200g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느타리버섯 200g은 먹기 좋게끔 손가락으로 찢어 손질한다.

㉣ 썬 배추 속잎과 손질한 나머지 채소들은 그릇에 넣고 한번 섞어준다.

※ 배추 속잎과 숙주, 양파, 고추, 무, 느타리버섯을 손질해 전골냄비 바닥에 깔아주면 국물 맛을 깊어지게 할 수 있을뿐더러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게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3. 냄비에 겹겹이 채울 재료 손질하기

▶ 재료 : 차돌박이 250g, 알배기 배추 1개 겉잎, 깻잎 20장, 후추 3분의 1큰 술, 소금 3분의 1큰 술
▶ 만드는 순서

㉠ 차돌박이는 그릇에 한 장씩 펼쳐놓고 소금 3분의 1 큰 술과 후추 3분의 1 큰 술을 나눠가며 뿌려 잡냄새를 제거해준다.


㉡ 배추와 깻잎은 씻어 물기를 빼둔다.


 따로 떼어낸 겉잎을 한 장 깔고 깻잎 2장을 올린 뒤 그 위로 밑간 한 차돌박이 2장을 올린다.,이 작업을 4회 반복한 뒤 배춧잎을 마지막으로 올려 마무리한다.




㉣ 냄비 깊이에 맞춰 쌓은 재료들을 잘라준다.



Tip
※ 배추 겉잎, 깻잎, 차돌박이를 쌓아 올릴 때는 배추의 줄기 부분과 이파리 부분을 한 방향으로 오도록 엇갈려가면서 쌓아야 일정한 두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냄비에 손가락을 집어 넣어 그 깊이를 가늠한 뒤 차곡차곡 쌓은 재료들 위에 손가락을 대고
그 길이만큼 잘라주면 일정하게 길이를 맞춰 자를 수 있습니다.





4. 밀푀유나베

▶ 재료 : 냄비 바닥에 까는 채소 섞은 것, 냄비에 겹겹이 채울 재료 자른것, 뜨거운 맛국물, 생표고 버섯 2개, 팽이버섯 50g

▶ 만드는 순서

㉠ 약 6cm~8cm 정도 깊이의 전골냄비를 준비한 뒤, 섞은 채소들을 전골냄비 바닥에 깔아준다.
. 냄비에 겹겹이 채울 재료 자른 것은 냄비 속에 차곡차곡 가득 채운다.
㉢ 
가운데 남은 공간에 생표고 버섯 2개, 팽이버섯 50g을 넣어 빈틈없이 채워준다.



㉣. 뜨거운 맛국물을 채운 재료의 약 1.5cm 덜 채운다는 느낌으로 부은 뒤 센 불에서 10분 동안 끓여준다.



Tip

전골냄비가 너무 깊으면 끓으면서 채소들의 숨이 죽이 푹 아래로 꺼질 수 있으니 약 6~8cm 깊이의 전골냄비가 가장 적당합니다.

㉡ 냄비 속에 재료들을 채워 넣을 땐 빈 공간없이 가득 채워 넣어야 끓이면서도 흐트러지지 않는 모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차가운 맛국물을 부어 끓이게 되면 끓이는 동안 채소들의 식감이 물러지거나 영양을 뺏길 수 있으니 뜨거운 맛국물을 넣고 끓이는 것이 좋습니다.




5. 찍어 먹는 양념 만들기

▶ 재료 : 유자청 2큰 술, 식초 2큰 술, 진간장 2큰 술, 연겨자 1큰 술

▶ 만드는 순서



㉠ 유자청 2큰 술, 식초 2큰 술, 진간장 2큰 술, 연겨자 1큰 술을 넣고 재료들이 잘 섞이게끔 저어준다.

※ 유자청이 없을 경우 레몬즙과 설탕(혹은 올리고당)을 섞어 넣어 대체할 수 있습니다.




▲ 뚝배기에 옮겨 담았습니다.




▲ 완성된 식탁



▲ 소스에 찍어 먹으면 됩니다.




※ 밀푀유나베란?

밀푀유나베는 ‘천 개의 잎사귀’라는 뜻을 가진 

프랑스어 '밀푀유'와 일본식 전골 요리 '나베'가 합쳐진 합성어로

퓨전 일식 요리를 의미합니다.



생생정보에서 알려주는 황금레시피
형부가 텃밭에서 키운 배추로 만든 밀푀유나베

정말 맛있게 잘 먹었습니다.






▼동영상 구독신청, 좋아요! 부탁드립니다^0^ 


도움된 정보였다면 하트 공감 ♡ 꾸우욱 ^*^ 

로그인 하지 않아도 가능하며 여러분의 공감이 제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29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