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의 작은일상

겨울철에 감기가 더 잘 걸리는 이유?

by 홈쿡쌤 2008. 12. 16.
728x90
반응형
 











(생활수칙)




쌀쌀하게 불어오는 바람이 우리 몸속으로 파고들어 추위를 느끼고, 겨울이면 이상하게 피해갈 수 없는 게 감기인 것 같습니다.


유독 겨울철에 감기가 더 잘 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이러스가 세포를 공격하는 것이며 바이러스는 낮은 온도를 좋아한다고 합니다.

감기는 -5℃ ~ 0℃에서 잘 걸리며 추운날씨에 감기가 더 잘 걸리는 건 아니고, 겨울철에 한냉 건조한 날씨가 호흡기의 면역력을 약화시켜 감기에 걸리는 것이라고 합니다.


★젖은 머리로 나가면 감기에 걸린다? NO

감기는 추위 보다는 습도에서 더 영향을 받습니다.


★감기의 종류는

  코감기 목감기 따로 바이러스가 있는 게 아니고 주로 그 부분에 열풍이 심하게 생겨서 코나 목에 감기가 심하다고 느끼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코감기 : 심하면 비염이나 축농증 우려

목감기 : 편도선이 약하거나 목에 염증이 있을 때

기침감기 : 3주 이상 지속하면 병원치료를 받아야 된다고 합니다.

눈감기 : 목과 코 점막에 주로 아데노바이러스가 침범해 감기에 걸리는데 바이러스가 눈 결막에도 침범을 해 감기 결막염(눈감기)가 올 수도 있답니다. 일반적인 감기 증상과 함께 눈이 충혈 되고 눈물, 통증이 심합니다.


★ 감기 바이러스의 전염 위력은?

재채기 한 번에 3m까지 전파된다고 합니다.


★ 바이러스의 생존력은?

3일정도로 밀폐된 공간에서 감기 전염이 더 쉽습니다.

재채기 한 번에 150명에게 전염이 가능하답니다. 그 위력 정말 대단합니다.


감기 환자가 보던 신문은 바이러스 덩어리로 함부로 만지지 말아야 합니다.


감기 바이러스에 가장 감염이 잘 될 수 있는 것은?

① 리모컨   ② 전기 스위치   ③문손잡이   ④ 수건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정답은 리모컨입니다. 집안에 감기 환자가 있다면 특히 주의를 요합니다.


★ 감기 속설 확인!

① 고춧가루 + 소주가 감기에는 특효약?

  몸 안에 나쁜 기운을 발산시키는 효과는 있을 수 있으나 소주의 알코올 성분이 간을 헤칠 수도 있고 매운 고춧가루가 위장을 자극해서 위장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② 콩나물국에 고춧가루는?

 아스파라긴산과 함께 감기에 효과가 있으므로 시원 얼큰한 콩나물국이 효과가 있답니다.


③ 파로 감기를 다스린다?

  -파의 흰 뿌리 부분을 살짝 굽고 수건에 돌돌 말아 목에 감싸고 찜질을 해 준다.

  - 파 흰 부분을 휴지에 싸서 코에 끼운다.

  파의 찜질이 도움은 되겠지만, 파의 흰 뿌리 부분을 달여서 먹는 게 초기 감기에 더 효과적입니다.


④ 파스로 막힌 코를 뚫는다?

 심하게 코가 막혔을 때 파스를 코에 바르면 코로 박하사탕을 먹는 느낌입니다.  파스는 붙이는 진통제이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시원해서 코가 뚫린다고 느낄 수는 있겠지만 감기에 대한 효과는 없습니다.


* 코가 막혔을 때 대처요령

 - 식염수를 코 속을 조금 넣어 닦아냅니다.

 - 박하 향 음식을 먹습니다.

 - 따뜻한 물수건으로 코에 대고 있습니다.


⑤ 감기에는 감기약이 최고다?

  200여 개가 넘는 감기 바이러스가 있다고 합니다. 감기는 1주일 이내에 호전되는 병이고 감기약은 치료약이 아니라 증상완화제이므로 너무 장기간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고 증상이 오래 지속 될 경우에는 의사의 진단을 받아서 다른 병에 합병되지 않았는지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 감기 예방법

① 손을 자주 씻는다.

② 물을 자주 마신다.

③ 코에 수분을 공급한다.

   (집안을 건조하지 않게 한다.)

④ 양치질을 자주 한다.


◈ 약보다 낫다! 감기 물리치는 식품 5

만병의 근원인 감기, 요즘처럼 매서운 추위가 기승을 부릴 때는 몸살, 기침, 호흡기 질환이 유행하기 시작합니다. 이때 가장 주의해야 합니다. 자칫하면 겨울 내내 감기가 안 떨어져 고생가기 때문입니다. 감기를 예방하려면 몸을 보신하는 것이 가장 먼저입니다. 음식만큼  좋은 보약은 없다는데, 감기를 물리치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1. 달여 마시면 감기 뚝! ‘파뿌리’ 

파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땀을 내는 식물입니다. 파의 이러한 성질은 몸이 쑤시고 아픈 몸살 증세를 완화해 주고, 특히 파뿌리가 감기에 효능이 있기로 유명합니다. 파가 혈액순환을 도와준다는 것은 의학계에서 이미 입증된 사실. 파의 이러한 기능은 냉한 체질을 따뜻하게 하고, 신경통 증상을 완화합니다. 파뿌리를 달여 마시는 것은 예전부터 감기를 치료하는 민간요법으로 쓰여 왔습니다.


 

2. 기침, 가래를 없애주는 ‘배’

배는 기침, 가래, 갈증을 치유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예로부터 해열과 염증 완화 작용이 탁월해 편도선염, 감기 증세를 완화하는 데 사용되어왔습니다. 천식에도 배가 좋다고 합니다. 배는 어떤 식으로 섭취해도 건강에 좋습니다. 겨울에는 배를 강판에 갈아 꿀을 섞어 찜통에 찐 후 그 즙을 마시면 감기에 효과적입니다.


 

3. 초기 감기에 좋은 ‘생강’

초기 감기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생강의 더운 기운은 몸을 따뜻하게 해줘서 빠른 회복을 도와줍니다. 위장에 찬 기운이 도는 사람은 생강을 먹으면 소화가 잘 된다고 합니다. 또한 손발이 차서 추위를 잘 타거나, 기침이 잦을 때에도 좋습니다. 생강 달인 물을 꾸준히 섭취하면 가래를 없애는 데도 효과적이니 참고하세요. 속살이 흰 생강을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긴 후 얇게 저며 달여 먹으면 됩니다. 꿀을 넣어서 마시면 기운을 보강해 효과가 더 좋습니다.


 

4. 유행성 독감에 효과 있는 ‘귤껍질’

깨끗이 씻은 귤껍질을 말려 차를 만들어 먹으면 감기를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한방에서는 말린 귤껍질을 ‘진피’라고 부르며 약재로 사용합니다. 귤에는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는데, 이 영양소는 과육보다 껍질에 몇 배나 더 많다고 합니다. 진피의 가장 큰 기능은 기침과 가래 증세 완화. 특히 유행성 독감에 효과가 있으며, 동맥경화와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보통 진피 5~10g을 달여서 차처럼 마시거나, 약재로 이용합니다.


 

5. 감기와 성인병에 좋은 ‘도라지’

도라지는 감기 치료에 탁월한 효능이 있기로 유명한 식품. 기침을 가라앉히고 가래를 없애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도라지의 쌉쌀한 맛을 내는 사포닌이 가래를 삭인다고 합니다. 또한 폐의 기운을 맑게 해서 감기 치료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혈당과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기 때문에 도라지 달인 물을 자주 마시면 감기와 성인병을 동시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 감기에 안 좋은 식품도 있을까?

[사과] 사과의 효능에 대해서는 논란이 분분합니다. 양방에서는 비타민 C가 풍부해 감기에 좋다는 입장이고, 한방에서는 사과를 기운이 찬 식품으로 보기 때문에 감기에 걸렸을 때 사과 섭취를 금하고 있습니다. 사과가 감기 기운을 밖으로 내보내는 것을 방해한다고 믿기 때문. 하지만 제철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건강에 해롭지 않기 때문에, 적당히 섭취하고 올바른 식생활을 유지하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지방이 많이 포함된 음식] 열이 있으면 위장 운동이 둔해집니다. 몸살 기운에 열이 날 때도 마찬가지. 기능이 약해졌을 때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위가 소화시키지 못합니다. 이미 감기 때문에 체력이 약해져 있을 때 소화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병을 더 키울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커피] 커피는 감기에 걸렸을 때 주의해서 마셔야 합니다. 감기약과 상호반응이 일어나 약의 효능을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커피를 꼭 마셔야 한다면 약을 섭취하고 1시간 정도 지난 후에 마시는 게 좋습니다.


건강한 겨울 되시길 빕니다.


*스크랩을 원하신다면 http://blog.daum.net/hskim4127/13744264 클릭^^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