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의 작은일상

오염된 실내 공기, 해결책은 바로 환기!

by 홈쿡쌤 2009. 1. 8.
728x90
반응형
 

오염된 실내 공기! 해결책은 바로 환기~


실내먼지 양이 다중이용시설에 비해 낮지만 일반 가정집도 (환기 후 0.026mg/㎥ 환기 전 0.089mg/㎥)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겨울철이라 찬바람 들어오는 것이 무서워 문을 꼭꼭 닫아 놓고 지냅니다. 그런데 실내를 따뜻하게 하기 위해 난방을 하고 취사를 가스레인지 사용으로 발생하는 이산화질소로 가득하다고 합니다. 이런 연소기구 사용 후 환기를 하지 않으면 대표적인 실내오염물질은 취사나 흡연에 의한 곰팡이, 먼지, 이산화질소 등이 생기며 실내공기 오염원 이산화질소는 발암물질의 일종이며, 가정 내 이산화질소 농도가 높으면 호흡기, 신경계통의 질병을 유발하고 실내공기가 막히면 세균과 각종 오염물질이 자라납니다. 환기를 통해 순환시키면 질병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 건강 비상사태 발생!

밀폐된 상태에서 환기를 시키지 않고 활동하는 아이가 있는 가정의 경우,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가 기관지로 들어가서 천식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아토피 환자의 경우, 미세먼지와 세균이 피부에 붙어서 2차 감염은 물론 증상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가족의 건강을 위해 난방보다 환기에 신경 쓰는 게 좋습니다.


★ 가족의 건강을 위한 숯 인테리어~



집안 구석구석에 놓아두면 공기정화 역할을 합니다. 숯의 미세한 구멍들이 나쁜 냄새나 그 원인이 되는 유해 물질을 흡착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공기 중에 양전기가 많으면 건강에 좋지 않은데 숯은 양전기를 중화시키는 음이온을 내보내기 때문에 실내 공기 정화에 좋습니다.

★ 환기방법

1. 창문 현관은 물론 옷장, 싱크대 문을 모두 열어 놓는다.

2. 오전 10시 정도, 1회 환기한다.


★ 실내 환기의 중요성

여름철에는 냉방을 위해 문을 자주 열어 환기가 쉬운 반면 겨울철에는 난방을 위해 문을 닫아두어 실내오염물질은 더욱 증가하기 때문에 겨울철 환기는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 환기 효과 2배 올리는 틈새먼지 청소방법

1. 창틀

솔을 이용해 먼지를 털어내고 드라이버로 구석을 닦은 후 마른 걸레로 다시 한 번 닦는다.


2. 소파

진공청소기의 막대부분을 이용 틈새에 쌓인 먼지와 과자 부스러기를 제거한다.


3. 커튼

진공청소기를 이용해 먼지를 제거한다.


4. 카펫

먼지진드기가 서식하는 카펫에 굵은 소금을 뿌려준 후 청소를 한다.




★ 환기에 따른 난방비 손실이 걱정인 경우

가정 오염된 곳 위주로 환기를 합니다. 욕실과 주방의 후드 팬을 이용해 강제로 공기를 순환시키면 에너지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겨울철 가족의 건강 지켜보는 게 어떨까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