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을이의 작은일상2007. 11. 24. 07:58

군고구마에 담긴 '작지만 큰 배려'


낙엽이 우수수 떨어집니다.
이제 나무들도 기나긴 겨울 준비를 하고 있나 봅니다.

봄에는 파릇파릇 새싹 틔우더니,
여름에는 무성하게 어우러져 그늘을 주었고,
가을에는 울긋불긋 고은 단풍으로 옷을 갈아입었으나,
겨울이 오니 이제는 영원한 이별을 준비 합니다.
내년 봄을 기다리면서 세월은 이렇게 오가고 있는... 

  어제,  컴퓨터 속 앨범을 정리하다가   11월 15일 학생들의 수능이 있는 날 찍어 두었던  사진을 발견했습니다. 떨어진 낙엽을 모으고 장작을 넣어 하루 종일 서 있는 경찰 아저씨들을 위해 피운 불이라고 하였습니다. 쌀쌀한 날씨는 아니었지만, 수험생들이 열심히 문제를 풀 동안 새벽같이 나와 고생하시는 분들을 위해 가만히 서서 시간을 죽이며 마치길 기다리는 사람들을 위해서 학교에서 준비한 작은 배려였습니다.

해마다 연래 행사가 되어버렸다고 하시며 아저씨들이 군고구마를 굽고 계셨던 것입니다.
"샘! ~~~~~"
고함소리에 달려가 보니
"먹을 복 있네!"
"와~ 진짜 군고구마네~"
잠시 쉬는 시간에 화장실 간다고 나온 길이었는데 정말 먹을 복이 있는지,  맛있는 군고구마를 먹게 되었던 것 입니다.

 ▶ 불씨가 남아 있는 숯 - 보기만 해도 따뜻해 보이지 않습니까?

▶ 호일에 싸서 넣어 두었던 고구마를 꺼냅니다.


  우리가 어릴 때에는 가마솥에 소죽을 끓이고 난 뒤 타고 난 재 속에 넣어 두기만 하면 맛 있게 익어 있던 시절이 그리워졌습니다. 먹을 것이 없어 가을이면 가마니채로 방안에 놓고 밥 위에 삶아먹기도 하고, 기나긴 겨울밤 간식으로 먹곤 했었으니까요.


   ▶ 잘 익은 고구마

정말 맛있어 보이지 않나요?
옛날 그 맛은 아니지만, 그래도 침 넘어가는 꿀떡같은 맛이었습니다.

군고구마 속에 든 작지만 큰 배려 함께 느껴보는 날이었습니다.

공무 중이라고는 하지만, 그래도 학생들을 위해 하루종일 정말 고생 많았습니다.



★ Tip
  고구마는 비타민 C가 많고, 열을 빨리 내리는 작용을 합니다. 겨울철에 야채가 부족하기 쉬운 때에 비타민의 공급원으로서 좋고,  알카리 식품이며, 섬유질이 많아 변비에 좋습니다. 고구마의 비타민 B1은 당질의 분해를 도와 피로 회복에 좋고, 카로틴은 야맹증 치료와 시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고구마에 많이 들어 있는 식물성 섬유는 변비, 비만, 지방간, 대장암 등을 예방하며,  또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고 인슐린 분비를 줄여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고구마, 어떻게 우리 몸에 좋은가?

1. 변비와 콜레스테롤 조절하는 섬유소
고구마의 대표적인 특징이 바로 풍부한 식물성 섬유소.
섬유소는 장의 운동을 도와 노폐물이 인체에 머무르는 시간을 단축시키고, 용적을 크게 하여 빨리 배출되도록 하며, 가열요리에도 안전한 '야라핀' 성분이 변을 무르게 만들어 배변효과를 좋게 하기 때문에 변비의 예방치료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능력이 뛰어나 혈중 콜레스테롤치의 균형을 돕습니다.

2.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 칼륨의 혈압 조절 효과
고구마는 특히 칼륨 성분이 많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혈압과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피로를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칼륨은 인체에 남아 있는 나트륨을 소변과 함께 배출시키는 작용과 혈관을 확장시키는 작용으로 혈압을 조절하므로 가벼운 고혈압 등의 성인병과 뇌졸중 같은 심혈관 질환의 예방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3. 노화방지효과 비타민 E
고구마에는 노화방지와 콜레스테롤 조절 기능이 있어 천연 회춘 물질로 불리는 비타민 E를 비롯한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여 미용에도 매우 좋습니다.

4. 항산화 물질이 항암작용
고구마에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보이는 폴리페놀계 화합물 클로로겐산, 항산화 비타민 베타 카로틴, 동물의 항암, 항바이러스 역할을 하는 프로테아제 억제물질 등이 함유되어 있어 항암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베타 카로틴은 위암과 폐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당근, 단호박과 같이 노란색이 짙을수록 항암효과가 더 높습니다.

5. 허약 체질 개선 효과
한의학에서도 비장과 위를 튼튼히 하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고구마의 효능을 높게 보고 있는데, 영양적으로도 비타민 B군과 카로틴, 미네랄 등이 많아 허약 체질 개선에 좋습니다.

6. 풍부한 비타민 C로 피부 미용 효과
고구마 하나에 열에 가해도 50-70%는 파괴되지 않는 비타민 C가 하루 섭취량이 충족될 정도로 많아 피부미용에 매우 좋습니다. 기미, 주근깨 개선과 피부에 생기를 주어 미백효과가 높습니다.


★ 고구마를 먹을 때는

- 사과와 함께: 고구마를 많이 먹으면 '아마이드'라는 성분이 장에서 이상 발효를 일으켜 잦은방귀와 뱃속이 부글거리는 증상이 있을 수 있는데, 이럴 때는 사과와 같은 펙틴 성분이 있는 음식을 같이 먹으면 도움 된다고 합니다.
-
김치와 함께: 김치와 같은 짠 음식을 먹을 때는 고구마의 칼륨이 나트륨을 조절하여 혈압조절효과가 있습니다.



Daum 블로거뉴스
공감하시면  추천 꾹 눌러 주세요.^^
추천하기



Posted by *저녁노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밝은미소

    강아지가 더 이뿌당.ㅋㅋㅋㅋ

    2007.11.24 12:03 [ ADDR : EDIT/ DEL : REPLY ]
  2. 구름나그네

    작은 배려로 큰 기쁨 있었을 것 같습니다.
    ㅇㅣ게 바로 사는 맛아닐련지..
    감사히 보고 갑니다.

    2007.11.24 16:00 [ ADDR : EDIT/ DEL : REPLY ]
  3. 비밀댓글입니다

    2007.11.24 17:38 [ ADDR : EDIT/ DEL : REPLY ]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