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의 작은일상

자기소개서를 쓸 때 지켜야 할 원칙

by 홈쿡쌤 2009. 8. 24.
728x90
반응형
 

넌 누구니? 자기소개서는 자기 자신 곧, 자신을 소개하는 글이다. 그러니까 자기소개서는 내가 누구인지를 분명하게 알리는 글이어야 한다. 내가 누구인지를 알리기 위한 손쉬운 방법이 ‘나는 어떻게 살았으며, 또 어떻게 살 것이다.’고 밝히는 것이다. 내년이면 고등학생이 되는 딸아이를 위해 여름방학을 맞이해 함께 공부한 내용들이다.

 

수행평가 뿐만 아니라, 입시의 새로운 변수로 등장한 입학사정관 전형 확대로 중요해진 자기소개서! 그러나 자기소개서를 쓸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다. 자녀가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오늘을 어떻게 살고 미래를 어떻게 준비할 것인지 생각하고 표현할 수 있는 자기소개서를 쓸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은 어떨까?


그래서 남편은 중학생인 우리 아이들에게 자신만의 홈페이지를 권하고 있다. 게임이나 연예인 사진이나 올리는 게 아닌, 자신이 읽은 책을 독후감으로 남기고, 영화감상문도 쓰고, 학교에서 받은 상장도 스캔하여 올려놓으면 나중에 살아있는 자산이 될 것이라며 말이다.


◎ 자기소개서는 나를 소개하는 글

입학사정관 전형 서류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자기소개서다. 여기서 자기소개서는 자기 자신 곧, 나를 소개하는 글이다. 내가 어떻게 살았고, 또 어떻게 살 것이라고 밝히는 것이 그렇게 쉽지만은 않다. 여기서 나는 다른 사람과는 다른 나만의 무언가를 찾는 것이 중요한데, 이 답을 찾기 위해서는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왜라는 질문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는 도대체 누구인가, 나는 어떻게 살아왔으며 또 어떻게 살고자 하는가. 등을 자녀 스스로에게 물어보게 하는 것 자체로도 자기소개서의 의미는 충분하다.


■ [자기소개서]를 쓸 때 지켜야 할 원칙

첫째, 자기소개서는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앞에서 말한 것처럼 과장 없이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중심으로 쓰기


둘째, 미래의 학과(학부) 선택이나 졸업 후의 진로(미래) 등을 고려하여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학습계획 등 각 항목이 서로 유기적인 연관성 있게 작성


셋째, 나를 알리는 글을 쓸 때는 자신의 좋은 점을 지나치게 과장하지 않기


★ 자기소개서에 꼭 써야하는 내용

1. 성장 과정과 가정환경

지금의 내가 되기까지의 과정이니까, 현재의 모습을 이해할 수 있도록 써야한다. 내 모습, 특히 내가 갖고 있는 가치관이나 세계관, 삶의 목표 등이 형성되게 된 과정을 쓰도록 한다. 가정환경과 성장 과정을 담담하게 쓴다고 생각하면 된다. 하지만 아직 중학생인 자녀들은 마땅히 뭐라고 쓸 내용이 없다. 그러니 가정환경과 성장 과정을 통해서 자신이 어떤 존재라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단, 부모님의 지극한 사랑으로 자란…등처럼 상투적인 말로 분량을 채우지 지도해야 한다.


2. 자신의 가치관을 형성하게 된 계기

앞의 항목 중 성장과정과 가정환경을 통해 인생관과 가치관을 드러냈다면 여기서는 구체적으로 자신의 가치관, 정체성을 표현해야 한다. 앞으로 어떤 공부를 어떻게 해나갈 것인지가 들어있어야 한다.


3. 특별한 취미나 특기, 그것이 갖는 의미와 가치

취미나 특기 등은 자기소개서에 빠져서는 안 되는 요소이다. 운동을 좋아한다면 나에게 운동은 어떤 의미를 갖는가, 내가 영화를 좋아한다면 나에게 영화 감상은 어떤 가치를 부여 하는가 등을 쓰도록 한다. 아무 의식 없이 즐기는 취미 생활이라 해도 내가 그것을 즐기는 이유는 무엇인가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본다면 자신을 더 정확히 이해하게 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4. 일관된 흐름으로 체계적으로 준비

자신의 학창 시절 다양한 경험들을 체계적으로 표현해야 한다. 단 봉사활동을 많이 하고 학교에서 반장과 부반장을 맡은 적 있다고 나열하기만 해서는 안 된다. 어떠한 생각으로 그런 활동들을 했고, 그 과정 속에서 무엇을 배웠는지 연결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CEO가 되겠다는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리더십을 키우기 위해 학교 임원, 동아리 활동 등을 했고, 봉사활동을 통해 리더의 역할 등을 배웠다는 형태로 내용을 구성해야 한다.


5. 지원 동기는 진로 희망과 연계성 있게

지원 동기와 학업 계획, 진로 희망은 반드시 연관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떤 경험과 활동을 했고, 미래에 어떤 사람으로 성장해 나갈지에 대해 하나의 목표와 주제로 써내려 가야한다. 지원 동기와 학업 계획, 고교 생활 중 학업 이외의 활동 영역, 지원 학과와 자신이 가진 특성의 연관성, 독서활동·봉사활동 사례와 그 과정에서 느낀 점, 가정환경과 지역 환경을 극복한 사례 등을 통해 대학이 자신을 선발해야 하는 이유를 말할 수 있어야 한다.



■ 자기소개서 작성 Tip

◇ 장점을 살리고 단점은 보완

장점을 발휘한 사례와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곁들이는 것은 자신을 균형 잡히게 알리면서 호감을 사는 방법!


◇ 흥미와 지망을 연관 지어라.

중학교1학년 학생부에는 진로 희망이 법관으로 적혀 있는데 자기소개서에는 어려서부터 신문기자가 꿈이라는 식으로 쓰는 학생이 의외로 많다. 자기소개서의 신뢰도를 단박에 떨어뜨리므로 연관성 있게!


◇ 전공을 강조하는 서술

전공으로 어떤 분야를 택할지, 왜 그 분야를 공부하려고 하는지 등은 지금까지의 자기 관심에 맞게 제시!


◇ 표현은 명료하게

미사여구나 진부하고 상투적인 표현은 피해야 한다. 맞춤법 및 주어와 술어의 호응 등은 기본 점검사항!


자기의 삶을 성찰하고 가치관을 점검하는 것은 사회와 인간의 문제를 다루는 논술 공부에서 기초가 되는 작업이다. 또한, 특목고 입시와 대학입시 구술 면접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평가하고자 하는 자기소개와 기본인성 부분에 대한 준비가 될 것이다. 자신의 꿈, 개성, 자기를 만들어준 소중한 경험, 그리고 꿈을 이루기 위해 오늘을 어떻게 살고 미래를 어떻게 준비할 것인지 생각하고 표현해 본다면 밝은 내일을 맞이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스크랩을 원하신다면 http://blog.daum.net/hskim4127/13744473 클릭^^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