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의 작은일상

버려야 할 건강에 해로운 습관 9가지

by *저녁노을* 2009. 9. 27.
728x90
반응형

버려야 할 건강에 해로운 습관 9가지
 

 

부모의 몸을 빌려 태어난 우리. 선천적으로 나쁘게 태어난 것도 있지만, 그래도 스스로 몸이 건강하도록 체크하고 신경을 쓴다면 평생 아프지 않고 지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참 맘처럼 쉽지 않은 게 건강인듯하다. 흡연, 부실한 식사, 스트레스 등 건강에 해로운 습관 대다수는 모두 알고 있는 것들이다. 그러나, 우리는 더 많은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일례로 보호 장구 착용과 정기적인 면역접종 같은 것에 대해 사람들은 별로 신경 쓰지 않는다. 늘 가까이 있는 산소처럼 그 고마움을 모르고 지내다가 생명을 잃을 수도 있고, 갑자기 닥쳐온 암으로 몇 달을 살지 못하고 떠나는 사람을 자주 봐왔으니 말이다. 흔히들 건강에 해로운 습관을 버리지 못하는 것은 주변 환경 탓이거나 의지가 약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반드시 버려야 할 건강에 해로운 습관 9가지를 소개한다.


1. 흡연

흡연은 심혈관계 질환과 몇몇 암을 유발한다.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뇌졸중 발병률이 2배, 만성 폐쇄성 폐질환으로 사망할 확률이 10배나 된다.


2. 수면 부족

충분한 수면이 보약이다. 잠이 부족하면 일과 중 쌓인 스트레스가 사라지지 않는다. 수면 중 혈압은 정상을 되찾는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하루 7~8시간의 수면이 적당하다.


3. 과도한 스트레스

사실 스트레스를 피할 수는 없다. 그러나 쌓이는 스트레스를 방치하면 건강에 매우 해롭다. 스트레스는 현기증, 두통, 피로, 과민증, 근육 긴장 및 정신적 긴장, 발기부전, 분노, 의욕·호기심 상실, 위경련, 이 갈기 같은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4. 위험한 행동

헬멧도 쓰지 않고 자전거를 타는 것은 위험하기 이를 데 없다. 이런 위험한 행동으로 사고라도 당하면 장기적인 부상, 심지어 영구 장애를 입을 수 있다. 상황에 따라 적절한 보호 장구를 착용해야 한다.


5. 면역접종에 대한 무관심

B형 간염, 이하선염, 디프테리아, 독감 등 20개 이상의 질병은 백신으로 예방할 수 있다. 정기적인 면역접종이야말로 건강을 증진시키는 비용효율적인 방법이다.


6. 운동 부족

건강을 유지하는 데 꾸준한 운동은 필수다. 요즘 비만 사례가 느는 것은 운동을 꾸준히 하지 않는 사람이 많다는 뜻이다. 전문가들은 1주에 5일 하루 30분 정도 운동할 것을 권한다.


7. 부실한 식사

신선한 과일, 채소, 곡물류가 건강에 좋다는 사실은 다들 안다. 그러나 햄버거 같은 패스트푸드로 끼니를 때우거나 단순한 탄수화물과 육류로만 식단을 짜는 경우도 종종 있다. 건강에 좋은 식단은 혈당과 심혈관계 질환 발병률을 낮추고 체중 증가와 비만을 예방한다.


8. 과도한 TV 시청

흔히들 여가 시간 대부분을 TV 앞에서 보낸다. 소파에 앉아 TV를 보며 간식까지 먹는 것은 살찌는 지름길이다.


9. 의약품 과용

약물로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제2형 당뇨병을 치료할 수 있다. 하지만 다이어트와 운동으로도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자연식품은 탄수화물·단백질·지방이 몇 g 들어 있든 건강에 좋은 것이다.




'지구가 선사한 건강식품 톱10'


1. 딸기류

모든 딸기류에 당분은 적은 반면 섬유질이 풍부하다. 그 중에서도 특히 블루베리는 기억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준다. 나무딸기와 딸기에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항암 작용을 지닌 엘라그산이 함유돼 있다.




2. 콩류

콩류는 섬유질을 많이 갖고 있어 체중 감량에 한 몫 한다. 비만과 혈당을 예방 혹은 조절하고 결장암·심장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미국 국립의학원에 따르면 섬유질 섭취 하루 권장량은 25~38g이다. 한 컵 분량의 콩류에는 섬유질 11~17g이 들어 있다.






3. 견과류

견과류를 1주에 몇 차례 먹으면 심장병 이환율은 30~50% 떨어진다. 아몬드·아카다미아·브라질넛·호두·피칸 28g 정도를 1주에 3~5차례 먹으면 더 바랄 나위 없다.






4. 자연산 연어

생선은 노화를 늦춘다. 연어·고등어·정어리·청어처럼 찬 바닷물에 사는 물고기는 오메가3 지방을 함유하고 있다. 오메가3 지방은 뇌·심장을 보호하고 기분을 좋게 해주며 혈압을 떨어뜨린다.


5. 미살균 우유

목초 먹인 소에서 얻은 살균하지 않은 우유는 항암 효과가 있는 공액리놀렌산(CLA), 비타민, 미네랄, 인체에 유익한 박테리아를 함유하고 있다.


6. 목초 먹인 소의 고기

일반 사료 아닌 목초를 먹인 소의 고기에는 오메가3 지방이 많고 인체에 해로울 수 있는 오메가6 지방이 적으며 CLA가 함유돼 있다. 단백질과 비타민B12도 풍부하다.


7. 달걀

가장 완벽한 자연산 식품이다. 단백질이 풍부한 반면 칼로리는 적다. 필수 영양소로 기억력 증진에 한몫하는 콜린을 함유하고 있다. 눈에 좋은 영양소인 루테인과 제아잔틴도 들어 있다.






8. 십자화과(十字花科) 채소


양배추, 방울다다기양배추, 브로콜리, 케일은 '인돌'이라는 식물성 유기화합물을 갖고 있다. 인돌은 암 발병률을 낮춘다. 십자화과 채소에는 온갖 비타민, 미네랄, 설포라판이 들어 있다. 식물성 화학물질인 설포라판은 인체에 유해한 화학물질의 독성을 제거한다.





9. 사과


하루 사과 한 알이면 병원에 갈 일이 없을 정도다. 사과에 폐암·당뇨·천식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사과 한 알에는 섬유질 5g,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비타민K, 항산화제인 케르세틴이 많이 들어 있다. 식사 30분 전 사과 한 알을 먹으면 식욕이 억제된다.




10. 양파·마늘


위암·전립선암·식도암 예방 효과가 있다. 브로콜리·차·사과가 그렇듯 심장병으로 인한 사망률을 20% 낮춘다.









 

모두 모두 건강하세요.


728x90
반응형

태그

, ,

댓글20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