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의 작은일상

유통기간 지난 우유 그냥 버리세요?

by 홈쿡쌤 2009. 11. 18.
728x90
반응형
유통기간 지난 우유 그냥 버리세요?
 

살림을 하면서 야무지게 한다고 해도 가끔은 냉장고 정리를 하지 못해 버리는 야채도 나오고, 특히 유통기간이 며칠 지나버린 우유가 나올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나요? 먹자니 조금 찝찝하고 버리자니 아깝고. 이럴 땐 이렇게 해 보세요.


우유를 정화하려면 우유 양의 약 1만5천 배의 물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즉 우유 1ℓ를 통째로 버리면 15t의 물이 있어야 정화된다는 것. 이 사실을 알게 된 이상 유통기간이 지난 우유를 그냥 버릴 수 없을 것입니다.


우유를 집 안 곳곳에서 쓸모 있게 사용해보세요.


★ For living


▶ 나뭇잎 닦기

마른 수건이나 타월에 우유를 조금 묻힌 후 관상엽의 표면을 가볍게 두드리듯이 닦으면 잎이 다시 살아나며 잎에 윤기가 흐릅니다.






▶ 화초에 주기

우유에는 각종 영양 성분이 많아 화분에 뿌리면 훌륭한 비료가 된답니다.

단, 우유만 주면 안 되고 물과 희석한 옅은 우유 물을 주어야 합니다.




▶ 가구나 나무 표면 닦기

마루나 가구 등의 나무 표면 역시 우유를 이용해서 닦으면 좋습니다. 우유에는 지방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마른 헝겊에 묻혀 닦으면 마루나 가구에 윤기가 흐릅니다. 상한 우유는 휘발성이 있는 암모니아 성분이 있어서 더러운 때를 없애줍니다.





▶ 세제와 함께 넣기

신선한 우유는 산성과 알칼리성의 두 가지 성질을 가지고 있지만 오래된 우유는 암모니아 등이 발생해 알칼리성만 남게 됩니다. 보통 세제의 성질은 알칼리성이나 중성이므로 세제에 우유를 함께 넣고 빨래를 하면 더러움을 제거해줍니다. 게다가 우유에 포함되어 있는 지방분 때문에 광택까지 내는 역할을 합니다.




▶ 깨진 접시에 이용하기

살짝 금이 간 접시는 그냥 버리지 말 것. 우유를 담은 냄비에 접시를 넣고 중불에서 5분 정도 끓이면 갈라진 틈에 우유가 스며들어 금이 간 부분이 감쪽같이 메워집니다.


▶ 구두 닦기

구두약 대신 우유로 닦으면 구두가 깨끗해지고 광택이 납니다. 우유는 변질되면 세제의 주요 성분인 알칼리성만 남기 때문에 더러움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운동화 찌든 때 우유로 깨끗!

패션의 완성은 신발! 그러나 찌든 때 묻은 흰 운동화를 깨끗하게 빨기 힘든데... 우유만 있으면 OK?! 찌든 때 묻은 부분에 우유를 묻혀 닦아주기만 하면 새 운동화처럼 말끔하게~ 묵은 때와 함께 냄새까지 없애주니 금상첨화라고!! 우유 속에는 유지방이 들어있는데 지방 성분들이 가죽 운동화에 묻은 기름때를 쉽게 녹여낸답니다.


▶ 냉장고 탈취제로 사용하기

우유에 함유된 지방은 악취를 잡는 효과가 있어 냉장고에 우유를 넣어두면 좋습니다. 그릇에 담아 냉장고 구석에 넣어두면 냉장고의 잡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For cooking


▶ 생닭의 누린내 제거하기

생닭을 조리하기 전에 10분 이상 우유에 담가두면 누린내가 나지 않고 육질이 부드러워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어패류의 비린내 제거하기

조개, 홍합 등의 해산물로 전을 부칠 때 우유를 넣으면 비린내를 없애면서 맛은 담백해집니다. 또한 비린내 제거뿐 아니라 반죽 자체가 더욱 부드러워지는 효과도 있습니다.


▶ 카레 요리에 넣기

카레 요리를 할 때 마지막에 우유 한 방울을 넣으면 더욱 부드러운 질감의 카레 요리를 맛볼 수 있습니다. 먹다 남은 카레의 경우에도 데울 때 우유를 조금 넣으면 물을 넣어 데우는 것보다 더 욱 부드러워 새로 만든 것 같은 카레 요리를 즐길 수 있답니다.



▶ 김치 담글 때 넣기

김치를 담글 때 우유를 약간 넣으면 양념이 골고루 잘 버무려지고 색깔이 더욱 고와집니다. 발효 음식인 김치에 우유를 넣으면 발효도 잘되고, 김치의 아삭거리는 맛이 오래 유지되며 김치가 빨리 익지 않는 효과가 있습니다.


 For beauty


▶ 박피 효과

우유가 약간 상했더라도 버리지 마세요. 우유에는 보습 효과를 비롯하여 세안할 때나 샤워할 때 사용하면 박피 효과도 있고 얼굴에 난 잡티를 없애기도 합니다.


▶ 각질 제거하기

우유는 피부의 각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우유를 미지근하게 데워 세안 마지막 단계에서 가볍게 얼굴을 닦아낸 후 물로 마무리 세안을 하면 모공 속의 묵은 때와 노폐물을 깨끗하게 제

거할 수 있답니다.


▶ 눈과 입술의 잔주름 제거하기

냉장고에 넣어둔 찬 우유를 화장 솜에 적셔 눈과 입술 위에 20분 정도 올려두면 주름을 예방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우유의 영양분이 유분막을 형성하기 때문인데, 눈에 올려둔 우유는 충혈 된 눈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 건성 피부에 수분 공급하기

피부가 건성이거나 각질이 많은 사람들은 우유를 이용해보자. 화장 솜에 우유를 적신 후 얼굴 전체에 붙여 우유 마스크 팩을 합니다. 우유가 얼굴에 모두 스며들고 화장 솜이 굳기 시작하면 떼어내고 세안하면 건성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환경까지 생각하는 알뜰한 주부 되어보세요.^^


*공감가는 정보라면 아래 추천을 살짝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가능하답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