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유용한 요리조리 식초 활용법

by 홈쿡쌤 2010. 1. 4.
728x90
반응형

식초는 혈압강하 작용, 비만방지 작용, 항 당뇨 효과가 잇어서 고혈압, 비만증,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좋을 뿐만 아니라, 장으로 부터 흡수한 지방, 단백질 등의 영양 성분을 분해합성하는 과정에서 체내 독소의 해독도 분해하므로 간장. 위장질환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식초는 당의 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작용도 있어 혈당치를 낮추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으며, 살균효과도 뛰어나 대장균 등 각종 세균을 죽이거나 염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고, 위장의 운동을 조절해 설사나 변비를 막아주는 작용을 합니다. 그외에도 각종 요리에 식초를 쓰게 되면 소금 사용량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혈압이 올라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답니다.

식초의 효능을 이용한 여러가지 식품들은 다이어트나 피부미용, 두통, 요통, 신경통, 어깨결림 등의 각종 통증해소에도 효과적이지만, 생활에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 아세요?


유용한 요리조리 식초 활용법

1. 된장국 맛 살리기
식초의 양을 1인분에 1방울씩 넣어주면 깊은 맛이 납니다.

2. 시든 채소 싱싱하게 살리기
시든 채소를 차가운 물에 식초와 설탕을 넣어 풀어준 다음 담가두면 채소가 다시 파릇파릇 살아납니다.

3. 오래된 재료 잡냄새 없애기
묵은 쌀로 지은 밥에서 나는 군내를 없앨 때에도 식초가 유용합니다. 식초를 한 방울 떨어뜨린 후 밥을 지으면 햅쌀로 지은 듯 자르르 윤기가 납니다.

4. 껍질째 먹는 과일 씻기

식초에는 살균 효과가 있으므로 식초를 떨어뜨린 물에 과일을 씻으면 농약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5. 갓 지은 밥에 한 방울 넣기

갓 지은 밥에 식초 한 방울을 떨어뜨린 후 고루 섞어주면 장시간 지나도 밥이 쉴 염려가 없습니다. 식초의 살균효과를 이용했기 때문입니다. 김밥을 쌀때 이렇게 해 보세요.




6. 짜고 단 음식 간 맞추기

요리도중 설탕을 너무 많이 넣어 달게 된 경우 식초를 넣어주면 단맛을 없애주기도 하고 짠맛을 덜하게 해주기도 합니다.

7. 딱딱한 재료는 식초로 조리하기
딱딱하거나 딱딱해진 식재료에 식초를 살짝 넣어주면 한결 부드러워집니다. 연근 우엉을 삶을 때 식초를 넣어주는 것도 같은 원리.

8. 햄 보관할 때 사용하기
먹고 남은 햄을 냉장실에 그대로 넣어두면 칼로 자른 면에 미끈거려 기분이 영 좋지 않습니다. 이럴때에는 식초의 살균 효과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칼로 자른 단면에 식초를 살짝 발라두면 다음에 사용할 때에도 처음 포장지를 뜯었을 때처럼 신선합니다.

9. 싱크대 하수구 냄새제거
하수구 냄새의 원인은 음식찌꺼기 때문입니다. 이상한 냄새가 풍겨나올때 식초 몇 방울만 떨어뜨려보세요. 냄새가 싹 달아날 것입니다.

10. 음식물 쓰레기통 냄새제거

주부들의 고민 음식물 쓰레기, 부지런하게 가져다 버려도 냄새가 납니다. 이럴때 식초 한 방울 잊지 마세요







★ 식초의 효능

1. 스트레스를 조절하여 건강을 지켜주는 역할을 하는 부신피질 흐르몬의 분비

 (소화 및 식욕촉진에도 효과적)

2. 혼탁한 혈액을 제거하고 피를 맑게 해줌.

3. 지혈작용, 수렴 또는 진통작용, 해독과 살충 작용.

4. 고혈압, 당뇨병, 비만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냄.

5. 동맥경화증, 혈전증 등의 질병을 일으키는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막아주어, 동맥경화증을 예방.

6. 식초에 함유된 유기산과 아미노산이 체내 에너지 대사에 관여해 피로물질이 쌓이는 것을 막아줌.

7. 체내에서 지방을 축적되는 당분이나 글리코겐을 분해하므로 비만을 방지하고, 피부 건강과 미용에 좋을 뿐만 아니라, 강력한 살균력으로 인체 내 독성 제거 및 숙취 제거등에도 효능 높음.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공감가는 정보라면 아래 추천을 살짝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가능하답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