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새 학년 준비를 위한 겨울방학 학습법

by 홈쿡쌤 2010. 1. 15.
728x90
반응형
 

새 학년 준비를 위한 겨울방학 학습법


여름방학이 학기와 학기를 연결하는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기간이라면 겨울방학은 학년과 학년을 연결하는 계단의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중요도를 굳이 말하자면 겨울방학이 여름방학에 비해서 조금 더 중요한 시기입니다. 그러나 추운 날씨와 긴 휴식시간으로 인해 자녀들의 생활은 오히려 불규칙해지기 쉽고, 겨울방학에 몸에 밴 좋지 않은 습관들로 인해 새 학년에 들어 정상적인 학교생활에 적응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따라서 겨울방학은 다른 시기보다 자녀의 시간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1. 계획적이고 규칙적인 생활

학생들에게 방학은 새로운 학년이나 학기를 맞이하기 위한 준비기간이라는 개념보다는 규칙적으로 짜여져 있는 학교생활에서 벗어난다는 해방감이 더 큽니다. 이러한 마음가짐은 자칫 잘못하면 불규칙하고 무계획한 생활로 빠져들게 되어 평소 잘 지켜오던 학습패턴을 잃어버리게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겨울방학 때는 무엇보다 계획적이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생활계획표를 작성하고 계획표를 바탕으로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자녀를 지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주요과목을 중심으로 한 학습계획

겨울방학이 여름방학보다 길기는 하지만 모든 과목을 골고루 공부하기에는 부족한 시간입니다. 따라서 방학 동안에 공부해야 할 과목을 정하고 중요도에 따라 학습 순서와 비중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학습할 과목은 주요과목을 중심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암기과목의 경우에는 평소 학교수업을 들으면서 준비를 해도 충분하므로 주요과목을 중심으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수학과 영어에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국어, 사회, 과학 과목은 교과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정도로 시간을 배분합니다. 계획표에 들어가는 과목의 순서와 비중은 자녀와 상의하면서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부족한 과목을 보충하는 절호의 기회

대부분의 학생들은 방학 동안에 다음 학년에 배우는 교과목을 선행학습 위주로 공부합니다. 물론 예습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이전 학년에서 배웠던 과목에서 이해되지 못한 부분이 있다면 보충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수학이나 과학의 경우 단원들이 계속 연결되어 있어서 이전 학년에서 배웠던 내용을 이해하지 못했을 경우 뒷부분 단원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오픈되어 있는 방학특강으로 선행학습을 진행하면서 지난 학기 진도강좌 등을 병행하여 보충학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웠던 부분을 다시 공부하는 것은 새로운 것을 공부하는 것보다 적은 시간이 소요되지만 학습효과는 매우 큰 편입니다.


4. 다양한 겨울방학 활동으로 학습효과 높이기

방학은 교과 공부 이외에 다양한 경험과 여가활동을 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문화관련 각종 전시회, 여행, 야회활동 등 다양한 대외 활동을 통해 견문과 식견을 넓힐 수 있는 여유를 가지도록 이끌어주세요. 그러나 대외활동들이 단순한 놀이나 여가선용으로 그치기보다는 학습과 연결시켜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반쯤 흘러가 버린 시간입니다. 하지만, 남은 기간만이라도 세웠던 계획 실천 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게 어떨까요? 늘 그렇지만 계획은 세워놓고 실천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하나 하나 작은 것부터 이뤄나가다 보면 모이고 모여 어느새 자신의 꿈을 향해 한 발자국씩 다가 서 있음을 느낄 수 있을 것 입니다.

보람있는 방학 되시기 바랍니다.^^
뭔가 이뤄내는 결실있는 겨울방학 말입니다.



*공감가는 이야기라면 아래 추천을 살짝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가능하답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