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독을 품고 있는 공기정화식물

by *저녁노을* 2010. 1. 17.
728x90
반응형

독을 품고 있는 공기정화식물
 

여러분의 집에는 어떤 식물을 키우고 계시나요? 얼마 전, 헤데라(아이비를) 하나 들여놓고 사랑과 햇살과 물 등 영양분을 줘가며 담쟁이덩굴처럼 길게 늘어뜨리는 모습을 보니 거실의 분위기가 더 포근하게 느끼며 지내왔습니다. 그런데, 이 식물이 독을 품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바로 치워버렸습니다. 여태 많은 사람들이 공기정화식물로만 알고 있는데 말입니다.


 

1. 헤데라(잉글리시 아이비)

담쟁이덩굴로 더 많이 알려진 식물, 장식 효과가 뛰어납니다.

미항공우주국(NASA)에서 발표한 50가지 공기정화식물중의 하나로 주요 공기 오염물질인 포름알데히드 제거에 효과가 높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피부접촉 시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고, 잎이나 열매를 먹을 경우 호흡관란 및 혼수상태에 이를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헤데리(잉글리시 아이비)는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인 필카리놀을 가지고 있답니다.




2. 디펜바키아

초록색 바탕에 황색무늬가 있는 넓은 잎을 가진 식물로 이 잎 속에는 옥살산칼슘이라는 유독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삼킬 경우 입술이나 혀의 점막을 찔러 말을 할 수 없음.

후두가 부으면 호흡곤란으로 인해 사망. 실제 미국에서는 11개월 된 남자아이가 디펜바키아의 독과 동일함 옥살산칼슘이 들어있는 식물의 잎을 먹고 17일 후 사망한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3. 디키탈리스

분홍, 빨간색의 꽃이 아름다워 관상용으로 좋은 꽃. 꽃이나 잎 속에 디키톡신이라는 독이 들어있음. 먹으면 두통과 구토, 시야장애 및 착란 등의 증세심한 경우 중추신경마비로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4. 란타나

형형색색의 꽃이 아름다워 조경수로도 많이 쓰이며, 꽃의 색깔이 일곱 번 바뀐다고 해서 칠변화라고도 부르며, 란타나는 세계에서 가장 유독한 열 가지 식물 중 하나.

식물전체에 독을 품고 있으며 녹색 열매를 삼켰을 경우 구토, 설사 및 순환기장애를 일으킵니다.






5. 협죽도

관상용은 물론 가로수로도 인기가 높으며, 제주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나무.  독나무로도 불리는 협죽도. 국내에서는 활발히 연구되지 않았지만, 해외에서 발표된 몇 가지 연구 결과들이 있고,  미국의 과학저널에 발표된 협죽도에 관한 연구 결과 잎 하나로 성인 한 명을 죽일 수 있답니다.







★ 중독사고의 원인


 

 약물중독(약) 40%, 화장품 20%, 세제 15%, 식물 10%, 살충제 5%, 기타 10% 식물이 무려 10%로가 된답니다. 


가정 내에서 관상용이나 공기정화를 목적으로 키우는 식물 가운데 일부는 잎이나 열매, 줄기 등에 독을 모르고 삼킬 경우 위험할 수 있으니 아이를 키우는 가정에서는 이러한 사실을 잘 알고 주의를 기울여야겠습니다.



★ 독성 식물로 인한 중독사고 예방법

   1. 현재 집에서 기르고 있는 식물을 정확한 명칭과 특징을 잘 알아둘 것.

   2. 집안에 아이가 있다면 가급적 독성이 있는 식물은 치울 것.

   3. 아이에게 모르는 식물을 함부로 따거나 입에 넣지 않도록 주의를 줄 것.

   4. 독성 식물을 삼켰을 때는 억지로 토하게 하지 말고 물이나 우유를 조금씩 마셔서
      희석시키도록 함.

   5. 독성 식물을 삼킨 후 상태가 좋지 않으면 바로 병원으로 감.

   6. 이때 삼킨 식물을 반드시 가지고 가도록 함.


 


건강을 위해 키우고 있는 식물이 우리 아이의 건강을 위협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듯.


*공감가는 정보라면 아래 추천을 살짝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가능하답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23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