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독을 품고 있는 공기정화식물

by 홈쿡쌤 2010. 1. 17.
728x90
반응형

독을 품고 있는 공기정화식물
 

여러분의 집에는 어떤 식물을 키우고 계시나요? 얼마 전, 헤데라(아이비를) 하나 들여놓고 사랑과 햇살과 물 등 영양분을 줘가며 담쟁이덩굴처럼 길게 늘어뜨리는 모습을 보니 거실의 분위기가 더 포근하게 느끼며 지내왔습니다. 그런데, 이 식물이 독을 품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바로 치워버렸습니다. 여태 많은 사람들이 공기정화식물로만 알고 있는데 말입니다.


 

1. 헤데라(잉글리시 아이비)

담쟁이덩굴로 더 많이 알려진 식물, 장식 효과가 뛰어납니다.

미항공우주국(NASA)에서 발표한 50가지 공기정화식물중의 하나로 주요 공기 오염물질인 포름알데히드 제거에 효과가 높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피부접촉 시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고, 잎이나 열매를 먹을 경우 호흡관란 및 혼수상태에 이를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헤데리(잉글리시 아이비)는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인 필카리놀을 가지고 있답니다.




2. 디펜바키아

초록색 바탕에 황색무늬가 있는 넓은 잎을 가진 식물로 이 잎 속에는 옥살산칼슘이라는 유독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삼킬 경우 입술이나 혀의 점막을 찔러 말을 할 수 없음.

후두가 부으면 호흡곤란으로 인해 사망. 실제 미국에서는 11개월 된 남자아이가 디펜바키아의 독과 동일함 옥살산칼슘이 들어있는 식물의 잎을 먹고 17일 후 사망한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3. 디키탈리스

분홍, 빨간색의 꽃이 아름다워 관상용으로 좋은 꽃. 꽃이나 잎 속에 디키톡신이라는 독이 들어있음. 먹으면 두통과 구토, 시야장애 및 착란 등의 증세심한 경우 중추신경마비로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4. 란타나

형형색색의 꽃이 아름다워 조경수로도 많이 쓰이며, 꽃의 색깔이 일곱 번 바뀐다고 해서 칠변화라고도 부르며, 란타나는 세계에서 가장 유독한 열 가지 식물 중 하나.

식물전체에 독을 품고 있으며 녹색 열매를 삼켰을 경우 구토, 설사 및 순환기장애를 일으킵니다.






5. 협죽도

관상용은 물론 가로수로도 인기가 높으며, 제주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나무.  독나무로도 불리는 협죽도. 국내에서는 활발히 연구되지 않았지만, 해외에서 발표된 몇 가지 연구 결과들이 있고,  미국의 과학저널에 발표된 협죽도에 관한 연구 결과 잎 하나로 성인 한 명을 죽일 수 있답니다.







★ 중독사고의 원인


 

 약물중독(약) 40%, 화장품 20%, 세제 15%, 식물 10%, 살충제 5%, 기타 10% 식물이 무려 10%로가 된답니다. 


가정 내에서 관상용이나 공기정화를 목적으로 키우는 식물 가운데 일부는 잎이나 열매, 줄기 등에 독을 모르고 삼킬 경우 위험할 수 있으니 아이를 키우는 가정에서는 이러한 사실을 잘 알고 주의를 기울여야겠습니다.



★ 독성 식물로 인한 중독사고 예방법

   1. 현재 집에서 기르고 있는 식물을 정확한 명칭과 특징을 잘 알아둘 것.

   2. 집안에 아이가 있다면 가급적 독성이 있는 식물은 치울 것.

   3. 아이에게 모르는 식물을 함부로 따거나 입에 넣지 않도록 주의를 줄 것.

   4. 독성 식물을 삼켰을 때는 억지로 토하게 하지 말고 물이나 우유를 조금씩 마셔서
      희석시키도록 함.

   5. 독성 식물을 삼킨 후 상태가 좋지 않으면 바로 병원으로 감.

   6. 이때 삼킨 식물을 반드시 가지고 가도록 함.


 


건강을 위해 키우고 있는 식물이 우리 아이의 건강을 위협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듯.


*공감가는 정보라면 아래 추천을 살짝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가능하답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