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메니큐어의 놀라운 두 얼굴

by 홈쿡쌤 2010. 2. 21.
728x90
반응형

 

며칠 전, 친구와 함께 점심을 먹게 되었습니다. 나와는 달리 멋을 많이 부리고 다니는 멋쟁이입니다. 그런데 그녀의 손톱은 갈라지고 이상한 현상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야! 너 손톱이 왜 이래?"
"응. 매니큐어를 자주 발라서 그렇단다."
"이긍. 병원은 가 본 거야?"
"어. 갔다왔어."
굳은 살이 있는 부분이 있고 없는 부분이 있는데 같이 넓은 면으로 밀다보니 굳은살이 없는 부분도 가끔 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진단결과 조갑박리증이라고 했습니다.
"네일숍에 가서 관리했잖아!"
"알고보니 무자격자였어."
"뭐?"
"잘 알아보고 다녀야겠어."

손톱은 주로 캐라틴이란 단백질로 되어있습니다. 딱딱해서 함부로 다뤄도 된다고 생각하는데 사실은 그게 아닙니다.


자주 매니큐어를 칠하고 나중에 아세톤으로 지우는 걸 자주하니,  그 자체가 자극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용제의 가장 큰 문제점은 단백질을 녹인다는 것입니다. 아세톤을 직접적으로 어떤 보호장치 없이 손톱에 사용하게 되면 문제가 됩니다.
모든 매니큐어에는 독성분이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디부틸 프탈레이트는 호르몬이 작동하는 내분비 계통에서 여러 가지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물질입니다. 주로 생식기의 독성을 일으킵니다.
특히, 어린아이에 노출되는 경우엔 2차 성징이 조기에 온다거나 성장발달에 장애가 옵니다.


발림성도 좋아야 되고 빨리 말라야 되고 값이 싸고 성능이 좋은 가소제였기 때문에 과거에 많이 쓰였던 것입니다. 디부틸 프탈레이트는 가소제로 쓰이는 프탈레이트의 일종으로 생식 독성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몸속에 들어가서 호르몬 쪽을 교란시켜서 출산을 하거나 아기를 갖거나 그런 부분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물질로 규정이 돼서 우리나라에서는 화장품에서 배합 금지 원료로 지정이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매니큐어 16개 중 4개 제품 디푸틸 프탈레이트 검출, 매니큐어 18개제품 중 17개 제품에서 포름알데히드 검출 되었다고 하니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아직도 외국에는 DBP라든가 DEP 같은 프탈레이트 계열의 가소제를 사욜하는 업체들이 있긴 하다고 합니다. 그런 부분에서 검출이 된 것이 아닌가 그저 추정할 뿐이라고 합니다. 붓을 고정시켜주는 풀이 있어 그 풀에서도 혹시 검출될 소지는 있다고 합니다.

식약청에서는 디부틸 프탈레이트는 100ppm이하로 설정 할 계획에 있고, 500ppm이 넘는 경우에는 경고 표시 의무화하는 등 여러가지 방안을 강구중이라고 합니다.

15m.미만 화장품 표시기준이 없다는 아쉬움
제조사, 홈페이지 주소, 전화번호는 꼭 명시하도록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홈페이지를 들어가도 시원한 해답을 찾을 수 없다고 합니다. 독성 물질 검출의 근본 원인을 찾는게 중요하고 소량의 화장품에도 전 성분표시를 실시해야 할 것 같습니다.

네일아트를 이용하는데 회원권제가 있다는 사실도 알았습니다.
회원권 50만원찌리 끊으면 영양제 5만원짜리 서비스로 준다는 말도 있고, 20만 원 부터 30만 원, 50만 원까지 하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푸셔(Pusher)
손톱 주변의 굳은살을 밀어 올리는 도구

니퍼(Nipper)
손톱주변의 굳은 살을 제거하는 도구

화일링(Filing)
화일로 손톱을 가는 작업

이렇게 많이 사용되는 기구들이 소독과정 없이 방치되어 이 사람 저 사람 사용했으니 병이 생기지 않을 수 없었던 것.  

네일아트를 운영하려면 미용사 면허를 갖춘 분이 영업을 할 수 있는 시설이나 소독기구 등의 장비를 갖춘 이후에 해당 자치단체에 영업신고를 하도록 돼 있습니다.

하지만 네일숍에 대한 자격증이 아닌 미용사 면허를 가져야 하니 정말 아무런 관계가 없고, 오로지 다리랑 팔만 만지는 건데 피부 얼굴 미용까지 다 공부를 해야 되니 무자격자도 있다고 하니 잘 알아보고 이용해야 할 것 같고 네일숍에 대한 해당 지자체등 관계기관의 엄격한 관리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여자라면 누구나 예뻐지고 싶은 건 어쩔 수 없는 마음일 것입니다. 하지만, 손톱도 숨을 쉴 수 있도록 해 주고 매니큐어를 자주 이용하는 것도 좋지 않다는 사실을 안 것 같습니다.

*공감가는 정보였다면 아래 추천을 살짝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가능하답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