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지저분해 보이는 비듬에 대한 오해와 진실

by 홈쿡쌤 2010. 3. 7.
728x90
반응형
 

지저분해 보이는 비듬에 대한 오해와 진실


매일아침 머리를 감기는 하는데 검은색 옷을 입을 때면 신경이 쓰이기 마련입니다. 양 어깨위로 뽀얗게 내려앉은 비듬 때문에 지저분한 인상으로 보이지 않을까 걱정도 되고 말입니다. 비듬은 왜 생기고 해결방법은 없는 것일까?


지성피부에게서 더 잘 발생

흔히 가려운 증상을 동반하는 비듬이란 피부에서 각질이 떨어져 나가듯 두피에서도 각질이 떨어져 나가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 몸은 4주~5주마다 새로운 전신 옷으로 갈아입는데 벗어버린 옷, 즉 흰가루(각질세포)가 몸에서 떨어져 나가게 됩니다. 팔, 다리 등에 생기는 각질과 달리 머리에서는 모발과 두피에서 나오는 피지와 각질이 뭉쳐서 육안으로도 잘 보일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대개의 경우 지성피부를 가진 사람에게서 더 쉽게, 그리고 심하게 나타나게 보입니다. 또 겨울이 되면 심해지는 이유는 곰팡이균에 의한 비듬이라기보다는 날씨가 차가워지고 대기가 건조해지면 수분과 유분의 밸런스가 맞지 않아 생기는 건성비듬으로 볼 수 있습니다. 건성비듬은 머리를 너무 자주 감아 두피의 유분을 지나치게 제거하거나 샴푸잔여물, 헤어제품의 사용으로 두피가 자극을 받을 때도 생깁니다. 건성 비듬은 가려움증을 동반하며 두피 전체에 생기는데, 쌀겨처럼 입자가 작고 하연 것이 특징입니다. 스트레스, 환경오염, 과도한 다이어트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샴푸의 올바른 사용법이 중요.

비듬예방을 위해서는 두피를 지속적으로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그러므로 샴푸의 올바른 사용만으로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1. 머리는 저녁에 감는 것이 좋다.

하루 내내 두피와 모발에 쌓인 노폐물과 먼지를 깨끗이 제거하고 아침에 사용한 헤어제품 역시 씻어내 두피의 자극을 최소화한 상태로 taus을 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젖은 모발을 충분히 말린다.

아침에 감으면 시간에 쫓겨 제대로 감지 못하거나 덜 말리게 되기도 합니다. 머리를 감기 전에는 빗질을 충분히 해 낮 동안 쌓인 먼지를 털어내고 머리카락의 엉킴을 방지하는 동시에 두피 마사지 효과를 얻는 것이 좋습니다. 두피가 젖어있는 상태에서 잠자리에 들면 비듬의 원인균이 증식할 수 있는 습기 많은 환경이 조성되기 때문입니다.


3. 샴푸 사용법

지성 비듬의 경우, 순한 샴푸로 매일 감고 2~3일에 한번쯤 비듬샴푸 또는 항진균제가 포함되어 있는 샴푸를 쓰는 정도가 좋습니다.


건성비듬의 경우, 두피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 균형을 맞춰주는 것이 중요하며 오일이나 크림을 발라 두피 마사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샴푸 사용시에는 모발에만 문지르지 말고 두피 전체를 골고루 마사지 해줘야합니다. 샴푸는 두피를 깨끗하게 하기 위한 것이므로 두피를 손톱이 아닌 손가락의 지문이 있는 끝 부분을 이용해 마사지하듯 문질러야하며 샴푸 후 이마와 뒷목에 샴푸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꼼꼼히 헹굽니다.


머리를 감는 물의 온도 뜨거운 물에 머리를 감으면 과도하게 유분이 빠져나가 건성비듬이 더 생길 수 있고, 머릿결이 거칠어질 수 있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로 머리를 감는 것이 좋습니다.  또 대부분 샴푸를 머리카락에 바른 후 비비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잘못된 방법입니다. 샴푸의 거품만으로도 머리카락의 더러움이 제거되므로 거품으로 두피를 샴푸하는 것이 맞는 방법입니다.


4. 인스턴트 식품 대신 섬유질 섭취해야

비듬을 예방하고 두피를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평소 라면, 햄버거, 피자 등 인스턴트식품과 커피, 콜라, 술, 담배 등의 기호식품을 즐겼다면 이를 피하고 모발성장에 도움이 되는 신선한 과일과 채소류, 우유, 달걀, 검은콩, 검은깨,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 시금치와 같은 녹황 채소, 섬유질 식품 등을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비듬에 대한 오해와 진실 

1. 대머리는 비듬이 생기지 않는다?

비듬은 표피조직에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모발의 유무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2. 비듬을 없애려면 무조건 머리를 자주 감아야 한다?

머리를 너무 자주 감으면 두피와 모발이 가져야하는 지방과 영양분을 빼앗길 수 있기 때문에 비듬이 많은 경우 하루에 한번 정도 감는 것이 적당합니다.


3. 비듬 샴푸는 모발을 손상시키고 건조하게 만들어 윤기 없는 머리로 만든다?

최근 출시되는 비듬 샴푸는 비듬을 없애고 방지하기 위한 특별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을 뿐, 일반 샴푸와 구성 성분이 비슷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비듬 샴푸가 모발을 손상시키고 건조하게 만들어 윤기 없게 하지는 않습니다.


4. 비듬이 있으면 대머리가 될 수도 있나?

비듬 자체로 탈모를 일으킨다기 보다는 심한 비듬이 있다는 것은 두피의 건강상태에 병적이 sans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고 이로 인해 모발도 영향을 받게 되어 탈모가 생길 수 있습니다.


5. 비듬은 전염되나?

비듬은 전염되지 않습니다. 흔히 비듬이 전염된다고 생각하나 이는 사실과 다릅니다. 비듬은 개인적인 요인으로 발생하며, 모낭 진균인 말라세지아는 모든 사람의 두피에 있는 것이기 때문에 옮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강박적으로 빗이나 수건을 따로 쓰지 않아도 됩니다.



★비듬 없애는 방법 
㉠ 비듬이 지성인지 건성인지를 알아 샴푸를 잘 선택한다
㉡ 가려워도 긁지 말아야한다
㉢ 운동후 두피의 땀을 꼭 제거하도록 한다
㉣ 스트레스를 줄이도록 한다
㉤ 술,고기,피자,버터 등은 지성비듬을 촉진한다
㉥ 헤어 스타일링 제품은 머리카락자체에 악영향을 줄뿐만 아니라 피자와 엉겨서 두피에 자극을 줄수있으므로 사용후 깨끗하게 헹궈내도록 한다
㉦  퍼머나 염색을 하면 두피는 화학 약품에 의해서 자극을 받는다
㉧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도록 하고 약간은 찬물에 가깝게 해서 사용한다
㉨ 모자를 쓰면 머리에 땀이 차서 습하게 되며 두발을 모자가 당기는 작용이 생기거 더 가렵게된다
 약물치료시 먼저 두피를 세척한 후 비듬치료제를 사용한다.

깔끔하게 양복 차려입고 나서는 남편, 오늘 따라 더 멋져 보입니다.

*공감가는 정보였다면 아래 추천을 살짝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가능하답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