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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정보 나눔

칼슘손실을 일으켜 뼈를 약하게 하는 습관

by *저녁노을* 2010. 3.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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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칠 전, 몸이 좋지 않아 자주 가지 못하는 산부인과를 다시 찾았습니다. 폐경기가 찾아와 갑자기 열이 달아오르고 속에서 뭔가 차고 올라 새벽에도 벌떡 일어나곤 해 할 수 없이 가 보았더니 호르몬을 처방 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골밀도 검사 결과를 설명해 주시며 골다공증이 찾아올 수 있으니 조심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신호등처럼 초록 노란 빨강이 있다면 난 노란선에 와 있다며 말입니다.


골다공증의 주된 원인은 칼슘 부족이라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섭취된 칼슘이 제대로 흡수도지 못하고 솔실되는 것이  가장 큰 이유입니다. 특히 짜게 먹는 습관, 패스트푸드 인스턴트음식과 같은 경우 칼슘으 흡수를 방해합니다. 그 밖에도 음주나 흡연, 탄산음료, 카페인의 섭취 역시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이같은 식생활이 개선되어야 하겠습니다. 그러므로 칼슘흡수를 도와 건강한 뼈를 유지하기 위한 습관을 들이도록 해야 할 것 같았습니다.



짜게 먹는 습관이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골밀도가 정말 낮을까요?
싱겁게 먹는 사람의 골밀도 109%, 짜게 먹는 사람의 골밀도 99%로 짜게 먹으면 골밀도가 낮다고 말씀 하십니다.

★ 칼슘손실을 일으켜 뼈를 약하게 하는 습관
㉠ 인스턴트식품과 탄산음료
    인산은 나트륨처럼 칼슘을 빼앗는 성질이 있습니다.

㉡ 과다한 카페인 섭취
    커피, 녹차, 홍차 등도 과하면 좋지 않습니다.

㉢ 음주
    음주는 장점막을 손상시켜 칼슘흡수를 방해 합니다.
   
㉣ 흡연
   조골세포를 죽이는 흡연이랍니다.

㉤ 영양불균형
    원푸드 다이어트를 하면  편식으로 골고루 먹지 못해 생기는 칼슘부족현상이 나타나고
    비타민 D도 부족하게 됩니다.

★ 건강한 뼈를 유지하기 위한 습관
㉠ 음식은 되도록 싱겁게 드세요.
㉡ 칼슘흡수를 돕는 비타민 D도 챙기세요.
    비타민 D는 등푸른 생선, 달걀에 듬뿍 들어있습니다.
    하루에 20분 이상 햇볕쬐기를 해 주면 체내에 합성이 된답니다. 점심시간을 이용해서라도 햇살을 쐬라는 말씀이었습니다.
㉢미역,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를 섭취합니다.
㉣ 식품섭취로 모자라다 싶을 땐 칼슘제를 먹습니다.


★ 이럴경우 골다공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 이유없이 허리와 옆구리가 뻐근한 경우

㉡ 누운 채로 일어나기 무척 힘든 경우
㉢ 1년 전보다 키가 줄었을 때
㉣ 약한 충격에도 골절이 일어난다.
 
★ 골다공증을 위한 운동은?
㉠ 쌀짝 땀이 날 정도로 빠르게 걷는 운동을 권합니다.
㉡ 일주일에 세 번 30분 이상 정도
하면 좋습니다.


튼튼한 뼈를 위한 칼슘인데 아무리 먹어도 짜게 먹는다면 몸에 남는 건 없습니다.
그리고, 뼈가 약한 사람은 움직이지 않으면 오히려 뼈가 약해지기 때문에 적당한 운동은 뼈 건강에 필수입니다. 뼈가 약해지는 노년일수록 빠르게 걷기를 권장합니다.
단, 무리한 운동을 하면 관절이나 몸에 해를 줄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살아온 날 보다 살아갈 날이 더 작게 남은 우리,
이제 건강관리 하며 살아야 될 나이인가 봅니다.
모두 건강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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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26

    이전 댓글 더보기
  • Favicon of https://junke1008.tistory.com mami5 2010.03.17 07:48 신고

    저두 어제 검진 결과보고 골다공검사를 해봤더니
    다행이 탁구를 오래도록 친 보람이 있는지
    골다공증은 약간 있고 우유만 먹어주라네요..^^
    노을님두 우유 많이드세요..^^
    답글

  • 임현철 2010.03.17 08:11

    음주와 흡연은 도움되는 데가 한 곳도 없군요.
    답글

  • Favicon of https://lovetree0602.tistory.com 초록누리 2010.03.17 08:16 신고

    저도 골다공증이나 골밀도 때문에 커피나 카페인 음료를 많이 줄여야 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요.
    이제 나이가 중년이다 보니 가장 신경이 쓰이는 부분이기도 하고요.
    좋은 포스팅 잘 보고 경각심도 가지게 됩니다.
    답글

  • Favicon of https://jsapark.tistory.com 탐진강 2010.03.17 08:49 신고

    빨리 걷기가 좋은 운동이 되겠군요.
    저도 노력할 시기입니다. ^^;
    답글

  • Favicon of https://trainerkang.com 트레이너"강" 2010.03.17 08:51 신고

    좋은정보입니다. 잘보고갑니다.^^ㅋ
    답글

  • Favicon of https://donghun.kr 멀티라이프 2010.03.17 09:08 신고

    아악! 이글 보니 제 삶은 적생경보 입니다. >.<
    오늘부터라도 조금씩 바꿔가야겠네요~
    답글

  • Favicon of https://yureka01.tistory.com 유 레 카 2010.03.17 09:44 신고

    결론은 식이법과 운동이었군요 ^^좋은 건강한 글이네요..^^
    답글

  • Favicon of https://jazz0525.tistory.com 자 운 영 2010.03.17 10:55 신고

    요즘엔 차없이 다니니 걍 걷는건 습관처럼 되데용 ㅎㅎ
    커피 끊기는 좀 어려운데 헤헤헤^^
    답글

  • Favicon of https://noas.tistory.com 배낭돌이 2010.03.17 10:58 신고

    어제인가 엊그제인가 티비에 나오더라구요
    짜게 먹는 습관은 정말 안좋다고...

    어린아이부터 운동을 자주하는 성인도 골다골증에 걸리기 쉽다던데..
    짠음식을 되도록피하는게 좋을것 같더라구요!!

    노을님도 늘 건강하시고, 짠음식 조심하세용!! ^0^
    즐거운 하루보내시와용!!
    답글

  • Favicon of http://yim3204.tistory.com 분홍별장미 2010.03.17 10:59 신고

    다행히 저는 짜게 먹지는 않은데..
    음주가 문제겠군요 ;;;; 요즘은 작년보다
    1/5정도 수준으로 음주를 하지만
    더 더 줄여야겠어요..ㅠ.ㅠ
    답글

  • widow7 2010.03.17 11:21

    지나친 육식 섭취로 혈액이 산성화되어도 뼈가 약해집니다. 산성화된 혈액을 중화시키기 위해 뼈속의 칼슘을 혈액으로 보내기 때문입니다. 이 글에는 우유에 대한 얘기가 빠졌는데요, 평소 육식을 많이 하시는 분은 칼슘섭취한다고 우유 먹으면 오히려 뼈가 약해집니다. 우유 먹으면 뼈 튼튼해진다....? 육식을 별로 안하시는 분만 해당됩니다. 평소 육식을 즐기시지 않는다면 우유를 먹음으로 칼슘 보충이 됩니다. 그리고 아무리 많이 영양분을 섭취해도 운동하지 않으면 황!입니다. 어떤 영양분이든 과잉섭취는 지방으로 축적될 뿐입니다. 우는 아기 젖준다고, 근육과 관절을 움직여야 영양분이 그 부위로 이동합니다. 하루30분만 부지런히 몸을 놀려도 건강에는 큰 도움이 됩니다.
    답글

  • Favicon of https://totobox.tistory.com 『토토』 2010.03.17 11:22 신고

    골다공증 예방은 운동이 좋더군요
    저는 허리아프기 전에 열심히 했던 운동효과를 봅니다.
    건강 잘 챙기십시요.
    답글

  • Favicon of https://semiye.com 세미예 2010.03.17 11:23 신고

    뼈를 위해서 습관을 바꿔야겠군요, 잘보고 갑니다.
    답글

  • Favicon of http://minjine.kr/story 뽀글 2010.03.17 11:58

    햇볕쬐는것도 정말 중요한거 같아요..
    술을 너무 좋아해서..ㅠ 요번에 완전 끊어버려야겠어요,,ㅠ
    답글

  • Favicon of https://oravy.tistory.com 하수 2010.03.17 12:00 신고

    날씨가 빨리 풀려야 나들이라도 자주 하실텐데...
    오후도 따뜻하고 즐겁게 보내세요~ ^^
    답글

  • Favicon of https://decemberrose71.tistory.com 커피믹스 2010.03.17 12:07 신고

    골다공증 참 무서운병이죠. 저도 관리좀 해야겠어요.커피를 좀 줄여야겠군요
    답글

  • Favicon of https://travel.plusblog.co.kr 김루코 2010.03.17 12:58 신고

    우리나라 사람들이 엄청 짜게 먹는 편이죠..
    입맛이 그렇게 길들여졌으니, 싱겁게 먹기도 힘들고 ㅜㅜ
    답글

  • Favicon of https://ok365.tistory.com 오지코리아 2010.03.17 14:26 신고

    싱겁게 먹는 습관을 들여야겠죠.
    호르몬 보충요법 치료받으시면서 꾸준히 운동하시면 도움이 된답니다.
    답글

  • 맛있게 먹는 건 대부분 몸에 안좋은 음식들이더라구요.
    식생활 습관 바꾸려고는 하는데 쉽지도 않구요.
    몸을 위해 노력해야겠습니다.ㅎㅎ
    답글

  • Favicon of https://kraze.tistory.com 모르겐 2010.03.19 14:02 신고

    아무리 운동을 열심히하고 칼슘보조제를 섭취해도 짜게 먹는 습관을 버리지 못하면 골다공증을 막을 수 없어요~^^ 패스트푸드에도 많은 양의 나트륨이 들어있기 때문에 요즘 젊은 분들은 30~40년 후에 고생 많이 할 것 같습니다. 다시 웰빙 열풍이 불었으면 좋겟네요^^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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